헤드라인 쇼퍼 - 읽고 싶어지는 한 줄의 비밀
박용삼 지음 / 원앤원북스 / 2021년 1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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직업병이다. 기사를 보다가 좋은 제목을 보면 바로 캡처, 길 가다가 좋은 간판이 있으면 바로 찰칵! 눈길을 끄는 것이라면 무조건 저장하는 습관은 카피라이터라면 누구나 갖고 있는 직업병이다. 좋은 헤드라인은 시선을 붙잡는 힘이 있다.

<헤드라인 쇼퍼>(박용삼 지음 / 원앤원북스 / 2021)는 경영공학 박사인 저자가 '정보 홍수 시대, 쓸모 있는 정보를 고르는 필터형 인간으로 사는 법'이란 부제로 쓴 책으로, 기사에 나온 좋은 헤드라인을 모은 책이다. 단순히 좋은 헤드라인을 모은 것을 넘어 이에 대한 의견, 같은 기사에 대한 다른 헤드라인을 비교하는 내용까지 담았다.

책은 총 5개의 챕터로 구분되어 있는데 유쾌한(Fun) 헤드라인, 유익한(Fruitful) 헤드라인, 참신한(Fresh) 헤드라인, 궁금한(Foggy) 헤드라인, 심오한(Far-sighted) 헤드라인으로 나뉘어 있다. 저자는 '헤드라인을 고르는 다섯 자기 필터인 '5F(Five F)'라는 개념을 새로 만들었다.

이를 위해 저자가 한 노력은 대단했다. 종합 일간지 3개(조선, 중앙, 한겨레)를 고르고, 경제전문지(한국경제)를 2019년 1월 1일부터 2020년 8월 31일까지 1년 8개월까지의 뉴스를 모두 살펴보았다고 한다. 무려 2천 일 정도의 분량이라니. 노력의 산물이라 그런지 내용마다 더 알차고 고민한 흔적이 많이 남았다.




 

70개의 헤드라인 중 눈길을 끄는 것은 역시 '재미'였다. 계절이 없어졌다는 의미로 '철없는 딸기, 과일 판을 뒤집다', 작은 수박이 뜬다는 의미로 '혼자 먹는 수박... 소박이 뜬다' 등 중의어나 신조어를 활용한 내용이 특히 재미있었다. 단순한 말 장난 이상의 전체 내용을 담고 있는 헤드라인. 여기서 무릎을 탁 치게 되고, 무조건 일어야 한다는 관심이 솟아난다.


 



또한, 자주 쓰는 표현이면서도 여전히 생명력이 있는 '내가 나를 이겼다'는 식의 표현, 'oo라 쓰고, oo라고 읽는다'는 표현 등 카피를 쓸 때에도 자주 썼던 표현들을 볼 수 있어 반가웠다.

특히 각 글의 마지막 부분에 더해져 있는 '같은 재료, 다른 레시피'에는 같은 기사 내용을 기자마다 어떻게 다르게 표현했는지 비교할 수 있어서 흥미로웠다. 그리고 미세한 차이로 인해 어떤 기사를 클릭하게 되는지에 대해서도 한눈에 비교할 수 있어서 좋았다.

정보가 쏟아지는 시대. 아무리 열심히 쓴 기사와 광고카피도 클릭하지 않으면 헛수고가 된다. <헤드라인 쇼퍼>는, 독자의 입장에서는 좋은 헤드라인을 고르는 방법이 될 것이고, 글을 쓰는 사람의 입장에서는 좋은 헤드라인을 쓰는 방법을 알려주는 책이다. 일을 하다가 생각이 막힐 때, 한번씩 열어보면 얽힌 실타래를 푸는 키워드를 발견할 수 있지 않을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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