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셉추얼 씽킹 - 생각하는 방법을 생각한다
요시카와 데쓰토 지음, 박종성 옮김 / 쌤앤파커스 / 2020년 6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Concept. 우리말로 콘셉트(누가 읽어도 '컨셉'이라 하는데, 국립국어원 표기법이 '콘셉트'....).

20년 동안 귀에 못이 박히도록 듣던 용어이다. 그래서, 이 광고 컨셉이 뭐야? 이 크리에이티브의 컨셉이? 제품 컨셉이? 카피 컨셉이? 등등...

 

광고나 홍보, 마케팅에서만 자주 쓰이던 용어가 '생각하는 방법'을 좌우한다는 관점. <컨셉추얼 씽킹>(요시카와 데쓰토 지음, 박종성 옮김 / 쌤앤파커스 / 2020)의 시작이다. 저자인 요시카와 데쓰토는 '일본 최고의 비즈니스 씽킹 전문가'로서, 컨셉추얼 씽킹 사고 트레이닝을 수많은 프로젝트에 접목시켜 성공시킨 전문가이다. 컨셉과 생각. 얼핏 보면, '그게 그거 아닌가?'라는 생각이 들면서도 어떻게 비즈니스에 접목을 시키는지 인사이트가 궁금했다.

 

저자가 말하는 컨셉추얼 스킬이란 무엇인가.(콘셉트, 컨셉추얼이란 용어가 같이 쓰이는데, 편한대로 컨셉이라고 통일)

 

 

 

컨셉추얼 스킬은 '전체를 보고, 본질을 파악하는 능력'을 의미하기 때문이다. 좀더 풀어서 설명하면 주위에서 일어나는 현상을 개념적, 구조적으로 파악해 본질을 간파하는 능력이라고 할 수 있다.(중략)

우선 개념적으로 파악한다는 말의 의미는 무엇일까? 추상적으로 파악한다는 뜻이다. 추상적으로 파악한다는 것은 여러 대상물의 공통점을 뽑아 이를 일반화하고 전체적 관점에서 바라보는 것을 의미한다.

 

저자가 말하는 컨셉추얼 스킬이란 '전체를 보고, 본질을 파악하는 능력'이라고 정의했다. 어떤 업무를 할 때 바로 눈앞에 보이는 일 순서대로 시작하는 것이 아니라, 일단 전체를 훑어보고 이 프로젝트의 본질이 무엇인지 파악하고 본격적으로 업무에 돌입하는 과정을 일컫는 것으로 해석했다. 이게 바로 '일머리'가 있는 사람들의 특징 아닐까. 무턱대고 열심히만 하는 사람이 반드시 일을 잘하는 것만은 아닌 것과 같은 이치일 것이다.

 

 

- 직관적으로 답을 찾아내는 능력

- 감정적인 측면의 의미를 파악하는 능력

- 사물과 현상을 거시적으로 인식하는 능력

 

나무만 보지 말고 숲을 보라는 격언이 생각나는 순간이었다. 특히 관리자라면 더욱 더 '숲'을 보고 큰 그림을 그려야 하지 않을까. 그래서 이 책이 나에게 시사하는 바가 컸다. 책에는 '컨셉추얼 스킬이 향상되면 얻을 수 있는 이점'에 대해서도 명확히 설명해주고 있다.

 

 

 

말 그대로, '컨셉추얼 씽킹'은 비즈니스에 없어서는 안 될 생각방법인 것이다. 이 책은 '컨셉추얼 씽킹'의 방법으로 5가지를 제안하고 있다.

 

- 전체적 x 분석적 사고축

- 추상적 x 구체적 사고축

- 주관적 x 객관적 사고축

- 직관적 x 논리적 사고축

- 장기적 x 단기적 사고축

 

언뜻 보면, 앞의 기준과 뒤의 기준이 서로 반대되는 개념이기 때문에 이게 어떤 것을 의미하는지 궁금해질 수 있다. 그만큼 끝에서 끝까지 다방면으로 고려를 해야 한다는 의미로 해석했다. 특히 나는 이 책을 읽으면서, 이 5가지 컨셉추얼 씽킹을 당장 실천 가능한 업무에도 적용할 수 있지만 '투자'에도 이 잣대를 대보면 좋겠다는 생각이 들었다.

 

많은 사람들의 관심 재테크 분야인 부동산과 주식 분야에 투자를 할 때, 이러한 5가지 관점을 놓고 구체적이면서도 추상적인, 전체적이면서도 분석적인 사고를 하게 된다면 실패 없는 투자가 되리라 생각한다. 단지 눈앞에 보이는 달콤한 꿀만 생각하다가 큰 그림을 놓치는 경우도 허다하고, 반대로 큰 그림만 보다가 눈앞의 기회를 놓치는 경우도 있기 때문이다. 이 책을 보면서 비즈니스를 가까이, 또 멀리 바라보는 멀티 관점을 가질 수 있는 기회가 되었다.

 

 

이 책에는, 당장 활용 가능한 다양한 도표가 나온다. 이 도표들만 이해해도 컨셉추얼 씽킹이 무엇인지 개념이 잡히는 효과를 주었다. 일을 잘 하고 싶은 마음은 누구나 똑같다. 하지만 어디서부터 어떻게 시작해야 할지 방법에 대한 고민이 많아면 '컨셉추얼 씽킹'의 관점으로 들여다보는 것도 한 가지 방법이 될 수 있을 것이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공유하기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