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전자책] 김재범의 현장경매 오늘부터1일 - 돈 되는 질문 & 실수 예방 특급 포인트
김재범 지음 / 스마트북스 / 2019년 2월
평점 :

작년부터 시작된 스마트북스의 '오늘부터 1일' 시리즈.
경제상식, 경매, 주식까지 내 삶의 키워드를 핫하게 다루어주니 '오늘부터 1일' 시리즈를 좋아할 수밖에 없다.
그 중 작년 여름, 경매에 관심이 많은 내가 인상깊게 읽은 한 권의 책이 있으니, <부동산 권리분석 오늘부터 1일>이다. 경매의 거의 전부라고 할 수 있는 권리분석을 세세하게 설명해준 경매전문가 김재범 님의 책이다.
그리고 이번에 새로 나온 <김재범의 현장경매 오늘부터 1일>(김재범 지음 / 스마트북스 / 2019)을 보게 되었다. 작년에 읽은 <부동산 권리분석 오늘부터 1일>이 부동산 경매를 공부하고 싶은, 실제로 하고 있는 사람들이 꼭 읽어야 할 필독서라면, <김재범의 현장경매 오늘부터 1일>은 실제로 경매현장에서 궁금한 질문과 답을 모은 일종의 FAQ라고 할 수 있다.
가령, 이런 질문들이다.

경매 공부를 하면서 궁금증이 점점 더 많아진다. 그리고 실제로 경매에 참여하면서 궁금한 사항은 더욱 더 많아진다. 낙찰이든 패찰이든, 궁금한 점은 생기기 마련이다. 그런데 누구에게 물어봐야 하나, 그게 또 걱정이다. 많은 사람들이 책이나 인터넷 강의를 통해 경매를 공부하게 되니, 궁금증에 대해 답을 해줄 사람이 없다. 그래서 '자주 하는 질문' 또는 '의외의 질문'을 모아 상세하게 답을 해준 이 책이 새삼 고맙다.
시간이 여유롭다면 이 책을 정독하는 게 맞다. 하지만 이 책은 '이럴 땐 이렇게'라는 생각을 갖고, 내가 필요한 부분을 그때그때 찾아 읽으면 좋을 책이다. 목차를 보면 어떤 궁금증과 답이 나와 있는지 한눈에 알 수 있다. 경매에 관한 일반적인 질문부터 임대차, 전세권, 보전처분, 저당권, 지상권, 법정지상권, 유치권, 배당, 명도까지...경매 현장에서 나오는 생생한 질문들과 정확하고 친절한 답변이 이어진다.

경매를 하면서 꼭 알아둬야 할 사항, 흥미로운 에피소드, 의외의 결과 등등 실제 사례를 통해 현장의 생생한 이야기를 듣는 것도 아주 유용했다. 특히 5억을 써야 하는데 실수로 0을 하나 더 써서 50억이 된 경우 어떻게 해야 하는지, 풀옵션 오피스텔을 낙찰받을 경우 그 안의 가전까지 모두 포함인 건지, 경매물건에 살고 있는 임차인의 월세는 어떻게 계산하는지 등등 상식적으로 알아두어도 좋을 내용이 가득했다.
기본적인 경매지식은 1탄 <부동산 권리분석 오늘부터 1일>을 통해, 실질적인 경매 문답은 2탄 <김재범의 현장경매 오늘부터 1일>을 통해 공부한다면, 이론과 실전을 겸비한 부동산 경매 전문가가 될 수 있을 것이라 생각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