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페이스북 인스타그램 통합 마케팅 - 쇼핑몰.스마트스토어 매출 10배 올리기
임헌수.최규문 지음 / 이코노믹북스 / 2018년 11월
평점 :
절판

SNS는 개인과 개인 간의 대표 소통 채널이자 기업과 고객의 소통 채널이기도 하다. 특히 페이스북과 인스타그램은 대표적인 SNS 채널인데, 이를 통해 기업이 어떻게 마케팅을 하는지 그 노하우가 궁금했다.
<페이스북 인스타그램 통합 마케팅>(임헌수, 최규문 지음 / 이코노믹북스 / 2019)은 모바일 마케팅 전문가인 두 저자가 SNS 마케팅에 대한 노하우를 디테일하게 알려주는 책이다. '쇼핑몰/스마트스토어 매출 10배 올리기'라는 부제에서 보듯이 쇼핑몰을 운영하는 사람들이 보면 아주 좋을 노하우가 많이 실려 있다.
특히 이 책을 쓴 임헌수 저자는 올 초에 내가 읽었던 <스마트스토어 마케팅>을 쓰기도 해서, 가히 온라인 쇼핑몰에 관한 한 전문가 중의 전문가라고 할 수 있다. 그래서인지 이 책이 더 눈에 띄었다.

페이지는 개별 포스트 하나하나마다, 해당 글이 몇 명에게 도달되엇는지, 그 도달로 실제 몇 명이 참여하여 어느 정도 반응을 남겼는지, 몇 명이 게시물에 직접 반응을 했고 누군가가 공유해간 포스트에 추가로 몇 명이 반응을 했는지까지 나누어 자세히 분석해준다. 웹 홍보에서 가장 중요한 지표인 링크 클릭 수는 물론이고, 몇 명에게 스팸으로 신고를 당했는지, 보기 귀찮다고 게시물을 숨겨 버리거나 차단한 사람은 몇이고, '좋아요'를 취소해버린 사람은 몇 명인지까지 알려준다.
페이스북 페이지가 이렇게까지 디테일한 기능이 있다는 것에 놀랐다. 단순히 개인과 개인, 개인과 기업과의 소통 창구로만 생각했지, 이렇게 다방면으로 분석을 해준다는 것은 일반 고객으로서는 참 놀라운 사실이었다. 이것은 기업의 홍보 마케팅 담당자라면 페이스북을 반드시 활용해야 하는 이유이기도 하다.

이 책에서는 페이스북 맞춤 타겟, 샵과 컬렉션 광고, 페이스북 다이내믹 광고 등등 페이스북 안에서 활용할 수 있는 다양한 마케팅 툴에 대해서 자세히 설명해주고 있다. 가입부터 만드는 방법까지 자세히 일러주는 일종의 매뉴얼과 같은 책이다.

1부 페이스북에 이어서 2부에는 인스타그램이 이어지는데, 인스타그램 역시 적극적인 마케팅 툴로 활용할 수 있는 방법이 제시되어 있어 매우 유용했다. 리그램을 활용한 콘텐츠 큐레이션과 후기 마케팅, 체험단 운영, 동영상 광고 등 지금 가장 핫하고 유용한 트렌드가 자세히 소개되어 있다.

특히 인스타그램의 60초 동영상은 광고인으로서도 꼭 알아야 할 분야로 여겨졌다. 정지된 스틸컷보단 이왕이면 동영상으로 생동감 있게 보고 싶어하는 게 요즘 세대이니말이다. 인스타그램 동영상은 어떤 구성으로 어떤 카피톤으로 만들어야 할지에 대한 연구를 해보아야겠다는 생각이 든다.
기업을 알리는 수단으로서 4대 매체만 운운하는 시대는 끝났다. 고객에게 가장 와닿고 친근한 채널인 SNS 마케팅이야말로 지금 가장 효과적인 마케팅 채널이다. 어떻게 시작해야 할지 잘 모르겠다면, <페이스북 인스타그램 통합 마케팅>을 읽어보는 것만으로도 어느 정도 방향성이 정해지리라 생각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