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교하지 않는 연습 - 불필요한 열등감에서 벗어나는 삶
가토 다이조 지음, 장은주 옮김 / 더퀘스트 / 2018년 11월
평점 :
절판


 

 

 

 

비교를 하면서부터 불행이 시작된다. 적당한 비교는 나를 채찍질하고 발전할 수 있는 힘을 주지만, 대부분의 비교는 좌절로 결론나는 경우가 많다.

<비교하지 않는 연습>(가토 다이조 지음 / 더퀘스트 / 2018)은 일본의 교육심리학자인 가토 다이조 교수가 '불필요한 열등감에서 벗어나는 삶'이란 부제로 열등감을 없애고 비교하지 않는 삶의 방법을 제시한다.

주변에도 '비교'를 하는 사람들이 꽤 있다. 그들을 보고, '왜 저렇게 힘들게 살까. 왜 스스로를 힘들게 할까.'라는 생각이 들었고, 이해 못할 부분이 있었다. 그런데 어느 순간 나 역시 누군가와 끊임없이 비교하는 걸 깨달았다. 나조차도 남들의 시선으로 움직이는 사람이었다.

비교는 '열등감'에서 시작한다고 저자는 말한다.
- 열등감이 심한 사람은 사람을 싫어한다.
- 열등감이 심한 사람은 보통 사람보다 이기적이다.
- 열등감이 심한 사람은 주위 사람들이 자신보다 뛰어나다고 느낀다.

열등감을 없애기 위해서는 자신의 열등감을 인정하라고 한다. 그리고 정서적 연결에 집중하고, 남의 시선에서 자유로우라는 말을 한다. 남이 아니라 내면을 들여다보는 시간을 자주 갖고, 진정으로 교감하는 단 한 사람을 만들라. 그렇게 진정으로 소통하는 사람이 한 명이라도 있다면 열등감이 줄어든다고 말한다.

열등감을 없애고 비교하지 않는 삶. 그리 어려운 게 아님에도 왜 많은 사람들이 실천하지 못할까. 왜 내가 가진 것에 만족하지 못하고 '더, 더, 더'를 외칠까. 욕심이 지나치면 열등감이 커질 수밖에 없다.

어찌 보면 눈 깜짝할 사이에 끝나버리는 인생. 남과의 비교로 허무하게 흘려보내지 말고, 온전히 나와의 교감, 그리고 정서적으로 소통할 수 있는 단 한 명의 사람과 함께 행복하게 지내고 싶다. 비교하지 않는 삶, 그게 바로 행복의 길이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공유하기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