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네이버 스마트스토어 마케팅
이동화 지음 / 예문사 / 2018년 10월
평점 :
절판

한때 창업스쿨에서 '온라인 쇼핑몰' 과정을 수강했던 사람으로서, 그리고 인생 2막을 고민하는 40대로서, 여전히 온라인 판매에 관심이 많은 건 사실이다. 하지만 이미 많아질대로 많아진 쇼핑몰과 종합 쇼핑몰에서도 경쟁력을 찾기 힘든 현실이라, 꿈은 늘 가슴 한켠에 묻어놓기만 하고 있다. 그러던 차에 눈에 번쩍 띄는 책을 보게 되었다.
<네이버 스마트 스토어 마케팅>(이동화 지음 / 예문사 / 2018).
네이버 스마트 스토어는 2012년 3월 오픈마케형 서비스 '샵N'이라는 이름으로 시작되었다. 그리고 2014년 6월 '스토어팜'이라는 명칭의 쇼핑 플랫폼으로 재런칭되었다. 그리고 2018년 2월 1일, 스마트한 판매 플랫폼으로 거듭나기 위해 '스마트스토어'라는 새 이름으로 리브랜딩되었다. 이런 히스토리를 잘 몰랐는데 이 책을 통해 알게 되었다.
저자인 이동화 소장은 [스토어랩] 온라인 비즈니스 연구소를 운영하며, 네이버 쇼핑 컨설턴트, 이베이와 메이크샵 전문강사이기도 하다. 그야말로 온라인 쇼핑몰에 관해서는 베테랑이라 볼 수 있다.
왜 스마트스토어에 집중해야 하는지, 어떤 전략으로 마케팅을 해야 하는지에 대해 트렌드부터 실제 사례까지 다양하게 설명해주어 이해하기 쉬웠다. 스마트스토어 오픈 준비부터, 등록, 페이지 제작, 판매, 프로모션까지 모든 걸 상세하게 알려주는 매뉴얼이다. 그래서인지 실제로 스마트스토어를 준비하거나 오픈을 앞두고 있는 사람에게 매우 유용한 팁들이 많다.
온라인 판매는 치열하다. 그만큼 어렵지만, 또 틈새시장과 마케팅 전략을 잘 세운다면, 그만한 사업도 없을 것이다. 월세 걱정, 운영비 걱정이 사라지기 때문이다.
당장은 아니더라도, 언젠간 꼭 도전해보고 싶은 분야이기에, 열심히 읽었다. 그리고 실제로 스마트스토어를 준비할 때 가장 중요한 매뉴얼로 항상 두고 읽고 싶은 책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