평판 게임 - 나에 대한 사람들의 생각을 바꾸는 기술
데이비드 월러.루퍼트 영거 지음, 박세연 옮김 / 웅진지식하우스 / 2018년 8월
평점 :
절판


 

이직을 해본 사람은 안다. '평판'이 얼마나 중요하고 또 무시무시한 것인지. 연차를 더해갈수록 누적된 커리어보다 평판이 더 결정적인 작용을 할 때가 많다.

"아, 그 사람. 일은 잘하는데 쌈닭이야...말이 안 통해...무책임해...근태가 안 좋아...제멋대로야....일은 잘하는데..."

"그 사람, 사람은 참 괜찮은데 일을 못해. 일만 좀 잘하면 되겠는데..."

당신이 관리자라면 이런 사람 뽑고 싶겠는가?

<평판 게임>(데이비드 월러, 루퍼트 영거 지음 / 박세연 옮김 / 웅진지식하우스 / 2018)은 '나에 대한 사람들의 생각을 바꾸는 기술'이란 부제로 '평판'을 끌어올리기 위한 방법을 제시해주는 책이다. 세계적인 평판 전문가 데이비드 월러와 루퍼트 영거는 10년간의 연구를 바탕으로 원하는 평판을 이끄는 법을 알려준다.

귀가 솔깃했다. '나도 모르는 내 이야기'는 과연 어떨까? 나에 대한 평판은 어떠할까? 좋지 않으면 어쩌지? 그렇다면 어떻게 평판을 좋게 바꿀 것인가? 저자는 평판에 대해 이렇게 말하고 있다.

 

평소에 평판을 잘 쌓아야 이직이나 전직을 할 때 도움이 된다고 한다. 그런데 저자는 '평판은 쌓는 것이 아니라 만드는 것'이라 한다. 그리고 사회, 경제, 정치, 문화, 예술 등 다양한 분야의 '평판 성공과 실패 사례'를 언급하며, 평판의 중요성을 언급하고 있다.

일단 다양한 사례를 통해 '평판'의 장단점을 알게 되어 흥미로웠다. 그리고 과연 평판은 쌓는 것이 아니라 만드는 것임을 깨닫게 되었다. 그리고 내가 원하는 평판을 만들기 위해 노력해야 한다는 것. 저자가 제안하는 '평판 게임에서 이기는 법'을 간단하게 보면 아래와 같다.

1. 평판 게임에 참여하려면, 가장 먼저 자신의 행동 신호를 파악해야 한다. '역량'에 관한 것인지, '인성'에 관한 것인지. 어떤 신호를 전달하는가에 따라 개인의 평판이 확연하게 갈리기 때문이다.
- 역량 평판은 많은 시간과 노력이 필요하지만, 한번 만들어지면 좀처럼 사라지지 않는다.
- 인성 평판은 끊임없는 논쟁과 의혹의 대상이다. 인성 평판은 상대적으로 쉽게 변하지만, 평판의 변화를 유도하고 다각화하는 중요한 기반이 된다.

2. 다음 단계는 네트워크에 대한 분석이다. 닫힌 형태인지, 열린 형태인지. 네트워크는 정보가 오고 가는 파이프다. 그리고 파이프 세계의 한가운데에서 서로 다른 파이프를 연결하고 정보의 흐름을 조정하는 존재가 바로 네트워크 중개자다.
평판 게임에서 우위를 점하려면, 네트워크를 적극적으로 활용해야 한다. 적절한 시점에, 적절한 청중을 향해 자신을 드러내는 것이다.

3. 세 번째 단계는 바로 스토리를 만드는 것이다. 결국 평판은 서로에 대한 스토리텔링이다. 지속 가능한 스토리텔링의 실마리는 '진정성'에 있다. 진정성이 담긴 스토리는 평판에 실질적이고 장기적으로 도움을 주지만, 그렇지 않은 경우에는 오히려 피해를 입힌다.

누구나 평판 게임에 참여한고 있다. 내가 모르는 곳에서 이루어지는 나의 평판. 성공대로를 달리다가 단 한 번의 실수로 나락으로 평판이 엉망이 된 사람도 있고, 정반대의 경험을 한 사람도 있다. 분명한 건 '평판'은 평생 그 사람을 따라다니는 수식어가 될 것이라는 것. 위기에 빠졌다면 지혜롭게 극복하고, 평판이 너무 좋다고 자만할 필요도 없다. 평판은 늘 움직이기 때문이다. 지금 나의 그리고 당신의 평판은 어떠한가.

 

 

브랜드는 기업과 개인의 가치를 높여주지만, 평판과는 다르다.
브랜드는 고객을 대상으로, 개인이나 조직이 추구하는 바를 드러낸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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브랜드는 평판을 이루는 한 부분이다.
롤스로이스 회장 이언 데이비스는 이렇게 말한다.
"평판은 사는 것이 아니라 얻는 것이다.
브랜드를 살 수 있지만 평판은 그럴 수 없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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