당신은 햄버거 하나에 팔렸습니다
김지헌 지음 / 중앙books(중앙북스) / 2018년 7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제목부터 심상치 않다.
햄버거 하나에 내가 팔리다니...궁금해서 어서 책장을 넘겨보았다.

아하~버거킹 프로모션을 본딴 제목이구나. 페이스북에서 친구 10명을 지우면 와퍼 무료쿠폰을 제공하는 프로모션을 했고, 열흘 만에 무려 23만 명의 친구가 삭제되는 일이 발생되었단다. 대부분 가벼운 인간관계에 대한 허무함을 꼬집은 반면에, 저자는 진정한 관계의 단절보다는 친구와 함께하는 즐거운 놀이로 인식했다고 한다. 남들과 다른 관점이다. 책이 무척 재미있겠구나, 기대가 커졌다.

저자인 김지헌 박사는 브랜드 심리학자이자 세종대 경영학과 부교수이다. 인지/사회심리학을 근간으로 소비자행동, 브랜드전략, 온라인 판촉 전략을 연구한다고 하니, 나와 아주 밀접한 분야이다. 그리고 이 책은 기대보다 더 재미있었다.

저자는 '소셜미디어 시대의 소비자를 이해하는 다섯 가지 핵심코드'로 공감, 공유, 공명, 공생, 공정을 꼽고 있었다. 그리고 각 챕터별 주제는 아래와 같다.

 

 

 

 

 

책은 각 챕터에 맞는 여러 사례가 재미있게 그려져 있다. 성공과 실패사례, 개선점, 아쉬운 점 등 다양한 스토리가 펼쳐져 있어 마치 에세이를 읽는 듯 술술 읽어내려갔다. 1인 방송의 확대, 신입사원이 나이든 선배사원을 멘토링하는 리버스 멘토링, 그리고 수많은 브랜드 이야기...

시대가 변하면, 마케터도 달라져야 한다. 특히 회사에서 SNS 담당자가 자신의 SNS를 하지 않는다는 것에 대한 불만을 토로하는 저자의 의견에 전적으로 동의한다. 머리로만 아는 것과 실제로 운영을 하고 있는 사람은 차이가 분명 있기 때문이다.

 

이곳에 내용을 요약해서 담는 건 의미가 없다. 챕터마다 단락마다 재미있는 브랜드와 마케팅 이야기가 가득하기 때문이다. 마케터, 홍보인, 광고인이 아니더라도 요즘 마케팅 트렌드를 알고 싶다면 꼭 읽어보길 추천!

 


댓글(0) 먼댓글(0) 좋아요(2)
좋아요
공유하기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