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당신은 햄버거 하나에 팔렸습니다
김지헌 지음 / 중앙books(중앙북스) / 2018년 7월
평점 :

제목부터 심상치 않다.
햄버거 하나에 내가 팔리다니...궁금해서 어서 책장을 넘겨보았다.
아하~버거킹 프로모션을 본딴 제목이구나. 페이스북에서 친구 10명을 지우면 와퍼 무료쿠폰을 제공하는 프로모션을 했고, 열흘 만에 무려 23만 명의 친구가 삭제되는 일이 발생되었단다. 대부분 가벼운 인간관계에 대한 허무함을 꼬집은 반면에, 저자는 진정한 관계의 단절보다는 친구와 함께하는 즐거운 놀이로 인식했다고 한다. 남들과 다른 관점이다. 책이 무척 재미있겠구나, 기대가 커졌다.
저자인 김지헌 박사는 브랜드 심리학자이자 세종대 경영학과 부교수이다. 인지/사회심리학을 근간으로 소비자행동, 브랜드전략, 온라인 판촉 전략을 연구한다고 하니, 나와 아주 밀접한 분야이다. 그리고 이 책은 기대보다 더 재미있었다.
저자는 '소셜미디어 시대의 소비자를 이해하는 다섯 가지 핵심코드'로 공감, 공유, 공명, 공생, 공정을 꼽고 있었다. 그리고 각 챕터별 주제는 아래와 같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