월급의 비밀 - 아는 만큼 올라간다
박유연.손일선.문지웅 지음 / 알에이치코리아(RHK) / 2018년 7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내 월급만 빼고 다 오른다는 말도 이제 식상하다. 그만큼 월급이 오르는 폭이 너무 적다는 것. 보통 책을 보면 어떻게 하면 내 몸값을 올릴까 고민하라고 하는데, '월급' 자체에 집중한 책이 나왔다. 현직 경제전문기자 3인방이 쓴 <월급의 비밀>(박유연, 손일선, 문지웅 지음 / 알에이치코리아 / 2018).

생각해보니 평소 돈을 어떻게 모을까, 어떻게 굴릴까에 관해서만 고민했지 내 월급이 어떻게 구성되어 있는지 자세히 알 일이 없었다. 그냥 주는대로 '감사합니다' 하고 받는 사람이 대부분이겠지.

급여명세서를 꼼꼼히 보라는 것, 연봉제와 호봉제 장단점, 외벌이와 맞벌이, 월급이 차이나는 이유, 대한민국과 다른 나라의 월급체계 비교, 고액연봉자의 함정, 월급 협상, 그리고 이 월급들을 가지고 재테크하는 방법, 절제방법까지 제시해주어 직장인에게 매우 유용한 책이다.

특히 가계 재무제표를 만들어보라는 게 인상적이었다.
주식 투자를 하면서 기업의 재무제표엔 관심이 많았지만 정작 내 살림의 재무제표를 작성하리라곤 상상도 못했기 때문이다. 지금 당장은 칸을 채우기보다 이 칸들을 채우기 위해 가계상태를 점검해봐야겠다는 생각이 들었다.

매년 연봉협상 테이블에서는 예민하고 중요한 신경전이 벌어진다. 일단 여기에 서명을 하면 일년 내내 군말 없이 일을 해야 하는 것이기 때문에 최대한 잘해야 한다. 어떻게 하면 현명하게 협상할 수 있는지, 나의 능력을 어떻게 어필하는지 월급쟁이라면 꼭 읽어야 할 내용이 기술되어 있다. 또한 평소 경제지를 즐겨보는 터라 경제전문기자의 명확하고 팩트 위주의 설명이 깔끔하고 좋았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공유하기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