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 끗 차이, 창의적 문제 해결의 비밀 - 생각의 깊이를 더해주는 천재들의 창의적 문제 해결법
이남석 지음 / 홍재 / 2018년 7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세상은 넓고 똑똑한 사람은 많다. 하지만 그 재능을 표출하는 진짜 똑똑한 사람은 그리 많지 않은 듯하다. 천재들은 어떻게 생각하고 문제를 해결하는지 알려주는 책이 있다.

<한 끗 차이, 창의적 문제 해결의 비밀>(이남석 지음 / 홍재 / 2018)은 심리학 박사인 이남석 소장(심리변화행동연구소)이 천재들의 창의적 문제 해결법을 담은 책이다. '생각 하나로 세상을 바꾼 사람들의 8가지 창의적 문제 해결법'이라는 부제로 세기를 초월하는 천재들의 이야기를 담았다.

아인슈타인, 비트겐슈타인, 프랭크 바움, 데미안 허스트, 빌 게이츠...
이름만 들어도 어마어마한 업적을 남긴 초초초천재들의 문제 해결방법은 내 속에 꼬인 실타래를 풀어주는 실마리가 되었다.

어떻게 그런 생각을 했을까? 천재라서 그런가? 그런 문제를 해결했기 때문에 천재인 것은 아닐까? 끊임없이 의심하고 뒤집어보고 비틀어보고 거꾸로 보라는 것. 머리속으로는 잘 알지만 실행이 쉽지 않다.
결과적으로 8가지 창의적 문제 해결법은 다음과 같다.

1. 용기 2. 협력 3. 발견 4. 직관 5. 논리 6. 실용 7. 조화 8. 모순

각 챕터별로 천재들의 실제 문제 해결법을 차근차근히 설명해주고 챕터 마지막 부분엔 'Creativity Genius Inverview'라는 코너를 마련하여 천재들과 가상 인터뷰를 진행했다. 또한 '다른 인물, 같은 창의성', '같은 인물, 다른 창의성'이란 상반된 주제로 천재들의 에피소드를 정리해주어 유용했다.

창의적 문제를 해결하는 데 정답이란 없다. 하지만 더 좋은 해결법은 있다. 곤경에 처했을 때 천재들이 그랬듯이 이성적이면서도 창의적인 방법으로 현명하게 해결해야겠다. 다양한 천재들의 사례를 보고, 여기서 통찰력를 발견한 저자의 혜안에 박수를 보낸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공유하기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