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름의 피부 - 나의 푸른 그림에 대하여
이현아 지음 / 푸른숲 / 2022년 7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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저자는 예술에 대한 글/잡지의 에디터(editor)이고 라이터(writer). 본인의 예술에 대한 이해와 지식을 어렵지 않게 풀어주는 스토리텔링 능력과 글로 표현하는 능력이 탁월하다.

낮을 더 두려워하던 유년 시절 가로등 하나를 맡아 불을 밝히는 일을 했고 장남인 아버지가 19살에 대학을 포기(잃었다?) 고모가 아버지의 뒷바라지로 도시로 떠났다는 이야기를 듣고 고모를 미워하지만 저자 자신도 아버지를 떠나 도시 생활을 했고 아버지와 잘 맞지 않는다고 이야기한다. 북향집? 우리나라 정서와 잘 맞지 않게 저자는 북향집에 살았고 장점을 이야기해준다. 물론 남향집의 장점도일정한 조도(?)가 유지되어 정밀한 작업을 하기에 적당하고, 푸른 빛이 감도는 시점(時点) 등이 저자의 맘에는 든다. 저자는 북향집에 살게 된다. 취향은 다 다르니까.

유년과 여름, 우울과 고독에 관한 이야기를 그림 작품과 글(표지 작품)을 통해 이야기해준다. 저자는 에디터로 일하며 써 내려간 그림일기(초등학교때 쓰던 그림일기가 아니라 하나의 그림 작품에 대한 저자의 생각, 관련된 일화, 작가에 관한 이야기를 쓰고, 써 내려간다.)를 통해 나를 낚아챈 그림 속에는 공통된 색이 있었다. 그것은 구체적인 이름을 붙일 수 있는 하나의 색이라기 보다는 푸른 기운에 가까운 어떤 것이었다.’는 걸 알게 되어, 이 책에서(예술 산문집) 자신만의 고유한 색을 품은 피에르 보나르, 루시안 프로이드, 호아킨 소로야, 조지아 오키프, 던컨 한나, 밀턴 에브리, 가브리엘레 뮌터 등 세계 각국의 작품에 다양한 이야기를 곁들여 주고 있다. 작가와 작품의 관계, 작가의 인간적인 모습, 사생활 등에 대하여 이야기해주는데 흥미롭고, 그림 작품으로 걸려있는 것에 멈추지 않고 작가가 그 그림을 그리는 모습, 상황을 직접 보는 듯하다. 작품 속으로 빨려 들어가는 느낌. 낯선 이름의 작가들이지만 저자의 소개로 친근함이 느껴진다.

[예술 산문집]이라는 영역의 책을 자주 접해보진 않았지만 이 전의 경험은 어렵고 지루하여 별로 좋지 않았던 반면 책의 내용에 빠져들 수 있는 기회를 얻어 선입견에서 벗어날 수 있었다. 저자는 작품에 담긴 오키프의 시점을 본인의 눈으로 직접 보고싶다는 이유 하나로 먼거리를 공들여 찾아가는 분이다. 그 열정에 박수를 보내 드리고, 열정을 실현할 수 있는 환경이 부러울 뿐입니다. 이런 열정이 담긴 다음 작품을 기대해봅니다.

이 리뷰는 몽실북클럽 서평이벤트의 소개로 출판사로부터 도서를 제공받아 주관적으로 작성하였습니다. 좋은 책 감사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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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생에 한 번은 나를 위해 철학할 것 - 매 순간 죽도록 애쓰는 당신을 위해
허유선 지음 / 더퀘스트 / 2022년 8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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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8가지 질문에 대한 철학적인 답으로 구상되어 있다. 각각의 질문에 여러 명의 철학자들과 함께 도가, 공리주의, 논리학이 답을 해주고 있다. 율곡 이이 선생의 이름이 참으로 반갑다.

소크라테스가 무엇을 위해 살고 있나요?’라는 질문에 대하여 다른 철학자들과 동행하여 대답을 해주며 휘날레를 장식하고, 칸트, 도가 등 가장 좋은 나를 찾아주는 동서양 철학 여정. 철학이 우리의 삶을 투영하고 있는 책이다. 우리가 수학을 배울 때 왜 배워야 하는지? 계산만 할 줄 알면 되지 쓸모 없는 미분, 적분을 왜 배워야 하는가? 반문하고 공부를 게을리하여 결국 수포자가 되는 경우가 허다하다. 철학은? 모든 학문이 반드시 실생활에 눈에 보이게 활용되지는 않는다. 배움을 통하고 생각을 통해 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자극과 저명한 철학자들의 생각은 우리 눈높이와 자세를 바로 잡아주며 앞선 출발선과 해설을 제공해준다.  

살면서 피할 수 없는 인생의 질문들에 대하여 답을 찾아가는 여정에 도움이 될 만한 책이 되어줄 거라고 강력하게 추천 드립니다. ‘나는 누구?’, ‘여긴 어디?’, ‘삶은?’과 같은 철학적인 질문을 우스갯소리로 웃어 버리기 위해 종종 하지만 실제 깊이 생각하고 답을 찾으려고 노력하는 경우는 드물다.

 ‘내가 지금 잘하고 있는 걸까?, ‘이게 맞는 걸까?’ 라는 질문을 수도 없이 하면서 하루하루를 지낸다. ‘잘 한다.’ 옳다.’의 기준은 뭘까?

내면의 문제는 시간이 지난다고 해결되진 않는다. 철학을 일상으로 끌어와 새로운 관점으로 바라보라고 권한다. 일상 구석구석에서 마주하는 구체적인 갈등을 되짚어준다.

철학이야말로 삶의 기준을 세우고 방향을 잡는 데 가장 좋은 나침반이 된다. 철학적 사유를 통해 일상의 문제들을 지혜롭게 넘기는 방법을 알게 될 것이다.

실존적 외로움을 극복할 수 있는 방법으로 창작과 사랑을 권하는 에리히 프롬. 연결감과 소속감을 느낄 수 있는 사랑의 대상으로 연인을 포함한다.

남과 비교를 통해 점차 자기라는 사람의 모양을 잡아간다. (p29) 모든 노력과 비교의 중심에 당신이 있기를 기원합니다. (p34)

고통은 죄의 대가?

불행은 혼자 오지 않는다. 죄책감, 비난, 고립감, 무력감을 데려온다.

무위? 내 삶이 아닌 것에 억지로 무리하지 말라는 말. 내 삶은 무엇? 나로 살기위해서 하는 노력인가? 타인의 마음은 절대로 내 맘대로 바꿀 수 없다.

우리 삶에서 독립적인 어른이 되는 것은 불가능한 미션이다. 언제나 어른이 되려고 애쓰는 미완성 어린이다. 다른 중요한 것을 함께 생각할 수 있는 자유를 서로에게 허용해 주자.

투자대비 성과는 미래의 약속입니다. (p115) 취미 생활과 자기 계발 중 무엇이 더 가치 있느냐가 아니라 지금 우리는 그 자체로 기쁨과 의미를 느낄 수 있는 활동을 하고 있는가라는 질문이 더 중요하다.

우리 삶의 목적은? 목표를 추구하다 보면 궁극적인 목적에 도달하고 미완의 행복이 목적이다.

이 리뷰는 몽실북클럽 서평이벤트의 소개로 출판사로부터 도서를 제공받아 주관적으로 작성하였습니다. 좋은 책 감사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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유럽을 알아야 세상이 보인다 - 그리스신화에서 그리스도교까지
안계환 지음 / nobook(노북) / 2022년 7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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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리스신화, 그리스 로마 신화, 그리스도교, 영웅, 인간을 다루고 있다. 우리가 익히 잘 알고 있는 신들이 나오고 제우스 신을 아버지로 태어난 신들과 인간(영웅)의 이야기가 꼬리에 꼬리를 물고 이어진다. 그리스 아테네가 유럽문명의 최고인가? 헬라인의 역할은 어떤가? 헬레니즘을 이어 받은 로마. 일리아드, 오뒷세이 같은 구전을 문자로 기록한 역사가, 음유 시인들. 인간과 제우스 사이에 태어나 죽은 후 신이 된 디오니소스와 헬라클레스 이야기. 황금비로 변신하여 신전에 갇힌 여인을 임신시켜 페르세우스를 낳은 이야기는 그리스도교 특히 동정녀 마리아를 통한 예수의 탄생과 연결성이 있다.

그리스로마에서 시작되어 전해진 문화는 유럽인의 생활이었기에 자연스럽게 삶 속에 녹여진 모습을 우리에게 이야기해준다. 당연히 신화의 여러 요소가 종교로 이어진다.

유럽여행의 관문, 프랑스 파리??? ​나도 영국 출장 갔다가 프랑스 공장까지 들러 관광하고 돌아온 경험이 있다. 루브르 박물관과 노트르담성당, 베르사유 궁전, 몽마르뜨 언덕, 개선문, 에펠탑도 관람하고 유람선도 탔다. "우와! 멋있네!" 라는 감탄사만 연발했고 한국말고 들리는 설명에 낯설었지만 고개를 끄덕일 뿐 진정으로 그 문화를 체험했다고 말할 수 없다.

아는 만큼 보이고 들린다. 전에 일본인 저자가 쓴<로마>라는 책을 읽은 기억이 있는데 그 책은 너무나도 분석적으로 역사를 설명하고 있어 과연 이 책을 읽고 로마를 가면 로마를 제대로 보고 느끼고 올 수 있을까?’ 라는 의구심이 들었고 아직 가보지 못하고 읽었던 내용도 제대로 기억나지 않는 걸로 보아 책을 위한 책, 글을 위한 글로 채워진 소개서였다는 생각이 든다.

반면, 이 책을 읽는 동안의 느낌은 디테일이 있지만 지나치게 현미경적이지 않고 독자로 저자의 앎과 같은 수준으로 받아들일 수 있는 이야기로 채워져 있다.

스토리텔링 능력, 저자에게 요구되는 항목이고 강점이 될 수 있다. 저자의 이야기가 지루하지 않고 다음 이야기가 기다려지는 이야기는 그런 저자의 능력 때문이다. 종교, 문화, 문명은 ​인문(?) 분야로 대한민국에서는 중요하게 다루지 않고 깊이 생각하지 않는 분야이며 더욱 유럽이라는 지역적/심리적으로 거리가 있는 곳의 이야기라면 지루하기 쉽지만 이 책은 그렇지 않다. 진위여부 확인은 직접 읽어보는 방법뿐이다.

이 책을 통해 그리스로마신화, 헤브라이즘, 헬레니즘에 대해 알게 된 만큼 유럽의 문화와 그리스도교를 새로운 시선으로 보고 이해하게 될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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언젠간 잘리고, 회사는 망하고, 우리는 죽는다! - 신인류 직장인의 해방 일지
이동수 지음 / 알에이치코리아(RHK) / 2022년 7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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나는 언젠간 잘릴 것이다. 아직은 잘리지 않았으니 회사의 일을 내일처럼 해야 한다. 회사가 내 회사이기 때문은 아니고 회사에서 나에게 주어진 일은 나의 일이기 때문에 열심히 해야 한다. 회사는 언젠간 망한다. 우리 주변에 망한 회사 많다. 나의 이력에 있는 조직도 망한 조직이 있다. 그 조직은 왜 망했을까? 모든 조직이 같은 이유는 아니겠지만 다 이유가 있어서 망한다. 그럼 지금 내가 다니는 회사는 언제 망할까? 그건 모르지만 망하는 순간까지는 또 내가 다니는 회사니까 열심히 일해야 하고, 내가 떠난 뒤 망하면 안타까워하면 될 일이다. 우리는 언젠간 죽는다. 영원히 살길 희망하는가? 영원히 살면 우리 삶은 행복할까? 유한하니까 소중하고 그 안에서 잘 행복하게 살길 희망하는 건 아닐까? 죽는 건 정해진 이치이므로 피하려 하지 말고 대신 나의 삶이 기억되길 바라고 나의 죽음을 슬퍼해 주길 바라자.

“나를 싫어하는 사람이 있으면 저도 싫어하면 됩니다” 공감이다. 나도 모든 사람을 좋아하지 않고 나를 싫어하는 사람은 더 더욱 좋아하지 않는다. “늘 때려치우고 싶기 때문에 딱히 때려치우고 싶은 날은 없습니다” 매일 사표내는 상상을 한다. 직장은 내 적성이 아닌가? 너무 편하게 살고 일을 열심히 하지 않아도 적당히 성과를 내는 게 습관이 되어서 인지 서로 lose-lose 하는 상황인 듯하다. 결국 회사는 내 것이 아니지만 일은 내 것이기에 나를 위해 일한다는 이동수 저자의 말과 마인드를 본받아 일은 내 것이라고 인정하고 소중히 열심히 하기로 작심한다. 인생에서 일도 중요하지만 더 중요하 것이 가정, 가족이라는 아빠 이동수. 나도 아빠인데~ 그대로 따르다간 큰일 난다. ? 다른 사람이고 다른 상황이니까, 벤치마킹은 가능하지 않을까?  

행복은 바로 내 옆에 있다. 등잔 밑이 어두워 못 보는건가? 사실 제대로 정의된 행복이나 행복이라는 것에 대해 깊이 생각하는 시간을 가져보지 못해 우리들의 마음과 눈이 행복을 알아보지 못하기 때문이라고 생각한다. 자주 생각하고 느끼고 퍼뜨리자~  

네덜란드에서 전업주부로 소담이를 키우기 위해 육아 휴직을 하고, 소담이에게 쓴 편지가 책의 부록에 수록되어 있다. 모성애 못지 않은 부성애가 느껴진다. 꼼꼼이 읽어 보길 권한다. 내가 어떤 아빠가 되어야겠다를 고민하고 노력하는 아빠. 아들 동하의 100일 기념으로 엄마가 쓴 편지도 감동의 도가니로 몰고 가네요~

나의 삶을 위해 일한 것이다. 나를 위해 일해라. ‘어떤 조직에서 일했는가를 우린 최우선으로 평가하고 고민하지만, ‘누구와 어떤 일을 어떻게 했는지가 중요하다.

 

퇴사할 거라는 허언증을 입사하면서 부터 하고 다녔다. 나도~ 입사 3일차에 기대치가 확 실망으로 다가오면서 퇴사를 계획했다. 지속적으로 도전했다. 나는 왜 퇴사하려고 했지? 다른 회사로 이직하고 싶었다. 내가 하고 싶은 일(?)을 해야 만족할 줄 알았다. 어디도 만족은 없었다.

삶의 중요한 순간은 나의 의지와 무관하게 움직인다허언증 vs 이상주의자의 차이는 용기와 노력, 꾸준함에 달려있다. 나는 허언증이 아니라 이상주의자였나?

 

우리가 지겨워 하는 정해진 기간의 생활-특히 군대나 학창 시절-에서 벗어나면 아주 행복할 것 같지만 그래도 그 상황들은 ‘기간이 지나면 끝난다는 기대가 있었다. 그 후엔 정해진 끝이 없는 삶이다. 그 끝도 내가 정해야 한다. 수많은 선택과 플랜과 결정이 있는 게 인생이다.

열심히 하는 거 필요 없다. 잘해야 돼! 프로니까 당연하다고 하지만 그 말을 하는 본인은 어떤가? 과정을 무시하는 자본주의의 괴물.

지적 좀 그만하고 코칭을 하라고~ 망하는 조직은 시비를 가리는 사람보다 시비를 거는 사람들이 많고 남이 낮아지면 내가 올라간다는 이상한 기준을 가지고 사는 사람이 많은 조직이다.

 

파레토의 법칙은 늘 적용되는가? 바라보는 시각에 따라 다르지  않을까?

 

비소로->비로소(p127)

하나도 힘들지 않았아 -> 하나도 힘들지 않았어(p321)

존재하지 않다는 거지 -> 존재하지 않는다는 거지(p321)

아이들과 같이 있는 시간을 소중하고 알차게 보내기로 다짐한다. 나를 기록한 글에도 이불 킥을 날리고 싶은 부분이 있을 테고 후회하는 부분이 있을 테니까. 나와 다른 저자이기 때문에 공감하지 못한 내용의 글이 있는 건 당연하다. 취사선택은 독자의 몫이다. 좋은 책이라 생각하고 주변인과 공유하기로 결심한다.

이 리뷰는 몽실북클럽 서평이벤트의 소개로 출판사로부터 도서를 제공받아 주관적으로 작성하였습니다. 좋은 책 감사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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다가올 날들을 위한 안내서
요아브 블룸 지음, 강동혁 옮김 / 푸른숲 / 2022년 7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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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야기의 배경은 이스라엘. 등장 인물들을(, 벤처부인, 오스나트, 실라, 스테판, 아비털 등) 각각의 배경과 사건에 등장하고 울프를 중심에 두고 한 가지 사건으로 모인다. 특정한 물질 안에 경험을 보관하는 방법.

이름이 뒤표지에 적혀 있다는 이유로 산 이 책은 당신을 위해 만들어졌고 당신을 위해 가이드가 될 거이다.’ 내가() 당신() 편이라는 사실을 믿어야 한다. 특정 집단들이 노리는 특별한 물건을 가지고 있으며, 도망쳐 도움이나 안내가 필요할 때 이 책을 펼쳐라.

스토시버그 변호사는 울프의 유언장 작성한다. 울프가 벤에게 남긴 글렌피딕 30년산 전해준다. 누군가(파란색 야구모자 긴 검정 코트를 입은 남자) 벤을 미행하고 집에 침입해서 병을 가져가려고 했다.

다른 누군가의 인생에 주석으로 달리는 삶은 어떤 느낌일까? 보스(백만장자)는 도서관에 있고 포도주 까베르네 1병을 가져왔으며 보스는 메를로 1병을 구할 것을 명령한다.

울프를 중심을 만든 네트워크의 회원들이 사라져 가고 있고, 새로운 세대를 양성해야 한다는 이야기를 나눈다. 경험자들은 프리랜서로 개인에게 직접 경험을 팔았다. 경험자들이 은퇴하거나 사라지거나 기이한 사고로 죽었다.

바없는 바에서 바텐더로 일하는 오스나트. 스테판과 연애를 하지만, 어떤 남자라도 미래의 전 남자 친구였을 뿐이다.

도서관 사서인 벤(기자가 되고 싶었다), 가장 인기 있는 지역 신문사에서 다른 사람이 쓴 밋밋한 기사를 풍성하게 만드는 일을 하게 되고 괄호맨이라는 별명을 얻지만 여전히 존재감은 전혀 없다.

없는 없지만 말이다 -> 없지만 말이다(p86, 오류?)

벤은 위스키병에서 바없는 바에서 제조라는 스티커를 발견하고, 벤처부인을 만나 울프와의 관계, 울프가 남긴 위스키 한 병, 바없는 바에서 기다리는 동안 한잔 마셨다는 얘길 한다.

울프는 이번엔 무엇을 남겼나? 보지 않은 것에 대해 기억하고 이야기하고 있는 벤. 벤에게 무슨 일인가 생기고 있는 건 분명하다. “벤의 인생은 바뀌게 되었네.” 오나스트도 울프로부터 술병을 하나(맥켈란 30년산) 받았고 진열장에 넣고 잠궜지만 스테판이 훔쳐갔다.

울프는 브라질 아마존에 3년있다가 세상으로 나왔을 때 서구 사람들 중에는 아는 사람이 거의 없는 지식, 한사람에게서 다음 사람에게 경험을 전달하는 방법을 알아 냈다. (정신에서 정신으로). 경험을 외부로 내보내는 기술, 경험을 보존하는 기술로 술이 제격이다. 시장에서 요구하는 경험을 가진 사람의 네트워크를 조직했고 바없는 바에서 사업을 했다. 기억이식? 기억이 아니라 경험이다. 사람들은 경험으로 자신들이 겪어온 모든 것으로 이루어져 있어(p134) 경험을 직접한 것처럼 느끼게 된다.

순수한 물에는 기억을 저장할 수 없었다. 울프는 새로운 연구를 시도했고 뇌졸중으로 더 이상 실험은 진행되지 못했다.

첫번째 술을 벤이 마셨으니 나머지도 벤이 마셔야 한다. 퍼즐 반쪽씩을 가지고 있는 셈이다. 스테판이 먼저 연락을 해왔다.24시간 안에 술병을 넘겨라.

책이 술병을 가지고 나가라고 시켰다. 시걸과 오스나트의 같은 사람과 같은 연애를 한 경험을 가진다. 그 상대는 스테판(경험을 제공하는 사람) 그 모든 걸 알게 된 지금도, 그중 진짜가 하나도 없다는 걸 알고 있는데도 그 경험이 아직 내 안에 있다는 거예요. (p196)

스테판(인류를 그리 좋아하지 않는 상태), 바에서 만난 아비털을 생각할 때 마다 기대감이 생기고 명치에 힘이 들어가는 경험하게 되고 아비털과 결혼하지만 아비털은 시한부판정을 받는다. 더 이상 존재하지 않게 된다는 건 어떤 의미일까? 이 술병을 너에게 나의 메아리를 하나 더 남기려 해 (p246) 스테판도 울프의 훈련을 받는다. 새로 태어난 스테판은 많은 경험을 쌓고 높은 사람들을 위해 일한다.

울프를 경험한 벤이 기억하는 숫자를 책암호로 풀어간다. 건망증을 앓는 벤쳐는 기억을 보드카에 담는다. 스테판의 요구엔 어떻게 대응할 것인가? 두 술병에 나누어 담긴 경험을 무엇이고, 누가 차지 할까?

기시감(데쟈뷰). 가상현실과 비슷한 경험을 하게 해주는 기술과 관련된 이야기~ 생생하게 경험하고 그 느낌까지 느낄 수 있는 상황이 가능하다면 어떨까? 마약 중독이나 게임 중독 보다 더 심각한 중독증으로 많이 중독자들이 나타나고 불법적인 일들이 발생할 것 같다.

이 리뷰는 몽실북클럽 서평이벤트의 소개로 출판사로부터 도서를 제공받아 주관적으로 작성하였습니다. 좋은 책 감사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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