잠시 멈춤 - 논쟁은 줄이고 소통은 더하는 대화의 원칙
제퍼슨 피셔 지음, 정지현 옮김 / 흐름출판 / 2025년 12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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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왜 이렇게 소통하는 게 어려울까?” 소통을 잘 모르기 때문 아닐까? 소통은 무엇인지? 왜 소통해야 하는지? 어떻게 하는 게 가장 좋을지? 방법적인 부분까지 잘 알고 이해하고 실천한다면 소통으로 인한 감정의 소모나 피로감, 관계의 단절로 인한 피해는 회피할 수 있을 것이다.  

‘멈춤’은 마음이 흩어지지 않도록 붙잡아주고, 상황을 통제할 수 있게 해주는 놀라울 만큼 실용적인 기술이라는 것을 알려준다. 말 다툼이 벌어졌을 때 정말 큰 싸움으로 번지길 원하지 않는다면 당장 그 자리를 떠날 것을 권한다. 그냥 떠나면 싸움이 커질 수 있으니 상대방에게 양해는 구해야 할 것이다.  

무엇을 말할지? Vs 어떻게 말해야 하는지?

통제감을 가지고 말하라(Say it with Control) ‘잠시 멈춤’의 첫 단계로 첫 단추를 잘 꿰야 다음의 원칙들도 효과를 발휘할 수 있다. 감정에 휩쓸리지 않고 대화의 중심을 유지하는 것. 다시 생각하고 조절할 수 있는 여유를 가질 수 있다. 자신 있게 말하라(Say it with Confidence) 상대의 미숙한 의사 소통에 응하거나 기대에 부응해줄 필요는 없다. 나를 중심에 두고, 자신감을 가지고 단호하고 명확하게 말하는 것이 중요하다. 연결을 위해 말하라(Say it to Connect) 상대방을 이기는 게 목표가 아닌 상대방과의 관계를 헤치지 않고 원만하게 유지하는 것을 목표로 소통하는 게 좋은 결과를 가져온다. 이 원칙들은 어렵지 않다고 느껴질 것이다. 저자는 이 주제들에 대해 친절하고 자세하게 이야기해준다. 당장 누구나 실천할 수 있는 현실적인 조언이자 안내서이다.  

잠시만요” “다시 한번 말씀해주시겠습니까?” 와 같이 대화의 속도를 늦춰 감정과 거리를 두는 데 효과적인 말들을 적절히 사용하는 연습도 필요하다. 잠시 멈춤으로 얻어지는 것들을 생각해보자. 섣부른 판단을 피할 수 있을 것이고 감정에 휘둘려 관계를 완전히 망쳐버리지 않을 수 있고, 상대방의 감정의 폭발도 어느 정도 줄일 수 있지 않을까?

, 한가지 잠시 멈추어 감정과의 거리가 생겼다면 상대의 상태를 관찰하고 정보를 얻는 것도 좋다. 어떤 상황인지? 왜 저렇게 말하거나 행동하는지? 상대방의 이야기에 경청하고 고민해 보는 것도 좋겠다.

이 리뷰는 서평단 자격으로 출판사로부터 도서를 무상으로 제공받아 주관적으로 작성하였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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데드 헤드 대드
성하성 지음 / CABINET(캐비넷) / 2025년 11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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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람이 죽으면, 기억을 담은 시냅스칩을 이식한 의체로 다시 태어날 수 있는 세상이 올까? 그런 세상을 배경으로 이야기가 전개된다. 영혼이 없다. 그래도 영생이라고 볼 수 있을까? '공각기동대' 같은 애니매이션의 장면들이 오버랩되기 도한다. 죠니뎁 주연의 트랜샌더스라는 영화도 생각나게 만드는 내용이다.

눈 오는 날 태어난 하루살이는, 세상에 눈만 오는 줄 알다 죽을까?(p19) 3년 동안 눈이 내리면 지구는 어떻게 될까? 상상이 안되는데~ 정부와 기업(온서그룹)의 전쟁? 정부가 이기지만 기업측의 무기들이 남아 공격하기도 한다니~ 아래 서울과 위 서울이 구분되어 아야기의 배경이 된다.

아락실에서 주영의 친구의 불법 의체와 관련되어  발생한 사건을 목격한 현은, 그 장면을 지우지 못하고 뭔가 행동하려던 차에 납치되고 가족과 함께 살해당한다. 주완의 도움으로 MASS에 시냅스칩이 이식되어 불법적으로 부활(?)하는데, 한 몸에 두억시니와 공생(?)하게 된다. 현과 두억시니는 같은 대상에 대해 복수하려고 한다. , 아내 현서와 딸 주영을 찾아 나선다.

3년전 두억시니라고 의심 받던 지후의 최후. 오경사는 다시 경찰에 복직히여 MASS의 존재, 현이 MASS에 시냅스칩이 이식되어 부활했다는 사실을 알고 현에 의해 죽음을 맞이한 동료들을 위해 사건을 해결하려고 노력한다. 또 현과 두억시니가 같은 몸을 사용하고 있다는 것도 눈치 채는데~ 바련견 레오도 의체로 부활시킨다.

연희는 요람이라는 조직을 파헤치고 한 명 남은 사람을(두목?) 찾아내려고 한다. 그가 혹시  두억시니가 아닐까하는 의심을 품는데해결할 수 있을까? 현은 가족의 복수에 성공할 수 있을까? 복수의 끝엔 무엇이 남을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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내가 버린 도시, 서울
방서현 지음 / 문이당 / 2025년 11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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초등학생인 나는 할머니와 함께산다. 엄마 아빠는 없다. ? 궁금하고 보고 싶고 그립지만~ 할머니는 나를 증손자라고 한다. 손녀의 아들이라고~ 그런데 사실을 박스에 버려진 아이를 고아원에 보내지 않고 거두고 있는 것이다. 할머니의 선택을 최선이었을까? 아이나 자신에게~ 정에 끌린 선택이라는 건 이해하고 어쩜 나도 그런 선택을 할지도 모른다.

수저론이 책 속에활자로 찍히는 것을 보니 현실인가? 싶다. 나는 중년의 성인이라 잘 못 느끼는 것일 수 있다. 나의 직업은 수의사인데 초등학생이었던 큰 아들의 친구 아버지도 여기서 왜 수의사가 나와? 중학생이 된 지금의 선생님들도 나의 직업을 보고 놀라거나 의아하다는 반응을 보인다고 한다. ? 나는 주택가에 살았으니 동수저 정도 되었을까? 자산으로 나눈 걸 보니 또 그건 아니었던 것 같다. 지금 우리 아이들은 무슨 수저지?

달동네 아이들과 주택가 아이들, 아파트 아이들, 드물지만 고급 빌라촌에 사는 아이들이 같이 다니는 초등학교를 다닌다. 나는 달동네에 살다가 불이 나서 집을 다 태워버린 후 도움을 받아 빌라 반지하에 살게 된다. 아파트에 사는 윤우를 친구를 사귀지만 아파트 주민이 아니면 통행이나 출입을 못하게 하는 빌런 아줌마가 등장한다. 계급이다.

금수저 동네는 고급 빌라가 있다. 우리가 말하는 빌라는 그냥 다세대 주택인거다. 고급빌라는 보안요원이 출입을 통제하고 입구에서 집까지 거리도 멀다. 집도 으리으리하게 크다. 고급 빌라에 사는 도아, 단비와 친하게 된다. 도아는 가정교육이 잘 된 예의가 바르고 인성이 좋은 아이다. 단비는 성격이 거칠고 우악스러운 금수저이고 그 엄마의 행태는 전형적인 갑질이다.

송이 엄마는 누굴까? 혹시 나의 엄마?

읽으면서 나의 서울 생활이 겹쳐지기도 했다. 지금은 서울을 벗어났고 다시 들어가기 어려운 곳이 되어버린 서울. 대한민국 인구의 1/4이 사는 수도 서울. 활기찬 도시임에 틀림없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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불안을 알면 흔들리지 않는다 - 더 이상 불안에 시간과 에너지를 쓰고 싶지 않은 당신에게
키렌 슈나크 지음, 김진주 옮김 / 오픈도어북스 / 2025년 11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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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책은 실천서지침서이다문제를 해결해주기 위해 어려운 심리학적 이론을 설명해주는 것에 머문 책이 아니다이론적인 해설이 부족하다는 의미는 아니다갑론을박(甲論乙駁), 탁상공론(卓上空論)으로 채워지지 않았다본문의 내용을 읽고 그 안에 담긴 심리학에 대한 지식을 조금 더 깊이 이해 가고 기억하길 바라는 저자의 마음을 담고 있고핵심을 콕 집어주는 친절함이 있다.

많지는 않지만 지금까지 내가 읽었던 심리학 책들과 가장 큰 차이점은 [생각해보기]이다나를 스스로 바라볼 시간을 주고 앞에 제시된 저자의 주장이나 설명을 나의 삶에 덧 입히는 시간을 준다처음에 어렵다이런 식으로 가르침을 받은 경험이 없거나 부족하기 때문이다한 장 한 장 넘어가면서 어떤 질문이 나와 내가 가진 문제에 나의 생각으로 한 걸음 더 다가가는 경험을 하게 될까기대를 하게 될 것이다꼭 마지막에 질문을 접한 후 생각하고 되돌아보는 게 아니라 본문을 읽는 중간중간 메모를 하고 나를 평가하고 스스로 질문하는 시간을 가지게 될 것이다.

 

답을 떠 먹기 쉽게 잘 차려주면서도 스스로 먹을 수 있는 시간을 준다는 게 가장 큰 매력이다. 나의 인생은 객관식이라 찍을 수 있는 것도 아니고 이미 정해진 답을 주입한다고 행복해지지 않는다나만의 답을 찾는 방법을 익히자불안을 대하는 자세부터~

불안은 우리의 생존을 유지하게 하는 한가지 자극이기도 하다. 다만 과유불급(過猶不及). 아드레날린이나 코티솔 같은 스트레스 호르몬의 작용에 대한 설명도 담겨있다. 불안의 원인은 꼬리에 꼬리를 무는 생각, 시작과는 다른 방향으로 진행되는 생각이다. 내적인 원인이든 사건, 사고, 외상 등의 외적인 요인이든 불안이 처음 시작되는 부분에서(트리거) 다른 것으로 생각을 전환하거나 심호흡, 스트레칭 같은 몸의 움직임도 불안에서 벗어나는 방법이 될 수 있다. 신경끄기~

[과제각 장에서 저자의 상담 경험에서 얻은 불안을 대하는 다양한 방법, 수용, 회피, 거리 두기 등을 이야기해주면서 독자로 하여금 제시한 과제에 대한 도전을 권한다. 모든 과제를 할 필요는 없다. 나의 불안을 이해하고 저자의 이야기 중 나와 맞는다고 생각하는 방법으로 불안과 동행하면 된다.  

각 장의 말미에 앞의 내용을 요약해준다. 친절하다. 먼저 읽고 앞으로 가보는 것도 괜찮다.

적당한 정도의 불안은 우리를 긴장하게 하고, 더 나은 상태가 되기 위해 움직이게 하는 동력이 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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스토리텔러가 살아남는다 - 생각을 넘어 행동을 바꾸는 스토리텔링 설계법
마크 에드워즈 지음, 최윤영 옮김 / 흐름출판 / 2025년 11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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강연, 도서 등에서 스토리텔링이라는 단어가 유행하면서 마케팅 등 다양한 분야에 접목되었죠. 성공적으로 스토리를 담은 브랜드도 등장하죠. 사람들이 스토리를 담은 브랜드에 관심을 가지게 되면서 정말 많은 회사들이 스토리를 만들고 브랜드에 담기 시작했지만 성공하지 못한 경우도 많았고 스토리를 담는 것 자체가 쉽지 않았다. 어떻게 만들고 어떤 방식으로 담아 내야하는지, 비즈니스 영역에서 통하는 스토리를 모르기 때문이다. 저자가 이 책을 통해 자세히 알려준다.

논리(logic)와 이야기(story). 공존할 수는 없는지? 논리는 딱딱하다. 보통의 경우, 나를 뒷받침하는 근거를 이야기하는 경우에 재미를 더하거나 웃음을 유발할 수 있는 상황은 만들고 싶어하지 않는다. ? 논리에 금이 간다고 생각하나? 나의 주장에 힘이 빠진다고 생각하나?(권위적) 둘 다 아닐 텐데~ 아마도 배우길 그렇게 배워서 그럴 것이다. 주입식 교육, 학습의 폐해.

요즘 강연을 보면 청중의 웃음과 호응을 유도하고, 청중들은 긴장하지 않은 상태로 몰입되는 경험을 주는 강연이 인기가 많다. 그런 이야기들이 기억에 남고 내가 뭔가를 결정할 때도 큰 영향을 미친다. ? 사람이 결정을 하는 과정에 논리보다 감정이 우선된다고 저자는 설명한다. ? 저런 결정을 하고 선택을 했을까? 의아한 경우를 주변에서 종종 볼 수 있다. 자신의 결정을 되돌아보아도 그런 경험은 다들 한번 이상은 있을 것이다. 그래서 설득하고, 미치고 영감을 주어 그들을 변화시키려면 반드시 감정적 연결 고리를 만들어야 한다고 이야기한다.

언제 끝나지? 공감한다. 발표자, 청취자로 프레젠테이션을 하면서 느낌 감정들 중 거의 대다수의 참석자의 생각일 것이다. 시작과 동시에 그런 생각이 들게 하는 건 주제가 어려워서 인 경우도 있지만 이야기의 재미없는 전개, 전달 방식 때문일 것이다. , 스토리가 아니라서~ 저자는 인간이기 매문에 집중하지 못한다는 이야기도 해준다. ADHD 환자들만의 문제는 아니었다.

누군가의 말이 마음에 남는 이유는 논리 때문이 아니라 그 말이 하나의 ‘이야기 구조’를 갖추고 있기 때문이다. 스토리텔링은 아주 간단한 6단계만 SUPERB(슈퍼브) 다양한 커뮤니케이션에서 활용할 수 있다고 한다. 잘 배우고 활용해보자.

이 책을 읽은 우리는 모두 스토리텔러에 한발짝 더 다가설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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