엔진 너머의 미래 - 누가 자동차 산업의 패권을 차지할 것인가
안병기 지음 / 흐름출판 / 2025년 12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엔진너머의 세계? 모터의 시계이군요. 전기 자동차의 역사에 대해서 우리가 잘 모르고 있던 부분도 있었고~ 전기차는 제조과정에서 보면 친환경 차라고 판단하기 좀 어려운 부분도 있네요. 무조건 내연 기관 신차를 개발하지 않고 전기차로 전환하려던 업체들도 다시 내연 기관 차를 개발하고, 디젤 엔진이 부활하고 있다는 얘기도 조금은 충격적이고 지금 세상이 돌아가는 것에 insight가 부족했다는 반성도 하게 되네요.

이 책을 읽는 동안 폭스바겐의 드레스덴 공장 폐쇄 뉴스를 읽었다. 이유는 현대차 맹추격과 중국 시장에서 현제 전기차에 밀려 실적이 좋지 않고 분기 적자를 냈다는 것이다. 한국사 강사 최*성님이 등장한 충전기 광고? 우리나라는 전기차 chasm을 모두 극복하고 세계 1위로 우뚝 서는 건가요? 역시 기술의 발전과 산업은 경제적인 문제만은 아니고 정치적인 부분도 충분히 영향을 받는 거 같아요. 특히 로비가 합법인 미국 같은 경우는 대통령의 의지를 바꿀 정도로 강력한 요구가 가능하기도 하고~ rust belt, big3~ 자국 최우선 주의에 맞선 나머지 국가들의 힘은 어느 정도이고, 전기차는 다시 또 다시 부활할까요? 한번도 꺼진 적이 없으니까 부활이 아니라는 분들도 있을테지만 많이 꺽인 것도 사실이죠.

일론 머스크의 Tesla를 견제하기 위한 아마존의 베이죠스 전기차 업체명은 Slate라는데~ 앞의 두 글자를 뒤로 보내면서 이를 갈았나봐요~

토요타는 전기차 시대를 조금은 먼 미래로 보고 하이브리드에 전념해서 허이브리드 최강자로 우뚝 섰고(못하는 게 아니라 안 하는 거다) 현대 자동차는 친환경차에 다방면으로 접근하면서 전기차 chasm과 부진의 영향을 어느 정도 피해가게 되었다고 하네요~

과연 친환경적인가?

발전량은 충분한가? 생각하지 않던 부분의 문제. 미국은 가정에서 충전한다는데 우리나라는 충전기가 있는 곳에서 해야 하고, 충전소가 주유소만큼 많지 않아 잔량에 민감하고 긴장하고 스트레스를 받기도 한다고 하네요. 공감이 되죠. 수소 충전은 더 긴장하시는 거 같아요.

자율주행~ 운전의 재미가 사라져가는 시대. 사고 나면 누구 탓? 현재는 운전자가 거의 대부분의 조작을 하기 때문에 차량 결함이 증명되지 않으면 운전자의 책임이죠. 자율 주행을 하게 되면 하드웨어, 소프트웨어, 운전자~ 셋 중 하나의 잘 못으로 판단해야 할 거 같은데 복잡한 문제가 생기죠. 아직은 먼 애기 일지도~

이런 issue 들에서 중국의 비중이 상당히 크다는 부분도 긴장하고 관찰해야 합니다. 20년년쯤 세계 1위 기술이라는 기사에서 일본이 3국 중 1, 우리나라가 2, 중국이 3위였는데 지금은 어떤 지? 많은 부분에서 중국에 역전당하기도 하고 차이가 근소해진 거 같아요. 1위를 목표로 다시 뛰어야 하는데 인구, 정치, 교육의 분야가 각성하고 역할에 충실해 주길 바랍니다.

이 리뷰는 서평단 자격으로 출판사로부터 도서를 무상으로 제공받아 주관적으로 작성하였습니다.

좋은 책 감사합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공유하기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