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지 래드 하나님 나라
조지 엘던 래드 지음, 원광연 옮김 / CH북스(크리스천다이제스트) / 2016년 10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하나님의 나라. 이 책은 조지 엘던 래드의 저서로서 미국 풀러신학대학원 교수이다. 그의 대표적인 저서 <하나님의 나라>에서는 성경속에 말하고자 하는 하나님의 나라에 대해 우리가 생각하는 것을 바로 잡아주고 있다. 하나님의 나라라고 하면 먼저 우리는 천국을 생각한다. 하지만 조지래드가 말하는 하나님의 나라는 하나님의 영향이 미치는 모든 영역을 의미하며, 그곳에서 왕에 의해 다스려지며, 하나님이 의도한 대로 통치 되어 지고, 백성들 또한 예수 그리스도의 복음에 따라 행동하게 된다.


우리는 교회를 하나님의 나라라고 하기 쉽다. 여기서 교회가 하나님의 나라가 되면 어떤 일이 벌어질까 돌아 보게 된다. 30년전 세상을 떠난 조지 레드에게 있어서 교회를 하나님의 나라라고 하지 않는 이유는 성서에서 파생된 여러 교단들이 각자 자신의 위치에서 영향력을 행사할 수 있기 때문이며, 그것을 경계하고 있는 것이다.이처럼 하나님의 나라를 명확하게 함으로서 우리는 하나님의 말씀에 따라 움직일 수 있으며,  그 믿음 속에서 나를 세울 수가 있다. 물론 우리가 죽은 뒤 구원을 받을 수 있는 길이 열리게 된다. 그것이 바로 우리가 생각하는 사랑이며, 하나님에 대한 믿음의 실체였던 것이다.


자연에 대한 하나님의 주권은 초자연적인 권능으로 어떤 크나큰 격변을 일으킴으로서 드러나는 것이 아니라 가장 비천한 것들까지 포함해서 하나님의 모든 피조물을 항상 보살피는데서 드러난다. (p270)


이것이 바로 하나님의 의도이며, 하나님의 나라를 규정지음으로서 우리를 하나님께서 의도한 데로 따라갈 수 있다.그것은 결국 우리에게 주어진 삶에 충실해질 수 있으며, 성서의 가르침에 따라 삶 또한 달라지게 된다.


하나님 나라와 교회를 동일한 것으로 보는데 근거한 것으로서 타당성이 없는 경해다. 다른 해석자들은 이 비유를  교회에 적용시키지 않고 예수의 제자 그룹에 적용시켜서 그 그룹이 성장 하는 것을 의미하는 것으로 보며 그 그룹을 새로운 공동체로 간주하기도 한다. (p285)


댓글(0) 먼댓글(0) 좋아요(4)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