포기하는 힘 - 노력만이 모든 것을 바꿀 수는 없기에
권귀헌 지음 / 브레인스토어 / 2016년 6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성실,끈기 노력,열정. 이 네가지는 우리 사회에서 하나의 미덕이다. 수많은 자기계발서에서는 꿈을 위해서는 끈기와 노력을 통해서 포기 하지 않으면 언젠가는 꿈을 이룰거라는 걸 이야기하며 성공의 정석으로 생각한다. 하지만 저자는 이 공식에 대해서 잘못되었다는 걸 말하고 있다. 꿈을 이루기 위해서 노력과 끈기가 필요하지면 여기서 중요한 것은 꿈을 이룰 수 있는 가능성이다. 우리는 그 가능성을 생각하지 않고 꿈만 비리보고 맹목적인 노력과 끈기를 강요하고 있으며 그럼으로서 우리는 점점더 절망의 늪으로 빠져들게 된다.


사법고시와 공무원 시험에 매달리는 청년들의 모습, 좋은 대학에 가기 위한 재수생의 모습들.그런 모습들은 미래의 꿈을 위해서 현재 자신이 누려야 하는 행복과 새로운 도전을 놓치고 있으며 새로운 꿈을 시작도 하기 전에 시간을 흘려 보내는 현실..그런 우리 사회의 감추어진 민낯은 바로 성실과 끈기 열정을 강요하고 강요받는데서 비롯되었다.우리 사회에서 문제시 되고 있는 열정페이는 우리 사회에서 우리의 꿈과 희망을 착취하는 이유 중에 하나이다. 


이렇게 저자의 생각 속에서 우리에게 필요한 것은 포기하는 것이며 내려놓는 것이다. 자신의 꿈을 현실화 하기 위해서 필요한 것은 그 가능성이며, 그것이 정말 자신에게 필요한 꿈인지, 그 꿈을 이루기 위해서 다른 걸 포기할 자신이 있는지 아는 것이다. 그렇지 않다면 현재 자신이 하고 있는 일을 내려놓고 새로운 길을 찾는 것이 필요하며,그렇게 해야만 자신의 가치를 스스로 세상속에 내보일 수 있다.


책을 읽으면서 우리 사회의 문제점에 대해서,한국인의 문제점에 대해 알 수 있었다. 우리는 성실과 ,끈기,노력과 열정에 대해서 강요해 왔다. 그건 공부나 사회에서나 스포츠에서나 당연시 해 왔으며,그런 모습들에 대해 외국인들은 신기하게 생각한다. 우리는 그것을 강요함으로서 생기는 부작용과 문제점에 대해서 토론하고 생각하지 않은채 살아왔으며 어떤 것에 대해 포기하는 것에 대해서 영포자,수포자..루저.실패자라는 의미의 단어들을 사용해 왔다.


우리 사회에 필요한 것은 포기가 가지는 그 가치를 아는 것이다. 공무원 시험,사법고시에 몰두 하는 우리들의 모습..정작 그들이 필요한 곳에서는 일자리가 항상 부족하며, 사람 구하기 힘들다는 소리가 나오게 된다. 우리 스스로 포기할 것은 포기하고 자신의 가치를 높일 수 있는 것을 찾아가는 것..그것이 우리 사회에 필요하다는 걸 이 책을 통해서 알 수가 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3)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