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람을 움직이는 말 - 그들의 욕망, 그들의 니즈, 그들의 관점으로 이야기하라
박유진 지음 / 센추리원 / 2015년 8월
평점 :
절판


스피치에 관한 책을 읽는 사람들은 책을 통해서 지금의 자신보다 조금 더 말을 더 잘하려는 숨겨진 희망을 가지고 있다.말을 잘 한다는 것은 두 사람 사이에서 대화 뿐 아니라 여러 사람 앞에서 자신의이야기를 전달 하는 것이다.특히 많은 사람 앞에서 자신이 전달하려고 하는 것을 이야기하는 것.그것은 스피치의 시작이라고 할 수 있다.


스피치를 잘 하려면 먼저 상대방이 무엇을 원하는지 그들이 어떻게 모였는지 아는 것이 중요하다. 직장 내에서 스피치를 하는 경우 그들이 원하는 것은 제한적이다.그렇지만 다양한 사람들이 모인 자리에서 말을 하는 경우 사람들의 생각 또한 다양하므로 그것을 모두 채워 주기는 현실적으로 불가능하다..그래서 필요한 것이 말하는 사람은 듣는 사람을 자신에게 끌여들여서 동참시키는 것이다..질문과 대답..짧은 시간에 그 사람의 생각을 빨리 읽는 것이 스피치에서 아주 중요한 것이다.


직장내에서 스피치를 하는 경우는 프리젠테이션이 많다..회사 내에 일어나는 것들을 많은 사람 앞에서 정확히 표현 하는 것.프리젠테이션을 잘 하기 위해서 다양한 시각적인 정보와 청각적인 도구를 적절히 사용하는 것이 좋으며 간결하고 핵심적인 이야기를 하는 것이 좋다그리고 필요한 것은 적절한 호홉이다..상대방보다 앞서려는 마음과 조급함...듣는 사람은 그것을느낄 수가 있다.여기서 필요한 것은 욕심을 내지 않는 것이며 청중보다 반걸음 앞서나가는 습관이다.


신뢰감 형성하기.청중은 말하는 사람의 정보와 지식 그리고 생각을 듣게 된다..그들은 정보와 생각 뿐 아니라 그것을 말하는 사람과 동일시 하려고 한다..말하는 사람과 전달하려는 이야기가 일치 하지 않는다면 청중을 설득하거나 공감대를 현성하는 것은 힘들어진다..


책안에서 관심가는 것이 바로 친절한 팥쥐 증후군이다.구덩이에 빠진 콩쥐에게 말만 친절하게 말만 하는 팥쥐와 밑빠진 독에 몸으로 막아주는 두꺼비 이야기.우리 주변에는 친절한 팥쥐가 많다는 것을 알 수 있다..사람과 사람과의 대화에서 걱정과 배려로 위장한 가시돋친 비난의 말을 건네는 사람들. 특히 명절이면 그런 경우를 많이 느끼게 된다. 안부를 물으면서 걱정 하는 듯하지만 실상 그 안에는 가시돋친 말이 대부분이라는 것을 우리는 느끼게 된다. 그런 사람들의 공통점은 자신의 이야기만 한 채 상대방의 공감대 형성에는 관심이 없다는 것을 알 수가 있으며 스피치를 하는 데 있어서 자기스스로 친절한 팥쥐가 아닌지 확인하고 습관을 고쳐야 한다는 것을 알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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