야생의 고객 - 고객도 모르는 고객의 구매심리를 꿰뚫어보는 법칙
김경필 지음 / 김영사 / 2015년 2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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요즘 마케팅은 빅데이터를 기반으로 고객들의 성향분석과 다양한 경영 전략도구를 사용하여 고객이 무엇을 필요로 하는지 무엇을 원하는지 알아가고 있다...그러나 그러한 분석과 예측은 종종 어긋나는 경우가 많다..그 이유는 경영전략도구가 사람을 위한 설계가 아닌 마케팅 분석을 중심으로 만들어져 있기 때문이며 마케팅과 관련하여 성공의 결과는 설명을 하는데 도움이 되지만 실패할 경우 마케팅 실패 원인 분석에는 별다른 도움이 되지 못한다...실패의 원인에는 길들여지지 않는 원시적인 고객들의 니즈가 제대로 반영되지 못하고 있기 때문이다....이처럼 기들여지지 않은 고객들을 야생의 고객이라고 필자는 표현을 하고 있다..


책은 이처럼 마케팅과 관련하여 길들여지지 않은 고객들의 성향과 생각을 어떻게 마케팅에 반영하며 그들을 어떻게 모을 수 있는지 이야기 하고 있다...우리가 잘 아는 많은 경영자들은 대다수 경영학도가 아닌 인문학도가 많다...그 이유는 경영학에서는 경영의 중요한 사람이 빠져 있기 때문이며 그 해결책을 인문학에서 찾고 있다...시장은 사람의 추억과 사람의 생각에 의해 미래가 결정되는 곳이며 사람이 어떤 걸 찾는지 무엇을 찾는지 보다는 사람들이 왜 그걸 원하고 찾는지 분석해 보아야 성공할 수 있는 길이 열린다고 한다..


길들여지지 않는 고객...스티브 잡스는 그러한 길들여지지 않는 고객을 첨단과학 기술이라는 개념에서 벗어나 장난감 도구라는 개념을 심어줬으며 그 과정에 아이폰을 탄생시켰다..방수 장화....비오는 날 젖지 않도록 하기 위한 실용적인 기능에서 벗어나 패션으로서 심미적인 기능을 추가하여 헌터부츠가 생겨 났으며 어성들은 헌터 부츠를 신기 위해서 비가 오는 날을 기다리기도 있다.


우리가 생각하는 이러한 패러다임은 하나 하나 차곡차곡 쌓아가면서 조금씩 조금씩 바뀌는 것이 아니라....어느 순간 누군가의 생각의 전환을 통한 사물의 발명으로 인하여 갑자기 바뀌게 된다....아이폰이 PC를 대체하는 도구로 바뀌거나 워드프로세서가 생김으로 인해서 무용지물이 되어 버린 타자기...는 패러다임의 한 예가 될것이다...


가까곳에 대리점이 있어서 자주 사먹는 서울우유....무심코 지나친 플라스틱 우유병이....사람들이 과거의 따스한 유리병의 추억을 느껴지도록 고얀된 병이라는 것을 책을 통해서 처음 알았다...이처럼 우리 주변에는 우리가 모르는 무의식적인 부분들을 사로 잡기 위해서 다양한 마케팅과 심리기법을 통해서 마케팅 기법이  생겨나고 있으며 그 길들여지지 않은 사람들의 취향은 기대 하지 않았던 싸이의 '강남스타일,소녀시대의'gee' 와같은 한류 스타와 노래들을 탄생시켰다...


그리고 다른 가수들과 다른 음색을 가진 가수로 기억되는 장기하의 노래는 남다르게 만들어서 성공한 것이 아니라 자기다운 노래를 찾아가면서 남다르게 보여 주었기 때문에 성공한 것이다..책에서는 이처럼 길들여지지 않는 고객들에게 어떤 마케팅을 적용하면 도움이 될지 그리고 어떻게 그들이  원하는 것을 예측할 수 있는지 다양한 예시를 통해서 도움을 주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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