페이스북 마케팅 실전기법 - 1600만 손가락 병사 만드는 비법
이종근 지음 / 리텍콘텐츠 / 2016년 3월
평점 :
구판절판


이 책을 읽었던 이유는 페이스북을 이용한 마케팅보다는 페이스북의 기능 그 자체를 알기 위함이었다. 특히 그동안 페이스북을 개인적인 용도로 사용하면서 의구심이 들때가 많았다.기존에 우리가 쓰던 SNS 와 무엇이 다르기에 사람들이 페이스북을 쓰고 있는지 페이스북 창업자였던 마크 주커버그는 왜 부자가 되었는지.그 하나하나가 궁금할 수 밖에 없었다.


페이스북을 쓰다보면 느끼는 것은 무언가 어색하다는 것이다. 나에게 맞지 않는 옷을 입은 것 같은 그런 느낌을 페이스북을 사용하면서 알 수 있었지만 그렇게 느낀 이유는 그동안 내가 사용했던 SNS 에 비해서 페이스북은 알맹이가 빠져있는 듯한 느낌이 들었으며 심심하다는 것이다. 예전 아이러브스쿨이나 싸이월드,프리첼과 같은 커뮤니티와 기능을  페이스북에 느끼지만 페이스북은 아이러브 스쿨과 다르다는 것이며, 그것은 이질적인 느낌으로 다가온다는 것이다.그리고 페이스북을 가입하고 개인정보를 기록하는데 있어서 그 정보가 잘못 기록된다는 것에 대해서 페이스북은 인식하지 못한다는 것이다. 그것은 세상에 존재하지 않는 학교를 넣을 수도 있다는 것이며 페이스북이 가지는 큰 장점인 타겟마케팅과 사람을 끌어모으는데 있어서 오류가 생길 수 있다는 것이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페이스북을 다른 용도로 쓰여질 수 있다는 것이다.국내용으로만 쓰는 것이 아닌 해외 네티즌을 타게팅으로 마케팅에 이용할 때 페이스북은 큰 도움이 된다는 것이다.한국 네티즌에 한정한다면 여러가지 제약조건이 따르지만 해외 네티즌을 타겟으로 쓸 경우 마케팅 효과는 점점 커질 수가 있다.특히 국내의 뉴스를 해외로 전달 할 때 국내의 언론보다 더 큰 역할을 할 수가 있으며 우리의 K-POP 과 같은 문화를 해외로 전달하고 소문내는데 있어서 페이스북은 절대적인 도움을 준다는 것을 알게 된다.


페이스북에서 내가 아는이를 친구 추가를 하면 이상한 기능을 볼수가 있다.내가 알수도 있는 친구들 리스트가 뜨게 되고 그 친구들이 때로는 나 자신이 모르더라도 한집 건너 알수도 나와 알 수도 있다는 것이다.그렇게 페이스북이 내가 모르는 사람과 연결 시켜 주는 것은 페이스북이 가지는 빅데이터를 활용한 상호 연결이며 그것은 알고리즘을 이용하여 설정된다는 것을 알 수 있다.그런 기능은 페이스북의 기능을 활용하는데 있어서 도움이 될 뿐 아니라 보안 설정을 페이스북이 자동적으로 해 준다는 것이다.다른 SNS 는 이상한 아이피로 접속을 하더라고 그것에 대해서 경고를 보내지 않지만 페이스북은 그런 경우가 생기면 자동으로 로그인 기능을 차단해 버린다는 것이다.그것은 다른 SNS 를 사용하는 사람들에겐 때로는 불편할 수 있는 기능이지만 큰 기업이나 사업을 하는 이들에게는 큰 문제가 생길 수 있는 것을 미연에 막아 주기 때문에 보안에 대해서 별도로 신경을 안 써도 된다는 장점을 가지고 있다.


페이스북을 사용한하는데 있어서 페이스북에 내장된 지도는 우리가 알고 있는 지도와는 다르다는 것을 알 수 있으며 그것은 마이크로소프트사가 제공하는 지도를 통한 서비스 였다. 그것은 미국이나 영미권에는 도움이 되지만 한국으로서는 업데이트가 실시간으로 안 이루어지기 때문에 지도가 정확하게 표시가 안된다는 단점도 있으며,페이스북이 구글과 연동함으로서 때로는 불편함을 느낄 수도 잇다.


그럼에도 해외 팬들과 소통을 하거나 해외 마케팅에 관심을 가지는 사람들,페이스북 국내 이용자들을 위한 마케팅에 관심이 있다면 이 책은 읽어볼 필요가 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