랩으로 통암기하는 고등 한국사 下 근현대편 랩으로 통암기하는 고등 한국사
이재령.이현정.박진아 지음 / 쌤(SSAM)에듀테인먼트 (구ENS) / 2015년 11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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품절



책을 읽으면서 부러움을 느끼게 되었다..한국사를 배웠던 중학교 고등학교 시절 졸린 눈을 비비면서 딱딱한 한국사 공부..그당시 배웠던 한국사는 그것이 사실이면서 진실이라 생각하였다..그러나 학교 공부에서 벗어나 본격적으로 역사에 관심을 가지게 되면서 한 사건이 어떻게 해석되느냐에 따라 달라진다는 걸 알 수 있었으며 역사가 어떻게 해석되느냐에 따라 그 의미도 달라진다는 걸 깨닫게 되었다..

특히 우리의 한국사는 최근에서야 다시 쓰여졌으며 박은식,신채호,정인보로 댜표되는 민족주의 사관을 바탕으로 역사가 재구성되고 있다는 사실을 알게 되었다..우리가 알고 있는 이순신에 대한 역사는 이 민족주의 사관을 바탕으로 재구성 하였다는걸 알 수 가 있다




이 책은 우리 한국사에서 근현대사에 대해서 다루고 있었다..특히 이론과 괄호 채우기와 문답식으로 이루어져 있으며 있으며 1880년대부터 1980년대까지 100여년의 시간을 다루고 있다..그리고 일본과 청나라의 힘겨루기가 바로 우리 동학 농민운동에서 비롯되었으며 그것이 청일 전쟁과 1차 2차 세계대전이 일어났던 이유라는 걸 알 수 있다..몰론 조선을 침입하였던 일본의 잘못이 가장 크지만 그 당시 권력자였던 양반계층들의 무능함과 농민들의 봉기...그것을 해결하기 위해서 외세를 끌어들였다는 것 ..그것이 바로 우리 근현대사의 가장 큰 역사 이야기라는 걸 알 수 있다.






우리의 역사는 항상 일본의 식민사관에 대해서 이야기를 하고 비판을 하고 있었다..그러나 우리는 우리 스스로 역사를 왜곡하고 있지 않은지 한번 더 생각해 보아야 할 것이다..역사라는 건 어떤 것을 더하고 어떤 것을 빼느냐에 따라 달라지며 역사에서 어떤 것을 중요시 하느냐에 따라 역사를 해석하는 방향도 달라진다는 걸 알 수 있다..특히 하나의 사건에 대해서 다양한 역사적 해석이 있어야만 조금 더 진실에 가까워 질 수 있다는 걸 알 수 있으며 다른 나라의 역사를 비판하기에 앞서 우리는 우리 역사를 온전히 그리고 제대로 다루고 있는지 확인해 봐야 한다는 걸 알 수가 있다..그리고 그것이 바로 우리 청소년들에게 제대로 역사를 알게 해 준다는 점..그것이 우리가 역사를 배우려 하는 이유라고 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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