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쟁력 있는 조직을 만드는 변화관리 하버드 머스트 리드 시리즈 2
존 코터 외 지음, 이한나 옮김 / 매일경제신문사 / 2015년 9월
평점 :
품절


경쟁력 있는 조직을 만들어야 하는 이유는 바로 조직의 능력에 따라 회사의 운명이 달라질 수 있기 때문이다..변화하는 세상의 물결 속에서 살아남기 위해서 회사가 변해야 하며 그 안에 소속된 조직 하나하나 변하여야 한다는 것을 알 수 된다..

조 직에 변화를 가져 오기 위해서는 먼저 우리들 스스로 변화에 익숙하지 않다는 것을 깨달아야 한다..습관에 물들어 있는 우리들은 자신의 습관이 잘못되었다고 깨닫는 경우라도 쉽게 변화하려 들지 않는다..그것은 변화라는 것은 새로운 환경과 행동을 받아들여야 하기 때문에 그것에 대한 거부감이 크게 작용하기 때문이다.그리고 변화를 받아들임으로서 스트레스에 대한 두려움과 공포를 먼저 느끼기 때문이다..

책을 읽으면서 변화를 이끌어내기 위해서는 어떻게 해야할까 생각해 보았다..
변화를 이끌어 내는 긍정적인 방법과 부정적인 방법이 있으며 긍정적인 방법은 당근책을 사용하는 것이다..하나의 조직의 구성원들에게 변화를 하게 되면 자신들이 어떠한 혜택을 누리게 되고 어떠한 이득을 얻을 수 있는지 깨닫게 해 줌으로서 적극적인 변화를 유도하는 것이다..여기에 직원들은 스트레스를 감수하면서까지 자발적으로 변화를 하려 든다..

변 화에 있어서 부정적 방법이란 변화 하지 않으면 불이익을 받는 다는 것을 인식시켜주는 것이다..임금 삭감이라던지 보너스 지급을 하지 않는 것..여기에 더 나아가 조직에서 퇴출시키는 방법이 있다..스스로 위기의식을 느끼게 하는 방법이 바로 이러한 방법이며 때로는 이런 방법에 불편함을 느끼는 조직원은 스스로 물러나는 경우도 있다..

그 리고 마지막으로 책에서 중요시하는 직원들의 신뢰와 충성심을 이끌어내는 것이다..여기서 필요한 것이 그들의 마음의 변화를 유도하는 것이며 이 효과가 가장 좋은 방법이지만 쉽지 않다는 것을 알수가 있다..이러한 방법이 통하는 것은 조직원 내에서 신뢰가 바탕이 되어야 하기 때문이다.

책에담겨진 이야기중에서 잭웰치의 이야기에 대해서 관심있게 읽어보았다..그가쓴 방법은 바로 구조조정이며 대량 해고를 통한 적극적인 변화였다..이러한 방법은 큰 조직체를 빨리 변화 시킬 수 있는 빠른 방법이라고 할 수있다...여기서 중요한 것은 잭웰치가 해고를 통한 똑같은 방법을 계속 사용하지않았다는 것이고 그가 하였던 경영기법이 오늘날까지 이어질 수 있었던 것은 대량해고 후 그가 취했던 방법이다..잭웰치가 처음 선택한 대량해고...그 이후 대량 해고가 아닌 다른 방법을 사용하여 조직을 변화시키는데 앞장 섰으며 그들의 행동에 대해서 체크하고또 체크하면서 변화를 이끌어내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