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신 이슈 & 상식 2015년 10월호 - 2015 하반기 채용시즌대비 동영상강의 무료제공! 6대 그룹 최신 면접 가이드 수록 / 다음카카오, 연합뉴스, 한국경제신문, 아시아투데이와 콘텐츠 제휴
시사상식연구소 엮음 / 시대고시기획 / 2015년 9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최신 이슈 상식 10월호>에는 처음 보는 단어가 등장하여서 관심있게 읽어보았다...음서제도와 핵티비즘(Hacktivism).. 이 두 단어는 국내와 국제 정치와 관련된다는 공통점을 가지고 있으며 우리와 국제에서의 불합리한 모습과 관련된 단어였다..

음 서제도는 원래 고려시대에 만들어진 제도였다..고려시대 종 5품 이상 관리의 자녀들에게 별도의 시험 없이 관직을 주는 제도로서 최근 일어난 국회의원의 자녀들에 대한 특혜시비는 현대판 음서제도라고 불리우게 된다..특히 국회의원이라는 특별한 위치..그들이 가진 권한을 이용한 취업 청탁에 대해서 기업이나 대학에서는 쉽게 외면하기 힘들다는 것을 알 수 있다..그리고 이러한 모습은 최근에 갑자기 생겨난 것이 아닌 오랜 관례였다는 것을 알수 있다...그리고 국회의원 뱃지가 자녀들에게 있어서 최고의 스펙이라는 소리까지 나오게 된다.

핵티비즘(Hackvism)이라는 단어가 등장한 것은 바로 어나니머스라는 국제해커조직이였다..이들이 SNS를 통해서 국제 사회에 보내는 경고의 메시지는 현제 실제 행동으로 옮겨지고 있다..그리고 그들이 한 나라의 기밀을 다른 나라에 넘기거나 그 누구도 풀지 못하는 암호를 걸어놓은 자료를 공개하기도 하였다..이처럼 인터넷이라는 공간은 누구에게 열려 있기에 그 파급력이 크다는 것을 알 수 있으며 헥티비즘이 생긴 이유 또한 약자가 강자에게 스스로를 드러낼 수있는 방법이었기 때문이다..


책 에나오는 다음카카오의 오피셜 댓글 서비스 찬반이야기...아직 구체적인 윤곽이 잡혀 있지 않아서 이야기 할 수 없지만 뜨거운 감자라는 것을 알 수 있었으며 향후 다음카카오의 움직임에 대해서 눈길이 가게 되었다..그리고 오늘 핫이슈로 떠오른 다음카카오의 감청 허용에 대한 함께 궁금증을 함께 가지게 된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