변화에 강한 아이는 놀이 지능이 다릅니다 - 3~7세 아이를 성장시키는 놀이 지능의 비밀
장서연 지음 / 웨일북 / 2024년 4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누구나 어릴 적 사진을 보면, 장난감을 가자고 노는 장면 , 놀이터에서, 놀거나, 다양한 방법으로 노는 모습을 볼 수 있다. 아이들의 관심에 따라서, 놀이가 다르고, 무엇을, 어떻게 가지고 노는지에 따라 아이의 미래는 달라진다., 공부지능과 놀이지능의 균형과 조화, 빠르게 변화하는 시대의 잘 적응할 수 있는 방법, 생존 적응을 키울 수 있고, 아이의 미래가 바뀔 수 있다. 지금 건축가인 동생은 어릴 적, 장난감을 조립하고, 로봇을 조립하는 놀이를 좋아했으며, 놀이지능 중에서, 도형 지능이 다른지능에 비해 높은 편이다.



책에는 진짜 놀이와 가짜 놀이를 비교하고 있다. 진짜 놀이란 아이가 선택하고, 아이가 스스로 주도하며, 특별한 목적이 없다. 놀이하면서 즐거움을 느끼며, 언제나 반복적으로 참여한다. 융통적으로 변화할 수 있으며, 배려를 통해 개별 욕구를 충족시킬 수 있다.정해진 답이 없는 창의적인 놀이를 진행한다. 반면 가짜놀이는 부모가 제안하고, 부모가 주도하기 때문에, 놀이으 주체에 아이가 빠져 있다. 대체로 안전한 놀이, 창의적이지 않는 놀이가 가자 놀이의 대표적인 경우다.



놀이로 , 7가지 놀이지능을 키운다. 창의적 사고력, 의사소통능력, 협동능력, 비판적 사고력, 자기 조절력, 자신감, 미디어 조절력이다.상상 표현놀이, 재활용품 만들기 놀이, 자동차 길 놀이, 2인 3각 놀이, 쿠키 만들기 놀이, 감정 조절놀이이, 옷 입기 놀이, 모래 놀이, 미술관 감상 놀이 등이 나와 있으며, 부모의 경제적 수준에 따라서, 다양한 체험 놀이가 가능하다. 예술적 감각을 키워주거나, 스키나, 축구 같은 신체적인 놀이가 가능하며, 아이의 적성과 재능을 키워 나간다. 축구 선수 이강인 선수는 어려서, 축구에 재능을 키워서, 대한민국을 대표하는 축구 선수가 된 케이스다. 놀이 지능의 중요성, 아이가 하고 싶은 것을 알고, 부모는 아이가 원하는 것을 할 수 있도록 뒷받침 해 준다.



비판적으로 사고하는 부모는 아이 또한 비판적으로 사고력을 키울 수 있다.어떻게 아이가 , 비판적으로 사고하는지, 토론이나 대화, 의사소통, 독서 놀이로 , 비판적인 사고력을 놀이를 통해 얻을 수 있다.



의사소통과 협력,자신감은 아이의 가치를 높여준다. 놀이,공부도 때가 있다. 부모가 아이의 선택과 결정에 관여하면, 놀 때와 공부할 때를 놓칠 수 있다.예컨데, 공부 지능에 올인하면, 아이가 성인이 되어서, 사람들과 소통할 때, 놀이기능이 약화되어, 적응 뿐만 아니라 잘 어울리지 못할 수 있다. 변화에 강한 아이가 되기 힘들 수 있다.16년 경력 놀이 전문가 장서연 작가는 공부지능과 놀이지능을 같이 성장하여, 아이가 사회에 역할을 다할 수 있도록 , 놀이의 목적과 의도를 정확하게 제시하고 있다.



출판사로부터 도서를 제공받아 읽고 쓴 리뷰 입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4)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