당신이 불행하다는 착각 - 왜 인생이 행복만 해야 한다고 생각하는가
정재영 지음 / 포르체 / 2024년 2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1883년 8월 19일 프랑스 소뮈르에서 한 여자아이가 태어났다. 그 아이의 집은 너무 가난했지만 이건 아무것도 아니었다.11살이 되던 해 어머니가 돌아가셨고 아버지는 아이를 보육원에 맡긴 후 두 번 다시 찾지 않았다. 그 아이는 어떻게 되었을까.불행한 어린 시절을 극복하고 그 유명한 코코 샤넬이 되었다. (-5-)



영화 <양들의 침묵>에서 무시무시한 살인마 역할을 했던 배우 안소니 홉킨스가 2022년 12월 인스타그램에 자축 메시지를 올렸다. 금주한 지 47년이 되어 기쁘다는 내용이었다.

"오늘로 금주 47년이 된 것을 자축하고 싶어요. 나는 알코올 중독에서 회복되고 있습니다." (-79-)



이제 겁쟁이의 비밀이 밝혀졌다. 겁이 많은 이유는 뭘까. 사랑하지 않아서다. 나보다 더 소중한 존재가 없기 때문에 나보다 큰 용기를 낼 수 없고 나보다 큰 세상으로 못 나가지 못한 채 좁은 내 속에 갇히게 되는 것이다. 사랑하는 사람은 용감하고 사랑 없는 사람은 겁쟁이다. (-152-)



"이 강의의 메시지는 블랙홀이 까맣게 칠한 그림처럼 검지 않았다는 것입니다. 또 블랙홀은 과거 생각했던 것과는 달리 영원한 감옥도 아닙니다. 블랙홀에서 빠져나가 밖으로 갈 수도 있고 다른 우주로 갈 수도 있어요. 그러니까 블랙홀에 빠진 것 같이 느껴지는 분이 있더라도 포기하지 마세요. 탈출로가 있으니까요." (-217-)



인간은 내 삶이 불행하다고 생각하며, 끊입없이 누군가와 비교하게 된다.그리고 나의 불행과 다른 사람의 불행에 대해 시소 게임을 하고 있다. 삶에 대해서, 우리는 각자 편한데로 해석하고, 단정하며, 그 기준에 따라서 ,내 삶이 결정되고 있다. 나보다 더 불행한 사람에 대해서, 대리만족, 위로를 느끼며 살아가는 단순한 존재였다.



책 『당신이 불행하다는 착각』을 읽게 되면, 나보다 더 불행한 삶, 어린 시절을 살아온 이들이 나온다. 가정 환경이 나쁘거나, 가난하거나, 사고로 인해 다쳤거나, 살아갈 이유를 놓친 이들,그러한 이들이 불행한 삶을 살아간다고 말하는 대표적인 경우이며, 돈, 성공, 출세를 기준으로 불행과 행운을 기준으로 삼고 있다. 그러나 돈이 많다 해서, 행운이 이어지는 것은 결코 아닌 것 같다. 코코샤넬은 가난했던 과거를 극복하고 , 유명인사가 되었다. 블랙홀 하며 떠오르는 인물, 스티븐 호킹도 마찬가지다. 그가 걸어온 인생을 본다면, 무엇을 해야하는지 기준이 명확해지고, 그 기준에 따라서 결정을 하게 된다. 결국에는 내 앞에 놓여진 처지,조건, 상황에 대해서, 각자 해석하고, 판단하는 것,이러한 것들이 나를 불행의 늪에서 벗어나지 못하게 하며, 내 삶을 좀먹을 수 있다. 나에게 친절한 사람이 불행하다는 착각에서 벗어나 ,시련과 고통을 극복하고 새로운 인생을 살아갈 수 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8)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