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면의 평화를 위한 요가 철학 레시피 - 완전한 명상으로 이끄는 요가 수업의 기술
세이지 라운트리.알렉산드라 데시아토 지음, 김지윤 옮김 / 동글디자인 / 2024년 1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반면 요가는 몸과 마음을 모두 가꾼다. 이를 가능하게 하는 것이 바로 좋은 수업 주제이다. 요가 수업을 듣는 사람들은 더 나은 기분을 느끼기를 원하고, 또 무언가를 배우기를 바란다. 요가 아사나가 주요리라면 곁들임 요리로는 철학을 원하는 것이다. 요가라는 행위, 즉 몸을 움직이고 숨을 쉬는 경험을 하면서 동시에 '존재한다는 것'에 대한 수업, 생각, 조언 등을 기대하는 것이다. (-19-)

요가강사도 마찬가지이다. 우리는 수업을 시작하고 끝낼 때마다 "내 안의 빛이 여러분 안의 빛을 존중합니다."와 같은 판에 박힌 문구를 로뵷처럼 매번 같은 톤으로 말하곤 한다. 다시 말하지만, 본인에게 이런 습관이 있는지 확실하지 않은 경우라면 수업을 녹음 또는 녹화해보라. 자신이 그렇게 말하고 있다는 것을 바로 파악하게 될 것이다. (-52-)

다시 호홉으로 돌아오세요. 매 호홉이 의미있도록 해야 합니다. 고요함 속에서 휴식하며,다시 한번 몸이 어떤 느낌을 받고 있는지 주의를 기울여 보세요. (-91-)

우리 자아,즉 아스미타는 자신이 중요하다고 이야기하지만, 아스미라 프라니다나는 우리가 전체에 비하면 작은 존재라는 점을 일깨워줍니다. 우리는 신성한 존재에 비헤서는 작습니다. 이스바라 프라니다나는 배를 혼자 운전하는 것이 아니란 점을 일깨워줍니다. 우리가 운전대를 자고 있고 길을 선택하기는 하지만, 날씨를 통제할 수는 없으니까요. (-102-)

마지막 번뇌는 압비니베샤, 즉 생에 대한 애착이다. 죽음은 필연적이다.요가 철학은 종종 고상한 개념을 다룰 때도 있지만, 이 주제에서 만큼은 우리가 현실에 단단히 뿌리내릴 수 있게 해준다. 죽음은 필연적이고 여러분들은 언젠가 죽을 것이디 때문에, 죽음을 두려워하는 불필요한 고통을 야기한다. 생이 언젠가 끝난다는 것을 받아들이면 고통을 느끼는 대신 자유를 얻을 수 있다.아비니베샤의 반대를 떠올리는 것도 도움이 된다.이곳에 도착하기 전에는 존재하는 것에 대한 두려움이 없지 않았던가. 그저 졸아가는 것일뿐인데 왜 두려워하는가? 여러분 본인의 죽음이나 사랑하는 사람의 죽음에 대한 불안감을 느낄 때마다, 아비니베샤는 온전하게 생을 살라고 일깨워준다. (-127-)

카파 도샤는 흙의 요소와 맞닿아 있다. 카파 도샤는 안정성, 유지력, 집과 연관된다. 휴식과 편안함의 도샤이자 인내심, 지지 ,의리의 도샤인 것이다. 카파 도샤의 균형이 무너지면 고집 센 모습이 나타날 수 있지만, 균형을 유지한다면 가장 많은 안정성과 안전함을 제공해주는 도샤이기도 하다. (-158-)

내면응 들여다 보고,여러분 내면의 신성함을 마주해보세요, 눈을 뜨고 수업을 함께 듣는 사람들의 신성함을 들여다보세요.각각의 신성함에 나마스테로 경의를 보셨습니다. (-197-)

예를 들어서 평화라는 단어를 사용한단면,'나는 '이라는 문구를 추가해서 "나는 평화다" 라는 만트라를 만들수도 있습니다. 혹은 이와 상반되는 단어를 활용해서 집중을 극대화할 수 있습니다. "평화를 들이쉬고 , 번뇌는 내쉰다."같은 만트라를르 쓸 수도 있습니다. (-200-)

흔히 우리가 보는 요가 장면은 요가 아사나라고 한다. 요가 자세와 태도, 호홉의 흐름에 따라서,내 몸과 마음을 전환시키는 일련의 요가 동작을 의미한다.하지만 요가에는 아사나 뿐만 아니라, 요가 철학이 있었다. 한국에서, 요가 아사나가 주 메인요리라면,요가 철학은 곁들임 요리에 불과할 정도이다.책 『내면의 평화를 위한 요가 철학 레시피』을 읽은 후에, 주요리와 곁들임 요리가 바뀌었다는 걸 알 수 있었다.

즉 요가가의 본질은 요가 몸동작이 아니었다. 마음의 번뇌를 덜어내고, 내면의 평화를 추구하는 것에 있다. 요가 철학이 매면 속의 고통과 괴로움을 덜어내는 것이 주목적이며, 이 책을 읽고, 나의 삶의 자유로움을 선물해주는 몸과 마음의 균형과 조화를 이루는 방법 을 소개하고 있었다.

인도 철학은 힌두교 사상에서 시작하였으며,요가 철학은 흰두교 철학을 따른다. 우주의 원리가 힌두교의 교리에 부합한다. 인류가 시작된 이래 가장 오래된 경전 경전 베다(Veda)에 대해서, 우파니샤드에 대한 이해가 우선되어야 요가 철학 레시피를 이해할 수 있다.

인생에서 우리는 수많은 갈등과 번뇌에 노출되어 있다. 현대인의 삶이 어지럽고,불안하고,고통스러운 상황에 노출되어 있는 이유도 여기에 있었다. 요가 철학 레시피는 반복된 요가 아사나 에 의해서,나의 생각과 마음에 대해 삶과 죽음에서 자유로워질 수 있고, 죽음을 자연스럽게 받아들이게 된다. 즉 요가 철학의 본질은 나를 자유롭게 하는데 있었다. 나 자신의 내면 속 평화가 나의 삶을 온전하게 사용할 수 있고, 삶의 끝자락에, 내 삶의 평화를 얻는다. 고통스러운 삶,괴로운 삶을 살아온 이들은 돈과 자본에 길들여져 있다가, 스스로 내면의 평화를 잃어버리고, 나의 삶의 온전한 평화를 잃어버린다. 결국엔 내 삶의 균형과 조화를 놓치게 되는 상황에 직면할 수 있다. 저자 세이지 라운트리가 요가 얼라이언스 E-BYT500을 보유하고 있으며, 200~500시간의 요가 지도자 과정을 진행 경험에 따라서, 요가의 본질을 이해하도록 돕고 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7)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