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I시대 직장인 생존법 - 생초보 문과생도 알 수 있는
전승민 지음 / 동아엠앤비 / 2023년 11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AI를 'A.I'라는 단어를 사용해 지칭하고 본격적으로 연구하기 시작한 것은 1956년 열린 '다트머스 컴퍼런스'였다. 이때를 기준으로 AI 연구가 본격적으로 이뤄지기 시작했다고 여기는 사람이 많다. 사람의 뇌 신경을 전기신호로 흉내 내면, 종국에는 사람처럼 생각하지 않을까 생각하며 이론적으로 증명하려 했던 노력은 그때부터 시작된 것이다. 1950년대를 거치면서 이런 학문이 빠르게 발전하게 되는데, 마침내 컴퓨터 그 자체가 인간처럼 '학습' 하게 만드는 이론도 등장하게 된다. 이런 이론들은 조금 수정이 있긴 하지만 현재도 새로운 AI를 개발할 때 여전히 쓰인다. (-15-)

예를 들어 원자력 발전소 사고의 복구 현장, 화학 공장의 대규모 사고 현장 등에 들어가 인간 대신 일할 수 있는 로봇의 경우가 그렇다. 물론 완전한 실용화까지는 아직 갈 길이 멀어 보이지만 지속적인 연구를 통해 성능을 높혀 나가고 있다. (-62-)

미국 회사 '팜와이즈'는 제초 작업용 로봇의 임대 사업을 하고 있다.밭을 오고가며 카메라로 농작물을 살펴본 다음 호미처럼 생긴 도구를 뻗어 잡초 만을 골라 뽑아내는 로봇을 이용, 농장 검사 및 제초 시 1에이커(약 4,046m2)에 200달러(약 26만원)을 받고 있다. 경쟁사로 꼽히는 '카본 로보틱스'가 내놓은 로봇은 AI로 밭의 잡초를 식별한 뒤 호미가 아니라 레이저 열로 태워 없애는 형태다. (-113-)

한 번은 사람들이 모여 함께 음식을 만들어 먹은 적이 있다. 요리 전반을 필자가 다 하고 있다. 급하니까 한 사람을 불러서 사람 수 대로 밥을 좀 퍼 담으라고 시킨다. 이건 누구나 할 수 있는 일이다. 전기밥솥을 열고 주걱으로 퍼서 밥공기에 담기만 하면 된다. 그런데 이걸 못하는 사람이 있다. 우선 밥솥부터 열지를 못한다. 하던 일을 놔두고 가서 버튼만 꾹 눌러 밥솥을 열어 주고 다시 왔다. 그러자 겨우 푸는 시늉을 하긴 했는데 밥공기 주변에 온통 밥풀이 묻고 난리가 났다. (-177-)

뇌 신경 모사칩 개발의 대표적인 뇌 신경 모사칩 개발의 대표적인 사례로는 CPU 전문 기업 '인텔; 이 꼽힌다. 인텔은 3년 전 '로이히'라는 실험용 뇌 신경 모사칩을 발표한 바 있는데, 뇌 신경세포(뉴런) 를 흉내 낸 13만 개의 전자회로로 구성되어 있엇다. 이 시스템에 사람이 손으로 쓴 숫자를 알아보는 AI 프로그램을 설치한 결과 약 100만 배 높은 학습률을 자랑했다. 지난 10월 인텔은 이보다 성능이 더 뛰어난 2세대 모델을 선보였는데, 한 개의 칩당 최대 100만 개의 뉴런을 설치해 1세대 로이히에 비해 최대 10배 이상의 성능을 낸다. 이런 기술이 보편화 된다면 우리가 사용할 AI의 성능도 한층 더 높아질 것이다. (-217-)

2016년 3월 9일부터 3월 15일까지, 알파고와 이세돌의 대결이 있었다. 물론 이세돌 9단이 1승을 하였고,나머지는 4경기는 졌다. 알파고의 통산 전적은 온라인 대국 포함 74전 73승 1패 이며, 1패가 알파고와 이세돌의 대결에 있다. 세계최고의 바둑 선수 커제가 하지 못했던 결과다. 우리는 그 당시 충격적이었고, AI 에 대한 기대와 설레임, 공포와 두려움을 품게 된다. 특히 초보 문과 생, 사무직, 판검사, 변호사 직업이 앞으로 사라질 거라는 생각을 하게 된다.문과생 직장인들에게 큰 위기가 찾아오고 말았다.

AI가 등장하고, 문과생에게 위기가 찾아오게 된다. 인문학과 AI의 결합으로 새로운 변화를 부르고 있다. 문과생, 직장인들에게 새로운 변화와 역량을 필요로 하게 된다.책 『생초보 문과생도 알 수 있는 AI시대 직장인 생존법』 은 AI에 대해 모르는 생초보 문과생도, 컴퓨터를 다룰 줄 아는 이과생에게도 필요한 책이다. 특히 AI가 처음 등장하면서,어떤 변화가 나타났고, 일의 근본적인 변화는 어떠했는지 이해할 수 있고, 돕고 있었다. 농업 분야, 과학 분야, 예술, 정치 분야에 있어서,일에 대해서 근본적인 변화가 나타나며,단순 노동은 AI, 로봇으로 대체될 수 있고, 농업에서, 일일히 인간의 노동이 개입되었던 모든 일이 자동화될 수 있다. 제초 작업용 로봇의 임대 사업 이 대한민국에 도입되면,농업의 새로운 6차 산업 혁명이 시작된다. 컴퓨터에 대해서,AI의 성능에 대해서 이해하고,도와주는 것이 필요하다. 문과생에게 어떤 AI 기술 역량이 필요하고, 그들이 배우고 학습하는 인문학적 소양이 AI에게 어떤 역할을 하는지, 기준과 원칙을 제시하고 있다. 초보 문괏앵에게는 일자리가 사라질 수 있는 큰 위기 속에 기회가 존재한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6)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