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음을 여는 듣기의 힘 - 말 잘하고 싶은 사람을 위한 듣기 수업
아가와 사와코 지음, 신찬 옮김 / 지니의서재 / 2023년 11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새로운 이야기든, 들었던 이야기든, 우스개 이야기든, 뭉클한 이야기든 우리는 누군가의 이야기르를들으며 설레고 싶어한다. 선입견 없이 호기심을 갖고 남의 이야기를 듣다 보면 자연스럽게 감정이 이입되어 뭔가 느끼는 점이 생긴다. (-17-)

나중에서야 가이코 작가는 '말할'줄 아는 사람이고, 시로야마 작가는 '들을' 줄 아는 사람이라는 사실을 깨달았다. (-38-)

"질문을 하나만 준비하면 당연히 그 자리에서 다음 질문을 생각해내야 합니다. 다음 질문을 찾기 위한 힌트는 어디에 숨겨져 있늘까요?바로 첫 번째 질문에 대한 상대의 답변에서 찾을 수 있습니다. 그러므로 질문자는 상대의 이야기에 귀를 기울여야 합니다. 상대의 이야기에 집중하면 반드시 다음 질문을 찾을 수 있습니다." (-62-)

인간이 인간과 나누는 대화이기에 이야기가 어디로 튀고 무엇을 깨달을지는 아무도 장담할 수 없다. 당시의 기분과 분위기, 어쩌면 그날의 바람과 햇살에 따라 좌우될지도 모른다.

듣는 사람이 무심코 보인 '반응'이 방아쇠가 되어 이야기에 '시동'이 걸리기도 한다. 듣는 사람은 말하는 사람의 '뇌 탐색 여행'에 동행하며, 티 나지 않게 곁에서 슬쩍 거들기만 하면 된다. 그러면 뜻밖의 보물을 발견하는 즐거움을 함께 누릴 수 있을 것이다. (-111-)

이야기를 듣는다는 것.다정하게 듣는다는 것. 그것은 자신의 의견을 주장하거나 자신이 해결해주겠다는 욕망을 버리고 그저 묵묵히 들어주는 것이다. 들으면서 가끔 '귀담아듣고 있어요.','더 듣고 싶어요' 라는 신호만 보내주면 된다. 그러면 상대의 숨겨둔 생각이 저저로 말이 되어 흘러나온다. (-163-)

요즘 대세가 유투브 크리에이터가 되는 것이다. 유투브에는 정보와 재미, 다양한 컨텐츠를 얻을 수 있으며,한 사람의 경험과 지혜,인생 노하우, 감동 스토리가 소개되고 있다.그중 누군가의 인터뷰 동영상이 가장 많은 조회수를 기록할 때가 있다.인터뷰를 잘하기 위해서, 상대방의 마음을 내 것으로 만들고, 그 사람의 마음을 열 수 있어야 한다. 성공적인 인터뷰의 기본은 경청, 즉 잘 듣기에 있다. 듣기를 잘해야 하는 기본 스킬을 이 책에서 얻게 된다.

21세기 대한민국 사회는 듣기보다 말하기가 익숙하고 ,인정받는 사회다. 대체로, 듣기가 익숙한 이들은 말하기가 어려운 이들이 대부분이다. 어쩔 수 없이 들어야 하는 입장에 놓여지는 경우가 대부분이며, 환경과 상황에 대해서 , 큰 영향을 받을 수 있다. 제대로 듣기를 잘 할 줄 알면, 귀기울여 듣게 되고, 상대방에게 제대로 질문을 할 수 있다. 정치 이슈에 관심이 있다면, 전문적인 지식을 가진 이들과 인터뷰를 진행하고,그 과정에서, 얻을 수 있는 지식과 질문을 최대한 빼올 수 있어야 한다. 상대방의 마음을 얻기 위해서, 신뢰와 라포가 생명이며, 차별화된 커뮤니케이션 스킬이 필요하다. 여기서 듣기란 막연히 듣는 것을 넘어서서, 같은 레퍼토리,지긋지긋한 말을 하는 이들을 위한 듣기 ,경청 기술이다.

대체적으로 외로운 사람, 고독한 사람과 대화할 때면, 그들을 위해 제대로 들을 준비가 되어 있다면, 그 사람에게서, 남들이 얻지 못하는 것을 얻들 수 있는 조건이 갖춰질 수 있다. 친구, 벗이 될 준비르 스스로 얻는다. 각양각색의 인생사,성격, 언어와 문화가 다른 이들에게서도 듣기가 매우 중요한 요소이며, 상대방에 대한 배려와 이해, 공감이 우선 필요하다는 것을 이 책에서 얻을 수 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9)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