더 좋은 선택 : 결핍과 불균형, 바꿀 수 있다
마야 괴펠 지음, 김희상 옮김 / 나무생각 / 2023년 7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오류는 부분에서 일어나는 게 아니다.아무리 꼼꼼하게 분석해도 오류는 바로잡히지 않는다.문제의 뿌리는 부분에 있는 게 아니라 부분들이 서로 이루는 '관계'에 있기 때문이다. 부분들이 함께 어우러져 작용하는 관계가 오류가 나오게끔 어떤 특정한 운동을 일으키는 것이다. 오류를 바로잡고자 한다면, 먼저 관계를 살펴야만 한다. 분석은 나무만 볼 뿐 숲은 놓친다. 자동차만 볼 뿐 교통의 전체 흐름을 주목하지 않으면 교통 정체는 풀리지 않는다. (-25-)

티핑포인트는 어던 시스템이 근본부터 바뀌는 사건이 일어나는 시점이다. 티핑포인트가 좋으냐 나쁘냐는 해당 사안이 어떤 것인지, 판단의 기준이 무엇인지에 따라 답이 달라진다. 인간이 건강하게 살아가는 데 필요한 요소를 얻어내는 생테계의 경우라면 이 티핑포인트를 무조건 피해야만한다. 그러나 인간이 만든 구조, 이를 테면 자동차처럼 지속가능한 세계로부터 우리를 떼어놓는 기술은 티핑포인트를 이용해 빨리 변화하게 유도해야만 한다. 늘 유념할 점은 간단하다. 당장에는 지금 제대로 가고 있는지 아리송할지라도, 장기적으로 볼 때 모든 행보는 변화를 이끌어낸다. 그리고 정확히 때만 맞으면 , 나의 작은 걸음이라 할지라도 매우 빠르게 엄청난 효과를 일으킨다. (-77-)

어떤 시스템이 얼마나 잘 가능하는가는 어떤 목표에 맞춰 설계된 것인지 살펴보면 분명한 답이 나온다. 사회와 교육도 마찬가지다. 도달하고자 하는 목표가 명확하지 않다면, 시스템은 희망하는 성과를 내놓을 수 없다. 예를 들어 현재의 시스템에서 누가 또는 무엇이 가장 성공적인지에만 매달리는 사람은 '현상유지'에서 벗어낼 수 없다.이렇게 되면 유연한 탄력성은 기대될 수 없으며, 혁신 역시 일어나기 힘들다. 되도록 많은 사람들이 책임감을 가지고 바람직한 미래로 나아가기 원한다면,우리는 교육과 학뭉과 연구와 학습의 목표를 꾸준하 업데이트해야만 한다. (-139-)

건강하고 활발하게 작동하는 시스템은 상위 차원의 문제 제기에 대응해 다양한 해결책을 각각 담당하는 여러 하부 시스템으로 이루어진다.물론 이 하위 시스템들이 서로 충돌하고 배척한다면, 협력적 경쟁은 파괴적 경쟁으로 치닫는다. 독과점이 그래서 위험하다. 독점적 지위는 다양성을 짓누르며 극단을 초래하면서,다르게 꾸며볼 자유를 제한한다. 아마존을 비판적으로 보면서도 자신의 상품을 팔 때 이 플랫폼에 의존할 수밖에 없다면,독과점 추세는 더 강해지고 만다. 탈출구는 이런 일방적인 시장 체제를 문제삼거나 상위 차원에서 더 아은 규칙을 정해 시장 질서를 바꿀 때 찾아진다. (-207-)

책 『더좋은선택 결핍과 불균형 바꿀수있다』 을 읽는다면,균형과 불균형에 대해서, 평등과 불평등에 대해서,생각해 볼 수 있다. 인간의 삶은 본질적으로 불평등한 상황에서, 여러가지 환경과 조건이 주어지고 있으며,그로 인해 여러가지 문제들을 야기시키고 있다. 특히 성장과 편리함에 의해 지구 시스템은 위기에 봉착하고 있으며,지구 생테계 회복을 위한 변화와 도전을 요구하고 있었다. 특히 이 책에서,놓칠 수 없는 것,기울어진 운동장을 선택과 결정으로 인해 어떻게 바꿔 나가는지 알아내는 것이다. 즉 성장과 편리함으로 인해 우리 삶은 바뀌게 될 것이고,기후변화,자원고갈, 부의 편중은 필연적으로 나타나고 있다.그것은 우리가 다르게 선택하고, 행동하는 것에 대해서,올바른 판단과 결정을 요구하고 있다. 실수나 여러가지 상황에 대해 ,정확하에 이해하고, 리스크를 덜어앨 수 있어야 한다. 기업 운영이나 개인의 삶에 있어서, 잘못된 선택이 어떤 문제를 야기하고 있는지, 내가 정한 목표를 제대로 수행하지 못하게 되는 원인은 무엇인지 아는 것,실수와 실패에서,성공의 씨앗을 찾아나갈 수 있다면,그것으로도 우리 앞에 놓여진 결핍과 불균형을 덜어낼 수 있고,균형추를 맞줘 나갈 수 있다.그것이 이 책을 읽는 궁극적인 이유이며,앞으로 우리가 무엇을 추구해야하는지 이해하는 과정 속에 있다. 저자가 티핑포인트를 무조건 피해야 한다고 말하는 이유와 그 이유에 대한 근거를 이해한다면,앞으로 무엇을 해야하는지 깨닫게 된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5)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