독일 사람들의 시간관리법 - 단순하고 합리적인 미니멀 라이프, 시간관리부터 시작하라!, 개정판
로타르 J. 자이베르트 지음, 송소민 옮김 / 중앙books(중앙북스) / 2023년 1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시간을 관리한다는 것'은 자신의 업무와 시간에 휘둘리지 않고 그것을 지배한다는 뜻이다. (-8-)

인생에서 가장 중요한 과제는 우리에게 부여된 시간을 가지고 가능한 많은 것을 이뤄내는 것이다. 그렇다고 해서 하루, 시간, 분에 보다 더 많은 활동을 집어 넣으라는 말은 아니다.반대로 우리에게 중요한 것을 위해 우리 생애의 시간을 보다 집중적이고 의식적으로 사용하자는 뜻이다.

크게 성공한 사람들에게는 한 가지 공통점이 있다. 그들 인생에서 꼭 한번은 잠잠히 각자의 시간자산을 어떻게 쓸모 있게 사용할 것인지 근본적으로 심사숙고하는 시기가 있었다는 것이다.

우리는 디지털 스트레스에 대해서는 관대한 편이고, 일정한 선을 긋는 것도 늘 쉽지만은 않다. 하지만 선을 그어 버리면 얼마나 홀가분한디, 그리고 얼마나 많은 여분의 시간을 만들어내 쓸 수 있는지 곧바로 알게 될 것이다. (-23-)

당신이 앞으로 없애려는 시간도둑들의 리스트를 만든다.

당신이 서서히 없애려는 습관을 간단한 문서로 만들어 실행의 의무감을 가진다.

당신이 바꾸려는 것을 긍정문으로 쓰라. 무의식을 부정형을 이해하지 못한다. 예를 들어 "나는 더 이상 무절제하게 행동하지 않겠다" 가 아니라 "나는 지금부터 절제된 행동을 하겠다"라고 기록한다.

나쁜 습관 대신 긍정적이고 새로운 습관을 심는다. 그럼으로써 당신은 옛 습관에 다시 빠지는 것을 방지하고 방향을 잡을 수 있다.

생활방식을 바꾼 뒤 당신이 갖게 되는 것들을 상상해보라. 생생할수록 좋다. 상상 속에서 당한 동기를 얻자.

당신에게 정말로 중요한 변화 한 가지에만 집중한다. 한꺼번에 너무 많이 이루려는 사람은 아무것도 바꾸지 못할 위험이 다른다. 변화는 한 곳에 초점을 둬야만 현실이 된다.

당신이 얻은 시간을 아름다운 일에 활용한다. 온전한 휴식, 무위의 시간, 혼자 또는 가족, 친구들과 함께... 그것이 삶의 질을 높인다. (-91-)

현대 사회에서 시간관리는 성공을 위한 기본원칙으로 삼는다. 하루 한시간 내에 어떤 일을 하나하는 사람과 둘 이상을 해내는 사람이 있다면,우리는 후자를 선택할 가능성이 크다. 시간관리에 대해서 조직을 우선하기 때문에, 개인적인 일탈 행동, 이기적인 행동으로 바라보았던 과거에 비해서, 이젠 어느 정도 관용과 포용으로 다가가고 있으며,서로의 다름과 다양성을 존중하고 있는 상황이다.예를 들어 과거에는 회사의 일과 개인적인 목표와 계획이 있다면, 회사의 일을 우선하였다. 목표와 동기의식이 분명한 사람에게 시간관리 비결, 시간관리 습관을 만들어서, 나의 인생의 근본적인 변화를 이끌어 낸다.

개인으로 보거나, 회사로 볼 때,시간관리가 왜 중요한지 이해하며, 자신이 어떤 것을 우선순위로 놓아야 하는지 계획을 만들어야 한다. 즉 어떤 목적에 따라,일이 진행되고, 그 과정에서 새로운 기회를 만들 수 있다. 포기하지 않게 되고, 중요한 일과 긴급성을 요하는 일에 대한 명확한 원칙이 서게 된다. 즉 시간관리에서,중요한 것은 디지털 관련 시간을 비우고, 정리하는 것이다. 컴퓨터, 스마트폰, 디지털 시계와 같은 기기들을 멀리하고, 하나하나 바꿔 나가는 것이 우선이다. 버려야 하는 습관, 채워야 하는 습관을 정확하게 만드는 이들이 성공의 지름길이 형성된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3)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