콘텍스트 마케팅 혁명 - 무한 매체 시대에 잠재 고객들의 구매 동기를 자극하는 법
매슈 스위지 지음, 이주만 옮김 / 시크릿하우스 / 2021년 4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마케팅의 전통적인 기반이 붕괴학 새로운 기반이 무한히 확장함에 따라 마케팅 업계는 뒤바뀐 위치에서 새로운 규칙을 따라야 하는 처지에 놓이게 됐다. 이런 처지를 마케팅 업계가 뒤늦게 깨닫긴 했지만, 과거 통했던 마케팅 전략이 그 효능을 잃기 시작한 것은 틀림없이 2009년 6월 24일부터였다. 마케터가 하는 일, 마케팅을 실행에 옮기는 방식, 그리고 마케팅을 이끄는 생산자가 영원히 바뀌었다. (-24-)


유한 매체 시대에 마케터는 소비자의 주의를 끄는 기법을 써서 소비자가 당장 하는 일에서 시선을 돌리도록 만들었다. 하지만 무한 매체 시대에는 콘텍스트를 파악해 각 소비자의 현재 욕구를 충족하는 경험을 제공함으로써 소비자가 당장에 하는 일과 연관성 높은 브랜드를 연결해야 한다. (-58-)


내가 제시한 콘텍스트 구조에서 유효성 요소는 브랜드 경험을 전달하는 방법에 초점을 둔다. 당신은 마케터로서 사람들에게 일방적으로 메시지를 배포하는가, 아니면 소비자들이 스스로 그 경험을 발견하게 만드는가? (-122-)


개인화 수준이 가장 낮은 단계에 있는 대중매체 광고는 우리에게 익숙한 방식으로 가능한 한 많은 사람에게 한꺼번에 브랜드 경험을 제공한다. 옥외광고판부터 케이블 방송의 TV 광고, 그리고 수많은 사람에게 동시에 발송되는 이메일 광고 등이 여기에 해당된다. 광고의 황금기였던 유한 매체 시대에는 대중매체 광고가 소비자들에게 다가가는 유일한 수단이었다. (-175-)


허브스팟은 이 모델을 이용해 빠르고 지속적인 성장을 이뤘다. 오늘날 허브스팟ㅎ은 여러 채널에 걸쳐 일주일에 50개가 넘은 콘텐츠를 생산해 고객 여정의 초기 단계인 아이디어 정리 단계에서 중요한 순간마다 소비자들이 찾는 검색 결과에 허브스팟이 노출되도록 노력한다. 허브스팟은 고객 여정의 초기 단계부터 고객과의 접점을 형성하고 탄탄한 신뢰를 쌓는 방식으로 구독자들이 자신들의 생각과 여정을  결정짓는 데 큰 도움을 준다. (-253-)


1. 무슨 계기로 그 브랜드를 경험하게 됐는가?
2. 무엇을 기대했으며, 그 기대는 충족됐는가?
3. 다른 브랜드가 더 나은 경험을 제공한 적이 있는가? 있다면 어떤 브랜드인가? (-331-)


이 책을 읽다보면 2009년 6월 24일 이전과 그 이후가 어떻게 달라졌는지, 궁금하게 된다. 저자는 그날 이후 전세계의 마케팅 전락과 비즈니스 모델이 달라졌다고 말한다. 유한 매체 시대에서, 무한 매체 시대로의 전환을 의미하고 있으며, 새로운 변화의 물결을 이용하는 비즈니스 마케터가 성공하였음을 알 수 있다. 저자의 멘트가 어느정도 타당성이 있는 이유는 2008년과 2009년은 서로 다른 방식으로 소비자 마케팅을 해왔고,고객을 유혹했기 때문이다. 2009년 6월 24일 전후로 아이폰 3GS가 출시 되었으며, 유투브, 페이스북, 인스타그램이 하나 둘 생성되는 시기이기도 하다.2G에서 3G로 ,3G에서 4G로, 4G에서 5G로 바뀌는 정보통신 혁신의 교두보였으며,새로운 변화와 새로운 가치 추구, 더 나아가 마케팅에 대한 인시과 자각의 근본적인 변화를 가져오게 된 계기였다. 즉 유한 시대에는 컨텐츠 개발자의 능력이나 역량이 더 중요하였다. 소비자가 어떤 경험을 하는지는 중요하지 않았다. 소위 그 시대에 최적화된 PD와 같은 이들의 몸값이 올라가던 시기였으며, 그 과정에서 우리는 새로운 조건과 기준을 만들고 있었다. 소위 그때 당시는 세뇌 마케팅,선전 마케팅이 먹혀드는 시기였다. 우리는 마케터의 소비자 설득 방법의 근본적인 변화가 나타나고 있으며, 소비자의 니즈와 원츠에 따라서 마케터가 움직이게 된다. 그것은 그들이 의도하지 않았던 거을 할 수 밖에 없는 상황으로 바뀐 것이다. 개인화 뿐 아니라 유효성, 허락과 진정성과 목적성을 소비자에게 제시해야 하는 단계로 바뀌었으며, 그들이 원하는 것을 제시하면, 그에 맞춰서, 생산자,마케터는 움직이게 된다. 즉 고객 세분화, 대중매체, 일대일대면 , 인간 대 인간으로서 , 마케팅 전략의 근본적인 수정을 요구하고 있으며, 소비자는 자신이 원하는 것을 기업이나 마케터가 만들어 내지 못할 때, 고객이 원하느 고객 경험을 충족시키지 못할 때, 쉽게 떠나는 상황과 환경이 나타나고 있었다 .즉 고객 세분화, 빅데티어에 기반한 마케팅이 중요한 이유,맞춤형 마케팅이 새 시대에 새로운 생존 비즈니스 전략이 될 수 있으며, 이 책에서 언급하는 고객의 마음을 움직이는 콘텍스트 마케팅이 가능한 시대로 바뀌게 된다.


전체 내용을 보시려면 
 ISO 국제인증전문기관 : 네이버카페(naver.com) 사이트 를 방문하시면 됩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4)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