탁월한 리더는 무엇이 다른가 - 혼돈의 시대, 압도적인 성과를 내는 리더를 찾아서
김성준 지음 / 더블북 / 2021년 4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동으로 거울을 삼으면 의관을 단정히 할 수 있고, 역사를 거울삼으면 천하의 흥망과 왕조 교체의 원인을 알 수 있으며, 사람을 거울로 삼으면 자기의 득실을 분명하게 할 수 있다. (-11-)


리더와 부하 간의 신뢴은 교호적 관계로, 상호 간에 쌓아가야 한다. 하지만 그 과정에서 가장 영향력이 큰 주체는 리더다. 리더가 부하에게 '나는 상사를 신뢰한다' 라는 마음을 얻어내야 하는 못된 주체라고 가정한다면, 진실의 순간이라는 개념이 유용하다. (-96-)


1.우리는 어디로 가야 하느냐는 질문에 자신만의 명확한 관점을 가졌는가?
2.회사가 지향해야 하는 방향을 구성원에게 설득하고, 고무시킬 수 있는가?
3.의사결정을 신속하게 하고 일을 끝까지 책임 있게 완수하는가?
4.리스크가 있더라도 이를 적극적으로 감수하고 과감하게 도전하는가?
5.새로운 아이디어 생각 가치에 개방적이며, 변화에 유연하게 대처하는가?
6.사람을 진정한 마음으로 , 솔직하고 진솔하게 대하는가?
7.다른 사람의 느낌,감정을 기민하게 파악하고, 적절하게 대응하는가?
8.리더로서 다양한 경험들을 겪고 , 이를 자산화할 수 있는가?
9.한두 분야에 구성원이 인정할 정도로 전문서을 갖췄는가?
10. 윤리적이고 공명정대하며, 자신이 속한 조직에 애정을 품고 있는가?
11.글로벌 맥락에서 자신의 업을 조망할 수 있는가? (-143-)


탁월한 리더는 사람관리와 성과관리를 따로 구분하지 않는다. 불가분한 관계이자, 합치된 개념으로 가정한다. 반면 다른 유형의 리더는 두 개념이 트레이드 오프, 즉 그중 하나만 선택하는 것이라 여긴다. 이들은 왜 그럴게 생각할까? (-196-)


리더는 많지만, 탁월한 리더는 소수이다. 일반적 리더가 탁월한 리더로 거듭나기 위해서는 그 자리에 맞는 역할을 할 수 있어야 하며, 성과를 도출할 수 있어야 라더로서의 역할을 도맡을 수 있고,리더로서 기회와 리스크를 동시에 마주한다. 높은 자리일수록 그에 대한 책임과 도덕성, 역량이 필요하기 때문이다. 탁월한 리더가 되기 위해서 필요한 것은 목표, 성과, 책임을 정확하게 알고, 그에 맞는 리더의 책임과 조건, 역량이 필요하다. 또한 리더는 리더의 팀원과 상호 신뢰가 있어야 하며, 리더와 리더십은 그 시대에 맞게 트렌드의 변화가 고착화되고 있다. 즉 현재의 상황, 조직의 정체성, 구성원과 조직의 특징, 리더의 주변 인물의 특성에 따라서, 자신의 역할을 엄격하게 요구한다. 


코로나 19 팬데믹 시대에서 리더는 더욱 중요하게 생각한다. 급변하는 상황과 환경은 리더의 역할과 대응이 요구된다. 환경과 상황의 변화로 인해 리더는 더 큰 일을 도맡아하고 있으며, 리더는 상황에 대한 정확한 이해, 문제에 대한 인식, 문제해결에 적합한 사람을 찾아내는 것, 책임까지 러더십에서 요구한다. 무능한 리더와 유능한 리더의 차이는 사람관리와 성과관리까지 명확하게 할 수 있고, 리스크와 책임, 권한, 사람과 사람 사이의 관계에 있어서 신뢰가 있을 때, 리더십은 큰 틀에 있어서 완성될 수 있다. 특히 이 책에는 변혁적 리더십을 소개하고 있으며, 이상적 영향, 영감적 동기부여, 개별적 매너, 지적 자극을 통해서 변혁적 리더십을 완성할 수 있고, 급변하는 시대에 갈맞는 리더십을 만들 수 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4)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