린 스타트업 바이블 - 개정판
조성주 지음 / 새로운제안 / 2020년 11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사업은 창업자가 세운 가설을 하나씩 검증해 나가는 과정이다.그 아이템이 시장에서 먹힐 것 같으냐는 질문,그걸 누가 필요로 하느냐는 질문, 묻는 사람이 믿지 않겠다고 마음 먹으면 어쩔 도리가 없다. 그들을 이해시키기 위해 사업을 하는 것도 아니다. (-6-)


그동안 우리는 가장 기본적인 것을 잊고 있었다. 고객을 위해 제품이나 서비스를 만든다고 하면서도 정작 고객을 제대로 이해하지 못하고 자신만의 생각만으로 제품을 만들고 있었던 것이다. (-15-)


린스타트업은 스타트업으 가장 큰 위험을 '고객이 원하지 않는 것을 만드는 것'이라고 규정한다. 그래서 고객이 원하는 것을 만들 수 있는 방법을 제시한다. (-16-)


티머스 박사는 '비즈니스 모델'을 다양한 비즈니스를 운영하는 주체와 역할을 합하여 제품,서비스, 정보흐름에 대한 구조를 설명하는 것'이라고 정의했다. (-32-)


블랭크 교수는 린스타트업의 핵심개념을 '고객개발방법과 애자일 개발방법론의 조합'이라고 했다.애자일(Agile)의 사전적 의미는 '기민한, 좋은 것을 빠르고 낭비 없게 만드는 것'이다. (-61-)


그러나 한 가지 주요한 것은 직름 작성한 린보드는 혼자 생각한 가설 이상도 이하도 아니다.비즈니스의 시작은 이 가설들을 하나씩 검증해 나갈 때부터이다. (-98-)


제품을 가장 필요로 하는 고객군
제품을 가장 좋아할 고객군
제품 판매 확산력이 있는 고객군
창업자가 접근하기 쉬운 고객군
단시간 내 점유율, 만족도 1위를 할 수 있는 고객군. (-124-)


린보드의 작성순서는 대산 고객, 고객 문제, 문제 대안, 가치 제안, 솔루션의 순서로 진행된다.일밙벅으로 사업 아이디어가 자신의 경험이나 고객 관찰에서부터 시작되기 때문이다. (-157-)


린스타트업에서는 제품을 만들 때 처음부터 완벽한 제품을 만들어 시장에 내놓는 것보다 문제 해결을 위한 최소한의 기능을 가진 제품을 빠르게 만들어 고객반응을 확인한 후, 규모를 키워나갈 것을 구너장하고 있다.이 최소의기능을 가진 제품을 MVP(Minimum Viable Product, 최소 기능 제품)라고 한다. (-204-)


솔루션 구독 수익 모델은 주로 고가의 제품을 소유권이 포함된 상태로 판매하는 게 아니라, 해결하고자 하는 문제에 대한 솔루션을 판매하는 방식이다. 고객이 부담해야 하는 초기 비용 부담을 낮춰 더 많은 수요를 꾸준히 만들어내는 효과가 있다.고가의 정수기 판맷가 아니라 깨끗한 물을 제공하기 위한 월정액 방식의 렌털 서비스가 대표적인 솔루션 구독 수익 모델이다. (-246-)


추가 기능을 제공하는 것도 고급 기능이라 할 수 있다. 데이터 저장 서비스인 네이버 MYBOX('네이버 클라우드 서비스'에서 명칭 변경)의 경우 30GB까지는 무료로 제공하는데, 그 이상 용량은 유료로 판매한다. (-261-)


린스타트업은 최소의 자금과 시간을 들여 비즈니스 모델을 검증할 수 있도록 한다. 이런 방법이 가장 잘 어울리는 분얀ㄴ 웹이나 앱과 관련된 스타트업일 것이다. (-320-_)


실패하자. 고객이 정말 필요로 하는 것을 찾을 때까지.
실패하자. 고객이 '와우'할 때까지
실패하자. 비즈니스 모델이 제대로 돌아갈 때까지. (-374-)


인터넷 플랫폼 싸이월드가 등장할 때만 하여도 사업이나 창업은 누구나 쉽게 할 수 없었고,아이디어만으로는 창업하기에는 리스크가 있었다.그건 그 시대에는 사업ㅈ에 있어서 필요한 고정 자금이 필요하였으며, 사업을 의한 장소를 물색하는 것은 필수였기 때문이다.그건 사업의 리스크,수익을 얻는 과저에서 발생하는 재화와 서비스에 대한 신뢰와 믿음을 정부가 어느정도 확보하고자 하는 목적 때문이다. 소비자는 자신의 돈을 쓰고,그 과정에서 재화와 서비스를 일정기간 확보할 수 있었다.그렇지만 인터넷 플랫폼이 모바일 플랫폼으로 바뀌면서,그 경계가 서서히 무너지게 된다. 마케팅이나 제품 개발에 있어서,폭포수 모델에서, 애자일 모델의 효율성이 어느 정도 검증되었고, 스타트업 기업은 애자일 방식을 활용해 비즈니스 모델을 만들 어 나갔다.즉 완전한 제품이나 서비스를 확보하는 것보다 최소한의 비용과 최소한의 기능을 가진 제품을 먼저 시장에 내놓고,소비자를 관찰하면서, 가설을 하나 하나 검증해 나가는 것, 고객을 확보하고,시장을 확보해 나가게 된다. 그 과정에서 새로운 것들을 찾아가게 되는 것은 필연적인 선택이며,결과였다.이 책에서 사업의 모호성과 불확실성을 린스타트업 비즈니스 모델을 통해서 극복해 나가고 있으며, 완전한 제품을 만들어 내는 것보다,고객과 시장을 확보하고,그에 맞는 솔루션을 만들어 나가는 비법,가격 결정에 있어서,필요한 조건들을 이해하고,그에 맞는 스타트업 창업을 할 수 있는 조건을 말하고 있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3)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