명상에 대한 거의 모든 것 - 일러스트와 함께 따라하기 쉬운 단계별 명상 안내서
지오반니 딘스트만 지음, 서종민 옮김 / 불광출판사 / 2020년 9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185-1.jpg

 


명상은 마음을 위한 활동, 즉 사색 행해위입니다.명상방법에 따라 형태가 달라지기는 하지만 대게 다음의 요소를 포함합니다. (-10-)


마음 속 소란을 잠재우는 첫걸음은 생각을 살펴보는 습관입니다.이는 명사을 통해 자신의 마음과 감정을 살펴봄으로써 기를 수 있습니다.알아차림을 통해서라면 부정적이고 쓸모없는 생각들을 긍정적인 생각과 구별하고 떠나보낼 수 있습니다.(-31-)


역동적 명상 기법인 경행은 특히 가만히 앉아있기 힘들어하는 사람들에게 좋은 방법입니다.또한 명상과정에서도 앉아서 하는 명상 사이사이에 다리를 쉬기 위하여 이 방법을 흔히 사용합니다.몇몇 선불교 종파에서는 걸음을 매우 느리게 하고 (호홉단 반걸음),몇몇은 보다 빠르게 합니다.(호홉단 반걸음),몇몇은 보다 쁘르게 합니다.(호홉당 수 걸음),여기에서는 느린 방법을 살펴보지만, 속도와 리듬을 달리하면서 마음에 어떤 영향이 가는지 실험해 보아도 좋습니다. (-90-)


코로나 팬데믹으로 인해 어느때보다 어수선한 연말을 보내고 있다. 코로나에 걸린 확진자들이 전국에서 확산되고, 증가하고 있으며, 사람들 사이에 갈등과 반목이 현실이 되고 있다.나의 잘잘못을 떠나서,서로간에 생겨나는 여러가지 문제들은 그동안 우리가 느껴보지 못한 현실이다.사람들과 자주 보고,얼굴을 익히고,안부를 묻는 것이 당연했던 시간들이 2020년에는 사라진지 오래되었다.그 과정에서 분주하고,산만하고, 혼란스러운 내 마음을 잘 다스리는 방법으로 명상은 나의 일상을 파괴하지 않고,주어진 시간을 잘 흘려 보낼 수 있다.내 몸을 이해하고, 호홉을 조절하고, 평온함과 고요함을 유지 하는 것이 일상에서 중요하게 생각되는 이유는 여기에 잇었다.


명상은 여거가지 종류가 있었다.앉아서 하는 명상, 누워서 하는 명상,걷기 명상이 있으며,이 섹다지 명상은 호홉조절과 엮여 있는 특징을 가지고 있었다.명상의 여러가지 종류중에서 좌선과 위빠사나는 명상의 일반적인 모습이다. 나 자신믜 몸과 마음의 행동과 감정의 변화를 멈추고, 나의 내면 속 감정과 여러가지 문제들을 알아채리는 과정 속에 명상이 있다.즉 휴식과 멈춤,내면 들여다보기, 알아차림, 초점의 단계를 거쳐가는 명상은 항상 지속성을 가지고 있었으며,일상 생활 속에서 명상은 틈틈히 반복되어야 한다.명상은 머리로 익히는 것이 아니라 몸으로 익히는 연속된 과정 속에서 명상의 효과는 커저간다.


종교 이전에 명상이 잇는 이유,명상의 뿌리에 베다 문화가 존재하는 이유는 여기에 있다.명사은 기원전 5000년 경 베다 문화와 힌두교 전통과 연관되었다.현대인들에게 디지털 문명과 신기술로 인해 그 어느때보다 복잡하고, 꼬여있는 삶에서 명상이 그 어느때보다 소중하게 생각하는 이유는 내 삶의 위로와 치유,회복력을 가지면서, 살아가는 과정에서 행복을 어기 위해서다. 주어진 것에 대해서 감사하고, 긍정적인 생각으로 채워가면서 ,만족감을 느끼고,살아가는 이유와 의미를 찾는 것, 검소함과 심플함 삶,고요함을 내 삶의 주춧돌로 바꿔 나가는 것, 주어진 삶에 만족감을 느끼기 위해서 우리는 명상을 필요로 하게 된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4)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