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00개의 명언으로 보는 페미니즘 100개의 명언으로 보는 시리즈
세라 허먼 지음, 서유라 옮김 / 미래의창 / 2019년 8월
평점 :
절판


"어째서 여성을 구조적인 권력에서 배제하는가? 그 이유는 여성을 권력 과정에 참여시킬 수 없다는 선입견이 너무나 광범위하고 너무나 강력하기 때문에, 이에 반대하는 제안이 받아들여질 기회 자체가 없기 때문이다." 솔직히 말하자면,그 선입견은 지금도 너무나 팽배하다. (-57-)


시슬리 해밀턴은 "모성은 오로지 자발적일 때만, 다시 말해서 여성이 아이를 원하고 스스로 출산과 육아에 적합한 상태라고 느낄 때만 신성하다"라고 말했다. 그녀의 발언은 당시 영국에 확산되고 있던, 오늘날 페미니즘 '제1의 물결'이라고 불리는 흐름의 일부인 '자발적 모성 운동'의 주장을 반영하고 있다. (-111-)


1960년대 후반에서 1970년대 초반 페미니즘 운동의 주요 주제는 성교육과 음란물,이혼율,가정폭력,임신중절권 등이었다.이 모든 주제를 관통하며 모두의 공감을 얻은 키워드는 바로 교육과 공공정책, 언어, 대중매체 등을 통해 남성에게 여성보다 더 많은 권력을 주는 사회구조를 꼬집는 용어인 '성차별주의'였다. 특히 광고를 향한 비판은 1970년대 페미니즘 운동의 주요한 부분을 차지했다. (-155-)


앞 장의 인용문은 <시녀 이야기>의 주인공인 오브브레드가 배정받은 방에서 발견한, 자살한 전임자가 라틴어의 형식을 흉내내어 옷장에 새겨놓은 메시지로 작품 후반부에서 '그 빌어먹을 놈에게 절대 짓밟히지 마라'라는 뜻으로 밝혀졌다.이 문장은 소설이 출간된 후 몇 년동안 페미니스트를 집결하는 대표적인 문구로 사용되었고, 심지어 일부 여성들은 몸에 이 글귀를 문신으로 새기기까지 했다. (-183-)


사실 나는 페미니스트에 대해서 부정적인 입장이다.그건 대한민국 사회에서 부는 페미니스트 현상이 편협되고, 부정적인 기류를 띠고 있어서다.메갈, 워마드, 여성들의 페미니즘 커뮤니티에는 남성 혐오를 노골적으로 표현하면서, 사회적인 문제와 이슈를 낳고 있다. 그건 페미니즘의 근본에 벗어난 행위이며, 페미니즘의 초창기 취지에 벗어난 모습이다.여성의 권리를 찾기 위해서 하는 행동들이 자신의 권리를 되찾기 전에 스스로 발목 잡히는 이유를 낳고 사회적 공분을 일으키게 된다.그것이 대한민국 페미니즘에 부정적으로 생각하는 이유였다.


이 책은 그런 나의 부정적인 개념으로 인식해온 페미니즘의 본질에 가까운 메시지를 담아내고 있다.100개의 명언은 페미니즘에 영향을 끼친 100사람의 생각들이며, 과거 기원전 1세기경 로마의 웅변가 퀸투스 호르텐시우스의 딸 호르텐시아부터 1990년생 해리포터 시리즈의 주인공 엠마왓슨까지 페미니스트를 지지하는 100명의 생각 안에는 그동안 페미니즘 현상이 어떻게 흘러왔는지 개괄적으로 파악할 수 있다.그건 여성들 스스로 자신의 권리를 찾는 것이 페미니즘 현상의 시작이었으며, 사회적인 참여를 이끌어내고 여성 스스로 자각 운동을 하는 것이다.


페미니즘에 대해서 기원전 1세기경부터 논하고 있지만, 실제적으로 페미니즘은 여성 스스로 자신의 목소리를 본격적으로 낼 수 있었던 제1차 산업 혁명이후였다. 그 이전에는 자신을 노출시키지 않는 선에서 가명을 쓰는 선에서 여성을 대변할 수 있는 목소리를 내게 되었고, 스스로의 권리를 찾기 위한 노력들을 시작하게 된다. 투표권이 없었던 여성들은 투표권을 얻기 위한 투쟁을 시작하였고, 여성 참정권을 보장받게 된다.여성이 스스로의 권리를 되찾는 과정에서 서로가 연대를 하면서, 때로는 문학작품으로,때로는 예술적 가치로서, 때로는 정치에 직접 참여하면서,페미니즘 현상을 지지하게 된다.


그럼으로서 여성은 페미니즘으로 인해 여성으로서의 권리와 자유,평등,안전을 요구하고 있다.임금에 있어서 차별을 두었던 사회 시스템을 바꿔 나가기 위해,여성의 불리한 점을 유리한 점으로 바꾸기 위한 노력을 시작하게 된다.사회에 암묵적인 관례들을 타파하기 시작하였고, 여성 스스로 자신의 권리를 추구하기 위해서는 반드시 여성 교육이 보장되어야 한다는 것을 깨닫게 된다.더 나아가 중동 아시아, 아프리카, 유럽 사회에서 나타나고 있는 여성 차별,여성 폭력,여성 배제 현상에 대해서 문제제기를 하게 되었고, 하나 둘 바꿔 나가게 된다.처음에 투표권을 얻기 위한 그들의 노력은 모성에 대한 가치 제고, 더 나아가 여성 스스로를 보호하기 위한 정치제도를 만들거나 기존에 행해졌던 잘못된 정책들을 바꿔 나가게 된다.교육은 그들 스스로 권리를 추구하기 위해서 무엇을 해야 하는지 깨닫게 된다.페미니즘 현상을 통해,페미니즘 운동을 통해서 폭력에 맞설 수 있었고, 사회적 부조리에 대해서 대응하게 된다.더 나아가 여전히 사회 내부에서 여성의 임금 차별이 행해지고, 고위급으로 갈수록 여성의 비중이 낮아지는즌 현상들에 대해서 한 목소리를 냄으로서 사회적인 영향력을 가지게 된다.그것이 페미니즘의 본질이며, 그들의 페미니즘 동조 현상은 이제 멈추지 않고 하나둘 자신의 권리와 평등과 자유를 얻기 위해서 분투하게 될 것이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5)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