읽고 쓰지 못하는 아이들 - 문맹과 문해맹 아이들을 위한 한글 수업
홍인재 지음 / 에듀니티 / 2017년 12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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다 읽기까지 생각보다 오래 걸렸다.

읽고 쓰기에 어려움을 겪는 아이를 지도한 선생님의 경험을 자세히 풀어 놓은 책이라 도움이 되면서도 살짝 지루한 부분도 있었다. 하지만 이렇게 아이들 지도에 열정을 가진 선생님이 있고 그 경험을 자세히 기록해야 앞으로도 우리나라의 문해력, 독해력과 관련된 교육 및 정책에 변화가 있지 않을까 싶다.

아이들의 문해력에는 어린시절 양육자와의 대화, 그림책을 통한 경험, 음성언어 발달이 큰 영향을 미친다. 초기문해력이 형성되지 않은 상태에서 학교에 들어가 갑작스런 읽기가 시작되면 당연히 아이는 힘들어 할 수밖에 없다. 그 아이들을 두고 사회나 교육은 ‘이미 늦었다‘가 아니라 ‘이제라도 시작한다‘가 되어야한다. 시작부터 뒤처진 아이들을 위해서는 공교육이 방법을 바꾸는 수밖에 없다는 생각이 든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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