느린 희망 유재현 온더로드 6
유재현 지음 / 그린비 / 2006년 7월
평점 :
구판절판


남편이 체게바라를 그렇게 열심히 읽어댈때에도, 

모두들 쿠바,쿠바를 그렇게 얘기할때도, 

잡식음악매니아 큰오빠가 쿠바음악을 그리 얘기할때도, 

난 정말 말 그대로 한귀로 듣고 줄줄 흘려버렸다. 

관심이 없으니까... 

 

그런 내가 쿠바에 관심을 가지게 된 계기는 헝그리 플래닛을 읽고 나서이다. 

아프리카 말리에도, 과테말라에도 세계 어디를 가도 당당히 입점해 있는 맥도날드가 

쿠바에는 딸랑 하나뿐이다. 

이 하나도 미군기지안에 있다니.... 

헝그리 플래닛을 읽고 가장 무서웠던건 전세계의 입맛을 중독시키고 있는 제국의 음식- 

크..난 '제국'이런 말 별로 안 좋아 하는디...이것밖에는 붙일 단어가 없구나..나의 이 짧은 

어휘력.....-맥도날드와 코카콜라..이 맥도날드가 침범하지 못한 나라 쿠바가 궁금했던 

것이다. 

  

일단 도서관에서 쿠바 여행기를 몇 개 골라 보았다. 

그 책들 중 저자의 약력을 보고, 또 책 속에 담겨있는 우리들의 어린시절을 떠 올릴만한 

큼직한 사진들을 보고 이 책을 보기로 했다. 

나의 쿠바로의 첫 인도자인 책으로 말이다. 

 

읽으면서, 

이래서 모두들 쿠바라 얘기했구나...감탄했다. 

느리지만 천천히 어우러져서 가는, 사람과 사람이, 사람과 자연이 어우러져서 한 발씩  

나아가는 쿠바. 

누구나 한번쯤은 마음속에 담아봤을 세상의 모습이지 싶다. 

젊은 날의 꿈,희망들을 이 책에서 다시 되새겨볼 수 있었다. 

근데, 

난 참 무식하다. 

책 읽다가 남편에게 불쑥 전화를 건다. 

"(조용히) 선배,카스트로가 아직 살아있나?" 

음...살아계신단다. 

난 정말 무식쟁이다. 

이런 내가 처음 읽은 쿠바책.... 

 

한번 읽고도 왜 모두들 쿠바를 얘기하는지 알게 해주는 책. 

아직도 지켜야 할 것이 있다는 것을 깨닫게 해준 책. 

책에 담긴 풍경과 자연과 사람들의 사진을 한번이라도 본다면 이 책의 매력에 푹 빠져버린다. 

이 책에 몰입하게 하는 작가의 <글힘> 또한 평범치 않다. 

 

쿠바를 가슴으로 느끼게 해주는 책. 

쿠바를 마음에 담아주는 책. 

쿠바를 여행하고 싶다면 이 책을 한 번 읽어보라고 권하고 싶다. 

내가 뽑은 올해의 책에 당당히 들어갈 두번째 주자이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