천사 같은 우리 애들 왜 이렇게 싸울까? - 부모들이 잘 모르는 자녀들이 싸우는 이유와 대처법
일레인 마즐리시.아델 페이버 지음, 서진영 옮김 / 여름언덕 / 2007년 8월
평점 :
절판


큰 딸 아이는 어릴때 부터 무던한 아이였다.

분쟁거리가 생기는 물건이나 일에 있어서 잘 양보하기도 해서,

엄마로서 내심 뿌듯해 하기도 했다.

큰 아이가 8살이 되고,작은 아이가 4살이 되자 우리집도 드뎌 시작되었다.

작은 전쟁이.........

 

아이들의 싸움은 아주 사소한 것에서 시작되고 아주 시시하게 끝나버린다.

아직 이 수준인걸 난 굉장히 다행으로 생각한다.

육탄전으로 나아간 적도 없고,언성이 높아진 적도 별로 없다.

하지만 오빠만 둘이었고 그다지 싸움이라는건 해보지 않은 내게 딸 아이들의 잦은 토닥거림은

큰 스트레스이자 걱정이었다.

내심 언니가 있는 아이들을 부러워했었고, 어른이 되어서도 서로 우애있게 지내고 힘이 되어주는

자매들을 보면서 내 딸 아이들에겐 서로가 큰 선물이리라 착각도 했다.

 

허나....이 책을 읽으면서 내 마음이 한결 가벼워졌다.

그 첫번째 이유는......아이들은 누구나 싸운다는 거다.

나의 양육방식이 잘못 되어서도 아니고 우리 아이들에게 문제가 있어서도 아니라는 것이다.

두번째는 아이들이 싸우는 이유가 모두 한결같이 사소한 것이고 거기에 응하는 부모의 태도

역시 나라를 막론하고 참으로 비슷하다는 것이다.

가장 중요한 세번째는 이 책을 보면서 싸움의 해결 방법을 사례별로,또는 싸움의 강도에 따라

단계별로 대처할 수 있는 실질적인 행동지침(?)들을 가질 수 있었다는 것이다.

 

이상하게도 이 책을 읽는 내내 우리 딸들은 그 흔한 말싸움 조차 하지 않았다.

그래서.......아직 이 책에서 익힌 몇가지를 실전에 적용하지는 못했지만...

(아~~영영..실전에 사용하지 않고 이론만으로 끝날수 있다면 좋겠당..--;)

이제 싸움이 벌어지면 내가 어떻게 침착하게 행동해야 하는지 마음의 준비가 되었다.

 

이 책을 읽으면서 평소 내가 하던 행동 중 참으로 바람직하지 못한 행동들을

찾을 수 있었다.

먼저,아이들을 은연중에 비교하는 것이다.

칭찬을 하든 비난을 하든 화를 내고 꾸짖든 아이들을 비교하는 것은 참으로 나쁜 행동이다.

아이들의 마음을 조금씩 멍들게 하는 엄마의 언어폭력이기까지 하다.

 

두번째는 아이들에게 똑같이 사랑하고 똑같이 소중하다고 말하는 것이다.

뭐가 틀린 말이냐고 나 역시 그렇게 생각했었다.

하지만 이 책을 읽다보니 부모들이 얼마나 공평해야 한다는 강박관념에 사로잡혀 있는지

알수 있었다. 나 역시도 말이다.

"똑같이 사랑받는 건 뭔가 사랑을 덜 받는 것이지만, 특별한 존재로서 각기 다르게 사랑받는

것은 필요한 만큼 사랑받는 것입니다."

 

세번째는 부모가 무의식중에 하는 얘기속에서 아이에게 어떤 역할을 규정시켜버리는

큰 실수를 범하게 된다는 말이다.

나 역시 우리 아이들이 있는데서 "큰애는 겁이 많고 둘째는 겁이 없다."

혹은 "큰애는 낯을 많이 가리는데 둘째는 붙임성이 있다."는 얘기를 자주 했었다.

얘기하면 할수록 둘째는 잘 모르겠는데 첫째는 더 낯을 가리고 붙임성이 없어진다.

그  대표적인 사례가 시댁에 가면 생긴다.

시어머니께서는 항상 "큰애는 계모밑에서 자라는 애처럼 주눅 들어있고,

기가 죽어있다. 학교가서 말은 제대로 하나??" 이런 말을 큰 애 앞에서 하신다.

그러면 큰 애의 입은 더 꾹 다물어지고 그럴때마다 내 속은 더 답답해진다.

한 번은 화가나서 "여기서만 그래요. 어머니께서 자꾸 그렇게 말씀하시니까 더 그러네요."

라고 말대꾸를 한 적이 있다.

하지만 나 역시 의식하지 못하는 사이에 아이들에게 역할을 규정하는 말들을 많이

하였을 것이다.

이 책을 읽으면서 깊이 반성하게 되었다.

부모에 의해 아이들이 가지게 된 역할은 아이들 서로에게도 상처가 될 뿐만 아니라,

스스로에게도 큰 굴레가 된다.

부모의 기대에 부응하기 위해서 자신이 아닌 자신이 되어 한평생 살아가기도 한다.

이 책의 마지막 장 "과거와 화해하기"에서는 어렸을 때 부모에 의해 역할을 규정 받아온

형제자매가 이 강좌를 듣고 난 다음 자신에게 상처가 된 형제자매에게 전화를 걸어

맘속에 있었던 애기를 털어놓고 화해하는 장면이 나온다.

여기에서 상처받은 이는 열등하거나 항상 그림자의 역할을 해온 형제자매뿐만 아니라

그 반대의 자리에 있던 형제자매들 역시 똑같은 아픔과 상처가 있음을 알 수 있다.

 

이 책이 우리 아이들과 나 사이에서 좋은 윤활유의 역할을 할 것이라 믿어 의심치 않는다.

실전이 닥쳤을때 잘 대응하지 못했을 때마다 난 이 책을 펼쳐서 읽을 것이다.

부분부분 세부항목으로 체계있게 잘 정리되어 있고,

구체적인 사례들을 만화로 그려서 어떻게 행동이나 말을 변화시켜야하는지도 상세히 나와있다.

또한 번역서의 껄끄러움은 전혀! 전혀!! 찾아볼 수 없고,

아이를 둘 이상 키우고 있는 부모라면 소장하고 있어도 참 좋은 책이다.

 

아마 우리집에서 당분간 이 책은 책꽂이에 꽂혀 있어도 가장 바쁜 책이 될 것이다.

서평단에서 올린 후한 리뷰덕에 읽은 소설책이 무지 아니었던 경험이 있어서

서평단에 뽑혀 공짜로 읽은 책이라도 별점을 후하게 준 적이 한번도 없다.

하지만 이 책은 우리집 실용서로서 별 5개는 주어도 아깝지 않다.

내게는 참으로 고마운 책이다.

 

우리 딸들과 내가 따뜻하게 보듬으며 서로 의지하고 살 수 있기를 진심으로 바란다.^^

 

<알라딘 서평단 리뷰>


댓글(1) 먼댓글(0) 좋아요(3)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
 
 
꿈동산 2007-10-29 01:55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그래도 역시 어렵다.딸들의 싸움을 중재한다는 건.둘이 싸우기 시작하면 머리속이 하얗게 비면서 "나가!"라고 소리치는 나..이 책 읽은 거 맞나? 한심스럽다..이론은 깔끔하고 조목조목 대처방안도 잘 정리되어 있는데 실전에 들어서면 아무 생각도 안 나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