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메소드 스타일 - 1등 기업과 싸우는 작은 회사의 7가지 집착
에릭 라이언 & 애덤 라우리 지음, 구세희 옮김 / 한빛비즈 / 2013년 9월
평점 :
절판
추석 연휴동안 어떤 사람들은 즐겁게 연휴를 보낸 사람들도 있겠지만
어떤 사람들은 연휴 기간에도 제대로 쉬지도 못하고 출근해서 업무를 보는
사람들도 있더라구요..
같은 연휴지만 서로가 대하는 연휴는 참 다른 것 같습니다.
하랑천사는 이번 연휴가 길어서 어디론가 여행을 떠나고싶었으나
홀몸이 아닌데다가 장시간 차를 타고 이동할 수가 없어서 연휴를 그냥
집에서만 보내고 있는데요..
이번 연휴동안 만난 사촌들과 이런 저런 이야기를 하다보니 사업이라는게
정말 쉬운게 아니구나라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대기업 위주로 돌아가는 한국에서 작은 회사가 살아남기위해서 발버둥치는게
안타깝기도 하고 막막하기도 하다는 생각이 들었는데요..
메소드 스타일은 기업가 지망생이라면 반드시 읽어보아야할 도서라고 해서
관심이 갔었어요..
이 책의 저자인 에릭 라이언과 애덤 라우리는 미국 1위 친환경 브랜드 메소드의
공동창립자인데요.. 그들의 성공요인으로 메소드의 핵심원칙인 7가지를 공개함과
동시에 실패에 관해서도 세세하게 다루고 있어서 더욱 현실적인 상황을 파악하는데
도움이 되지 않을까싶습니다.
메소드의 핵심원칙 7가지는 바로 문화클럽을 만들어라, 옹호자를 양성하라, 녹색거인이 돼라,
재빠르게 공격하라, 관계에 집중하라, 사용경험을 통해 점수를 따라, 디자인 중심으로 생각하라
라고 할 수가 있는데요..
경쟁이 치열한 요즘에는 협력적이고 개방적인 문화를 통한 혁신을 중요시 해야합니다.
예전처럼 자리에 가만히 앉아서 서류만 보던 구닥다리 업무파악이 아니라 어떻게하면
창조적으로 생각하고 빠르게 변화하는 트랜드를 주도하고 활용할 수 있는지를 잘 가늠해야
성공할 수가 있다는거겠지요?
남들과 같아서는 성공할 수 없기에 무언가 새로운 것을 도입하는 행위인 혁신이
사업에서는 가장 중요한 부분을 차지할 수 밖에 없는 것 같습니다.
옹호자를 양성하라에서는 아주 중요한 교훈을 주고 있는데요.. 우리나라에서는 특급배우들에게
어마한 갤런티를 지불하면서 광고홍보에 힘을 쓰고 소비자들에게 높은 가격에 제품을
판매하는 기업들이 판치는 반면, 메소드는 유료광고가 아니라 무료광고를 만드는데
심혈을 기울였습니다.
제품을 구입하는 소비자들이 캠페인에 참여한 무료광고의 제작은 어마어마한 광고 효과를
나타내었다고 하는데요.. 무료광고로 기업들은 불합리적인 돈의 지출을 막고 소비자들은
제품을 저렴하게 구입할 수 있으니 일석이조의 효과가 아닌가싶습니다.
우리나라에서는 배우들 모시기에 열을 올리면서 제품 광고에만 힘을 쓰고 있는것과 차별화된
전략이 아주 색다르고 실용적인 측면이 아닌가싶습니다.
중소기업의 경우에는 무리해서 특급 배우를 사용하느니 자신들의 제품의 특성을 잘 드러낼 수
있으면서 소비자와 함께 만드는 광고를 도전해본다면 오히려 좋은 효과를 낼 수 있지 않을까
라는 생각이 들더라구요..
배우들에게 지불되는 돈을 오히려 제품 생산에 더 투자를 한다면 기업에도 좋은 일일테니까요~
녹색거인은 이미 많은 분들이 눈치챘듯이 바로 환경을 생각하자는 것입니다.
요즘들어서 환경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고 있는지라 이런 부분은 결코 배제될 수가 없는 것
같습니다.
사용경험을 통해 점수를 따라는 말 그대로 소비자들을 사로잡으라는 이야기입니다.
보다 나은 품질의 제품의 생산하고 디자인이 이쁜 제품을 생산하는 것이 중요한데요..
요즘에는 소비자들의 입김이 아주 거센 편인지라 경험을 통해 그 제품이 좋다는것만
인지를 한다면 금방 소문이 날 수 있기때문에 좋은 품질의 제품을 생산하는 것이
무엇보다 우선시가 되어야하겠죠?
기존에도 이러한 도서들이 많이 출시가 되기는 했지만 메소드스타일은 메소드만의 경영철학을
통해 치열한 미국사회에서 1등 기업으로 성장할 수 있었던 경영전략노하우를 통해 중소기업이
대기업에 상대하여 살아남을 수 있는 방안을 손쉽게 다루고 있는 것 같아서 이해하기가
쉬웠던 것 같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