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재의 법칙 - 대한민국 0.1% 영재들의 교육 비법
송용진 지음 / 교보문고(단행본) / 2023년 12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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태어날 때 모든 아이는 영재였으나

자라는 환경에 따라 달라진다 라는 저자의 말에

마음이 쿵 했습니다

어릴때 말도 빠르고 단어습득력도 빨라서

다들 아이가 너무 똑똑하다고 칭찬받았는데

두 아이를 타지에서 혼자 키우다보니

아이에게 더 좋은 수업을 받을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해주지 못한 것 같아서

늘 미안함이 있었는데

부모의 영향에 따라 아이가 달라질 수 있다 라는 말에

더 마음이 무거워졌습니다

영재교육 전문가인 저자는

아이의 영재성을 발견하고 키우는 방법을 통해

결국 해내는 아이로 성장할 수 있게 해주는 방법을 알려주고 있어서

우리 아이의 잠재력을 끌어올리는데 도움이 될 것 같다는 생각에

읽어보기로 했습니다

생각보다 영재성을 갖고 태어나는 아이는 많지만

사고와 정서, 공부 습관을 형성시켜주는지에 따라서

공부의 성취가 결정된다고 합니다

타고난 머리도 있어야하지만 학습환경과 자기주도적 습관도 중요함을 알 수가 있어요

요즘 우리나라 교육에는 창의력이라는 단어가 빠질 수가 없습니다

창의적인 사람만이 살아남을 수 있다 라고들 하는데요

주입식 교육이 아닌 창의적 교육을 해야 사고력발달이 된다고들 하니

창의적 사고력을 키우기 위해 많은 사교육을 하게 되는데

저자는 암기와 반복은 창의성에 있어서 꼭 필요한 부분이라고 합니다

창의력이 이루어지기 위해서는 기본적인 이론지식이 갖추어져야하기 때문이라고 해요

우리아이가 잘한다고해서 너무 몰아붙이는 것도 금물입니다

멍하니 지내면서 머리를 식히는 시간도 필요하다는 것을 꼭 기억해야할 것 같습니다

영재의 공통점은 겸손?

저자는 결국 해내는 아이들의 공통점이 겸손 이라고 합니다

겸손은 승부욕, 끈기, 정서적 안정감, 사회성, 인내심 등과 모두 연결이 되기 때문이에요

겸손을 가르치는 훈육법이 나오는데

이 부분은 부모들이 꾸준히 연습해서

자주 할 수 있도록 노력하는 것이 필요할 것 같습니다

칭찬하는 말과 야단칠 때 하면 안되는 안되는 말 등도 알려주고 있으니

찬찬히 읽어보고

아이에게 어떻게 말을 해야할지 머릿속에 그려보는 것도 중요할 것 같습니다

연령별로 영재교육을 어떻게 해야하는지 접근방법에 대해 나와있는데

초등 저학년 시기가 가장 어려운 시기라고 합니다

영재들일 경우 사회성이나 심리에 문제를 안고 있을 확률이 높다고 합니다

이런 경우 이상행동을 바로잡기 위한 다양한 방법을 알려주고 있어요

초등학교 입학부터 영재수업을 위한 포트폴리오 작성에 열을 올리는

학부모들을 종종 보고 있는데요

10세 전후 영재들을 위한 다양한 프로그램 을 알려주니

우리 아이가 꼭 영재학교를 가지 않더라도 다양한 참여의 기회를 만들 수 있을 것 같아요

저자는 영재일수록 수학공부를 권한다고 합니다

수학은 학문 중에서 가장 어렵다 생각되는 학문이라

왕성한 학습에너지를 쏟아낼 수 있기 때문입니다

수학올림피아드 도대표로 나갔던 동생이 그 시기에 적절한 교육을 받지 못해서

그냥 평범하게 살아가고 있습니다

그것을 보면서 부모의 정보력도 아이의 학습에 있어서 중요하다 생각이 되었어요

이 책 안에는

부모들이 미처 알지 못하던 영재교육에 대한 모든 것을 담고 있다고 해도

과언이 아닌 듯합니다

유아기, 10대 전후, 중고등기 등 연령별로 나누어서

어떻게 접근해야하는지도 알려주고

실제로 저자가 만나온 영재들에 대한 이야기도 다루고 있어서

영재교육에 있어서 고려해야할 점에 대해서

생각을 해볼 수 있는 기회가 되었던 것 같습니다

아이 친구들이 2년 빨리 선행을 한다라는 말을 들으면

늘 마음이 조급했는데

영재들도 2년 조기선행은 권하지 않는다는 저자의 말을 들으면서

지금 수준에서 더 깊게 들어가

기초다지기를 해야겠다는 생각이 들며

마음의 위로가 되네요

비록 영재는 아닐지라도

아이가 꾸준히 성장할 수 있고

겸손을 갖춘 성취감이 높은 아이가 될 수 있도록

부모로써 노력해야겠다는 생각이 듭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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