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오래된 연장통 - 인간 본성의 진짜 얼굴을 만나다
전중환 지음 / 사이언스북스 / 2010년 1월
평점 :
구판절판
인간본성에 대한 탐색은 인간중심의 세상이 유지되는 한 끊임없는 규명의 도전이 지속될 것이다. 이 저술 역시 “인간 심리의 모든 측면에 대한 새로운 접근”으로서 진화심리학을 이야기하고 있으나, 대중에게‘진화심리학’이라는 용어는 이제 그리 낯선 분야가 아니다.
표제인‘오래된 연장통’이라는 은유는 바로 이러한 진화심리학이 지니는, 즉 “우리의 진화적 조상들이 수백만 년에 걸쳐 지속적으로 부딪혔던 여러 적응적 문제들을 잘 해결하게끔 자연선택이 설계해낸 다양한 심리적 기제들의 묶음”의 다른 표현방식이다.
진화심리학하면 항상 논란이 되는‘본성 대 양육’, 다시 말해 유전자 결정론과 환경결정론의 문제가 대두되는데, 저자는 진화심리학은 유전자가 아니라 심리적 기제를 연구하는 것이라고 유전적 결정론을 피해가지만 인간의 심리와 행동을 진화심리학만으로 모두 해석하기에는 여전히 미흡한 구석이 있음을 일단은 염두에 두어야 할 것 같다.
어쨌든 이 저술은 진화적 접근을 통한 인간 심리, 인간의 본성을 해석하고 있다. 특히‘생존본능과 종족번식’이라는 대략 1만 년 전에 인간의 뇌(수렵시대와 동일한 우리 현대인의 뇌)에 프로그램 된 원초적 기제(機制;psychological mechanism)하에 인간의 모든 행동은 유발된다는 주장에 근거하고 있다 할 수 있다.
이 이론에 근거하여 오늘의 우리네 일상의 행동적 양식을 흥미로운 다양한 사례들을 통해 이들의 이론적 근거와 실험적 입증을 하고 있는데, 이미 많은 진화심리학의 대중적 저술들에서 소개된 내용들을 재차 확인하는 과정이 되기도 하여 진화심리학을 처음 대면하는 것이 아닌 한 부분적으로 지루함을 느낄 수도 있다. 다만, 저자의 집필 의도와 같이 다윈주의 문학비평, 진화미학, 법의 진화적 분석, 다윈주의 문화연구....소비의 진화적 분석처럼 사회의 제반 현상을 통찰하는 현상 분석적 토대로서 그 적용범주의 확장과 같은 가치기반을 제공한다는 측면에서 유용한 성찰로 재조명하는 것으로서의 의미를 부여할 수 도 있다.
현대 인간의 본성이 수렵시대의 심리적 기제에 기반하여 작동하고 있음을 보여주는 사례로서 “야한 동영상에 등장하는 여성의 모습을 감상”하는 남성의 두뇌가 가상의 이미지와 실제를 구분치 못하고 아무런 실익이 없음에도 “심장박동수를 높이며 발기”하는 현상을 지적하며, 여전히 현대인간의 본성은 수렵시대의 그것을 탈피하고 있지 못함을 주장한다.
그리곤 생존의 유지와 종족 번식이라는 원초적 심리기제가 작동하는 현대의 제반 행동특성을 소개하고 있다. 예로서 매력적 이성에게 끌리는 것이라든지, 외인 혐오증과 자민족 중심주의, 과시적 소비행태, 매운 맛을 즐기고, 휘황찬란한 가을의 단풍 빛, 털 없는 유일한 유인원인 인간, 동성애 유전요소가 여전히 도태되지 않고 살아남아 있는 이유들 등 매혹적이고 실제 궁금하게 여기던 우리들의 행동원인을 설득력 있게 설명하고 있다.
이러한 설명 중 몇 가지 납득하기 어려웠던 행동 양식으로서 누이의 자식에게 재산을 상속시키는 남성의 행위나, 실용적 이득이 존재할 것 같지 않은 꽃을 선물을 하는 남성과 이에 감동하는 여성, 가임기에만 외도를 하는 여성의 심리를 설명하는 부분은 ‘부성의 불확실성’에 대한 대비, ‘유용한 자원을 얻을 수 있는 단서’로서의 꽃, 실질적 유전적 이득을 얻기 위한 여성의 선택이라는 설명에 어느덧 진화심리학의 과학적 논리성에 매료되게 된다.
특히 주목하게 하는 대목이 있는데, ‘값비싼 선호이론(costly signaling theory)’이란 것으로서, 평창 동계올림픽 유치를 위해 나타난 이건희씨가 수 백 만원에 달하는 귀마개를 하고 있는 것은 “불필요한 것을 유지할 정도로 자원과 에너지를 낭비를 할 수 있는 능력이 철철 넘친다는 것을 과시”함으로써 “바람직한 배우자 자질을 광고”하는 본능의 발현이라는 것이다. 결국 오늘날 과잉의 소비행태는 자본주의 속물주의의 탓이 아니라 인간본성의 자연스런 표현이라는 것으로서 과학지상주의가 보이는 철학부재의 우려스러운 한 단면의 대표적 실례라 할 수 있겠다. 아무짝에도 쓸모없는 수공작의 화려한 꼬리의 예를 이렇게 확장시켜 동일화 할 수 있을까?
한편 자연선택과 적응의 산물인 원초적인 심리적 기제로서가 아니라 심리적 적응들에 우연히 딸린 ‘부산물’, 즉 진화적 적응인 본능의 산물이 아닌 것으로서의 종교나 음악의 출현에 대한 해석은 학구적 욕구를 충족시켜주기에 부족함이 없는 신선한 주제로서 읽혀지며, 또한 피셔의‘자연선택의 유전적 이론’에서부터 ‘냉각기구 가설’, ‘혈연 선택이론’, ‘해밀턴의 신호가설’까지 진화심리학을 지탱하는 화려한 이론들의 배경과 내용의 설명들은 자칫 흥미중심의 가벼움을 진중한 지식의 습득의 장으로서 균형을 잡아준다.
앞으로 진화심리학이 심리학을 대표하고, 세상의 모든 현상을 지배하는 지식의 토대가 될지는 모를 일이다. 더구나 ‘빈 書板’과 같은 환경결정론이 인간행동을 해석하는데 많은 부분에서 취약함과 오류를 노출하고 있음은 주지의 사실이지만, 진화심리학자들이 주장하듯이 인간의 모든 행위가 생명유지와 짝짓기, 번식행위로만 설명되지도 못한다. 다만 우리의 실체를 정확히 이해하게하는 유효한 도구로서 진화심리학을 이야기하는 ‘오래된 연장통’은 유익하고 흥겹고, 생각게 하는 저술임에는 분명하다. 저자의 말처럼 21세기 지적 패러다임으로서 현재 진행형인 다위니즘을 통해 우리 마음의 본능과 욕망의 진짜 얼굴을 만나는 좋은 기회를 제공하여 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