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북유럽 서평 카페의 소개로 출판사로부터
책을 제공받아 주관적으로 작성한 글입니다.>
이 책 『침묵하라 그리고 말하라』는 우리에게 큰 깨우침을 주고 가신 법정 스님의 글 중에서 여전히 깊은 울림을 전하는 일부를 엄선해 에세이 형식으로 담아내고 있다. 우리에게 〈무소유〉의 가르침을 주신 법정 스님의 저서는 자신의 유언에 따라 일체 발간할 수 없기 때문에 출판사 측에서는 일부를 발췌해 그림이나 인터뷰 등과의 콜라보로 가르침을 전하는 방식을 취하고 있다. 이 책은 이번 부처님 오신 날을 맞아 화가인 김인중 신부의 그림과의 서화집 형식을 취하고 있다. 이 책은 말의 과잉과 소음 속에서 살아가는 현대인들에게 묵직한 메시지를 건네기 위해 '침묵'의 키워드로 법정의 깨달음을 담아내고 있다.
출판사 측에 따르면 법정이 말하는 ‘침묵’은 단순히 말수를 줄이는 차원을 넘어선다. 법정 스님은 “침묵은 인간이 자기 자신이 되는 길”이라고 말하며, 침묵을 통해 말의 무게를 되새기고 타인과의 관계 속에서 진실에 다가갈 수 있다고 강조한다. 법정 스님은 이러한 침묵의 태도와 맞닿아 있는 삶의 자세로 ‘단순함’을 강조하며, 비움과 절제를 통해 진정한 풍요를 일구는 길이라 말한다. 그리고 자연은 말없이 존재함으로써, 인간에게 삶의 본질을 일깨워주는 고요한 스승이라 여긴다.
이번 책에는 ‘빛의 화가’로 불리는 세계적인 예술가 김인중 신부의 미공개 작품 30여 점이 실려 있다. 그는 법정 스님의 정신에 깊이 공감하며, 그 뜻을 담아 정성껏 작품을 선별하고 작업에 참여했다. 작품마다 물질문명 속에 감춰진 고요와 생명의 흐름, 내면의 빛이 담겨 있어, 법정 스님의 글과 깊은 공명을 이룬다. 예술과 명상이 만나는 이 책은 우리에게 단순한 독서를 넘어, 영혼을 어루만지는 치유의 시간을 전해줄 것으로 기대된다.
이 책은 단순한 명상서에 그치지 않는다. 진정성과 소박함을 추구하는 이들에게 깊은 통찰을 건네며, ‘말없이 정진하는 태도’를 통해 정신적인 가치와 참된 행복을 되찾도록 이끈다. 영성을 회복하고 진실한 삶을 향해 나아가는 여정 속에서, 법정 스님의 메시지와 김인중 신부의 작품은 우리의 깊은 내면을 은은히 비춰줄 것이라는 편집진의 설명이 유난히 가슴에 와 닿는다.

이 책은 표제어부터 강렬하다. '침묵'을 말하는 법정 스님의 글에는 강렬한 웅변의 힘이 배어 있다. 이 책을 펼쳐든 순간 독자들은 자연스럽게 깊은 사유를 시작하는 셈이다. 다소 역설적인 문구로 표제어가 된 이 책 『침묵하라 그리고 말하라』는 말이 넘쳐나는 시대를 살아가는 현대인들에게, 말 이전의 고요함과 존재의 본질을 성찰하라고 권한다.
이 책은 단순히 침묵의 미덕만을 말하지 않는다. 법정 스님은 침묵을 통해 자신을 돌아보고, 단순한 삶을 실천하며, 자연과 조화를 이루는 삶을 통해 인간 본연의 자리를 되찾아야 한다고 말한다. 스님은 침묵을 단순히 말을 하지 않는 상태가 아니라, “자기 자신이 되는 길”이라 정의한다.
침묵은 삶의 소음을 잠재우고, 내면을 향해 나아가는 수행의 방식이다. 우리가 흔히 불교에서 수행자들이 행하는 '묵언수행'과 같다. SNS, 유튜브, 뉴스, 광고 등 과잉된 말 속에서 우리는 끊임없이 자극받으며 살아간다. 그러나 그 많은 말들이 과연 우리를 어디로 이끄는지에 대한 질문은 드물다. 법정 스님은 “말을 안 해서 후회되는 일보다, 말을 해서 후회되는 일이 훨씬 많다”고 말하며, 침묵의 가치를 일깨운다. 말이 많아질수록 진정한 소통은 사라지고, 마음은 오히려 공허해진다.
침묵은 사색을 가능하게 하고, 진실한 말이 자라나는 공간이 된다. 법정 스님은 “침묵은 말의 뿌리이며, 진정한 말은 침묵 속에서 여문다”고 강조한다. 침묵 속에서 태어난 말은 소음이 아닌 메아리로 남는다.
침묵은 외부로 향한 시선을 내면으로 돌리고, 마음속 불필요한 소음을 정리하는 과정이다. 그 고요 속에서 새로운 생각과 감정이 여물고, 말은 줄어들되 더욱 깊어진다. 침묵은 우리에게 조용히 자신을 비추는 거울이 되어, 삶의 속도를 늦추고 진실한 존재로 살아가는 길을 안내한다. 이 책은 ‘어떻게 말할 것인가’보다 ‘어떻게 존재할 것인가’, ‘어떻게 살아갈 것인가’를 묻는 책이며, 그 질문에 대한 법정 스님의 깊고도 조용한 응답이다.

법정 스님은 ‘침묵’과 더불어, 우리에게 단순한 삶의 태도를 다시 돌아보게 한다. 법정 스님은 우리가 집착하는 많은 것들이 오히려 삶을 얽매는 사슬이 될 수 있으며, 진정한 자유는 ‘덜어냄’에서 비롯된다고 강조한다. “보다 적은 것이 보다 풍요한 것”이라는 그의 말은, 끊임없이 무언가를 채우려는 오늘날의 삶에 근본적인 질문을 던진다.
현대인은 복잡한 인간관계, 넘쳐나는 소유물, 끊임없는 정보와 자극 속에서 분주한 하루를 살아간다. 법정 스님은 이를 ‘타성의 늪’이라 부르며, 무의식적인 습관과 욕망에 이끌리는 삶을 경계한다. 스님은 오히려 “적게 보고, 적게 듣고, 적게 읽고, 적게 먹어야 한다”고 말한다. 삶을 단순화할수록 마음은 맑아지고, 본질적인 것에 더 집중할 수 있다. 이 단순함은 결국 자족으로 이어진다. “지금 가진 것만으로도 우리는 충분히 행복할 수 있다”는 스님의 말은, 더 많은 것을 향해 끝없이 달려가는 우리에게 깊은 울림을 준다. 우리는 더 높은 지위, 더 나은 환경을 꿈꾸며 미래를 향해 쉼 없이 달려가지만, 법정 스님은 진정한 행복은 얻음이 아니라 ‘덜어냄과 비움’ 속에 있다고 말한다. 단순한 집, 소박한 식사, 평범한 하루 속에서도 우리는 충만한 기쁨과 고요한 평화를 누릴 수 있다.
삶의 마지막 순간 역시 단순함 속에 있어야 한다고 스님은 강조한다. “아름다운 마무리는 내려놓음”이라는 그의 말처럼, 삶의 끝도 욕심과 집착이 아닌 비움으로써 완성되어야 한다. 복잡한 삶을 정리하고, 불필요한 욕망을 내려놓을 때 우리는 비로소 삶의 본질과 마주할 수 있다.
이러한 단순함의 철학은 단순한 금욕주의나 현실 도피가 아니다. 오히려 삶의 중심을 되찾기 위한 의식적인 선택이다. 나에게 진정 필요한 것이 무엇인지 자문하고, 불필요한 것을 걷어내며 삶을 가볍게 만들어가는 과정이다. 그렇게 하나씩 덜어내고 정리해갈 때, 인간은 비로소 본질과 진실에 가까워질 수 있다.

이 책은 4부로 이루어져 있다. 1부 〈마음이 피어나는 순간〉, 2부 〈고요 속에서 들리는 소리〉, 3부 〈마음에 꽃을 심는 일〉, 4부 〈가볍게 떠나는 연습〉 등이다. 1부는 「물의 덕」「행복의 조건」「차별이 없는 사랑」「나고 죽는 일」「마음의 안정」「타성의 늪」「삶의 향기」 등 20개의 글, 2부는 「침묵의 세계」「침묵하라 그리고 말하라」「침묵을 사랑하라」「침묵의 눈」「자연의소리」「침묵의 배경」「적게 말할수록 깊어진다」「말과 침묵」「침묵은 인간이 자기 자신이 되는 길」「소리 없는 소리」「듣지 않으면 만남도 없다」「침묵의 의미」「소음의 시대」「침묵 속에서 전하는 우주 생명의 신비」 등 20개의 글이 등장한다. 특히 2부에는 제목에서 사용되는 단어나 문구가 거의 모두 '소리'와 '침묵'에 초점이 맞춰져 있음을 알 수 있다. 이 책의 표제어에 사용된 '침묵하라 그리고 말하라'가 똑같은 제목의 「침묵하라 그리고 말하라」의 글에서 쓰인 제목이 그대로 표제어로 사용되었다. 3부에는 「좋은 책이란」「번뇌와 속박에서 떠나라」「생명의 근원」「좋은 친구」「진정한 종교」「지혜의 세계」「사람이 건강하려면」「물건이 흔한 세상」「꽃이 서로를 느끼는 방법」 등의 글 20개가 법정 스님의 수행 생활의 사유에서 비롯된 글들임을 알 수 있다. 이밖에 4부에는 「살아 있는 것은 늘 새롭다」「죽음에 대해서」「윤회의 사슬」「인간다운 삶」「빈 마음」「사람의 욕망」「생명의 신비」「무소유」 등 20개의 글들이 실려 있다. 물론 법정 스님의 책의 문장 중 주제에 가까운 글과 문장을 발췌해 책의 발간에 알맞게 사용했다.
이 책에 사용된 그림은 신부 화가 김인중의 미공개 작품 30점이 수록돼 사유의 세계를 더욱 깊게 만드는 추상화이다. 화가 김인중은 1940년 충남 부여 출생으로 서울대학교 회화과를 졸업하고 스위스 프리부르(Fribourg)대학교와 파리 가톨릭대학교에서 수학했다. 1962년 국전에서 특선을, 1965년 제1회 민전에서 대상을 수상했다. 파리 장 푸르니에(Jean Fournier) 화랑의 개인전 이후 전 세계에서 200여 회의 전시회를 개최해왔다. 1974년 도미니크 수도회에서 사제 서품을 받았고, 줄곧 프랑스 파리에서 거주하다가 2022년 한국에 돌아와 현재 카이스트(KAIST) 초빙석학교수로 재직 중이다. 김인중의 업적은 프랑스 미술사학자인 드니 쿠타뉴가 “세잔, 피카소를 잇는 빛의 예술가”라고 극찬할 정도이다.

이 책의 마지막 글 「무소유」는 법정 스님의 저서 『무소유』에서 발췌한 것으로 독자의 마음을 다시 한 번 법정 스님의 가르침에 머무르게 해주는 좋은 문장들로 삶의 과정을 되돌아보고 성찰하게 하는 기회를 제공해준다. "우리들의 소유 관념이 때로는 우리들의 눈을 멀게 한다. 그래서 자기의 분수까지도 돌볼 새 없이 들뜬다. 그러나 우리는 언젠가 한 번은 빈손으로 돌아갈 것이다. 하고 많은 물량일지라도 우리를 어떻게 하지 못할 것이다. 크게 버리는 사람만이 크게 얻을 수 있다는 말이 있다. 물건으로 인해 마음을 상하고 있는 사람들에게는 한 번쯤 생각해볼 말씀이다. 아무것도 갖지 않을 때 비로소 온 세상을 갖게 된다는 것은 무소유의 또 다른 의미다."(p.251)
저자 : 법정(法頂)
1932년 전라남도 해남에서 태어났다. 한국전쟁의 비극을 경험한 후 인간의 선의지를 고뇌하다가 대학 3학년 1학기 때 중퇴하고 진리의 길을 찾아 나섰다. 1956년 당대 고승인 효봉선사를 은사로 출가했다. 같은 해 7월 사미계를 받은 뒤, 1959년 3월 통도사에서 승려 자운을 계사로 비구계를 받았다. 이어 1959년 4월 해인사 전문강원에서 승려 명봉을 강주로 대교과를 졸업했다. 지리산 쌍계사, 가야산 해인사, 조계산 송광사 등 여러 선원에서 수선안거했고, [불교신문] 편집국장과 역경국장, 송광사 수련원장 및 보조사상연구원장 등을 지냈다. 1975년 10월에는 송광사 뒷산에 직접 작은 암자인 불일암을 짓고 청빈한 삶을 실천하면서 홀로 살았다. 1994년부터는 시민운동 단체인 ‘맑고 향기롭게’를 만들어 이끄는 한편, 1995년에는 서울 도심의 대원각을 시주받아 길상사로 고치고 회주로 있다가, 2003년 12월 회주직에서 물러났다. 강원도 산골의 화전민이 살던 주인 없는 오두막에서 직접 땔감을 구하고 밭을 일구면서 무소유의 삶을 살았으며, 2010년 3월 11일(음력 1월 26일) 입적했다.
수필 창작에도 힘써 수십 권의 수필집을 출간하였는데, 담담하면서도 쉽게 읽히는 정갈하고 맑은 글쓰기로 출간하는 책마다 베스트셀러에 올랐고, 꾸준히 읽히는 스테디셀러 작가로도 문명이 높다. 대표적인 수필집으로는 『무소유』, 『오두막 편지』, 『새들이 떠나간 숲은 적막하다』, 『버리고 떠나기』, 『물소리 바람 소리』, 『산방한담』, 『텅 빈 충만』, 『스승을 찾아서』, 『서 있는 사람들』, 『인도기행』, 『홀로 사는 즐거움』, 『그물에 걸리지 않는 바람처럼』 등이 있다. 그 밖에 『깨달음의 거울』, 『숫타니파타』, 『불타 석가모니』, 『진리의 말씀』, 『인연 이야기』, 『신역 화엄경』 등의 역서를 출간했다.
저서로는 수필집 『산에는 꽃이 피네』, 『인연 이야기』, 『오두막 편지』, 『물소리 바람소리』, 『무소유』, 『홀로 사는 즐거움』, 『살아 있는 것은 다 행복하라』등이 있고, 역서로 『깨달음의 거울(禪家龜鑑)』, 『진리의 말씀(法句經)』, 『불타 석가모니』, 『숫타니파타』, 『因緣이야기』, 『신역 화엄경』, 등이 있다.
그림 : 김인중
1940년 충남 부여 출생. 서울대 미대 회화과와 동 대학원을 졸업하고, 스위스 프리부르(Fribourg)대와 파리 가톨릭대에서 수학했다. 1974년 도미니코 수도회 입회 후 최근까지 종교와 예술의 길을 동시에 걷는 사제 화가로서 전 세계를 돌며 200여 차례 전시회를 가졌고 프랑스 샤르트르 대성당을 비롯, 독일, 이탈리아, 스위스, 벨기에 등 38개국, 45곳에 그의 스테인드글라스 작품이 설치되어 있다. 프랑스 파리에 거주하며 ‘빛의 화가’로 유럽 화단에 큰 반향을 일으켰으며, 한국인으로는 처음으로 ‘아카데미 프랑스 가톨릭’ 회원(2016)으로 추대되었다. 프랑스 정부가 주는 문화예술훈장인 ‘오피시에’(2010)를 받았고 최근엔 카이스트 초빙석학교수로 젊은 과학도들에게 ‘빛의 나눔’을 실천하고 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