숙명
히가시노 게이고 지음, 권남희 옮김 / ㈜소미미디어 / 2020년 5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한 번 읽기 시작하면 순식간에 빠져들고 빠른 전개와 흥미로운 추리로 좀처럼 손에서 놓을 수가 없다'

일본 출판계와 문학 비평가들에게 들은 히가시노 게이고의 소설에 대한 평가다.

히가시노 게이고의 작품을 한 번이라도 읽은 독자라면 누구나 이 같은 평가에 곧바로 수긍한다.

『숙명』은 일본에서1993년에 출간된 책인데 우리나라에서는 지난 5월 재번역되어서 새로 나왔다.

그는 이미 일본 최고의 베스트셀러 작가이며 추리소설의 대가로 알려져 있다. 독자도 그의 이번 소설이 처음은 아니다. 가깝게는 『아들 도키오』부터 『비밀』, 그리고 『나미야잡화점의 기억』이 있다.





일본 추리소설계를 대표하는 최고의 베스트셀러 작가. 추리소설 분야에서 특히 인정받고 있는 히가시노 게이고는 누구도 상상하지 못한 소재를 자유자재로 변주하는 능력을 가진 탁월한 이야기꾼이다. 그의 작품은 치밀한 구성과 대담한 상상력, 속도감 있는 스토리 전개로 처음부터 끝까지 팽팽한 긴장감을 유지해 독자를 잠시도 방심할 수 없게 만든다.

일본을 대표하는 소설가이자 최고의 베스트셀러 작가가 된 히가시노 게이고는 첫 작품 발표 이후 20년이 조금 넘는 작가 생활 동안 35편이라는 많은 작품들을 써냈음에도 불구하고 늘 새로운 소재, 치밀한 구성과 날카로운 문장으로 매 작품마다 높은 평가를 얻고 있다.

책표지도 예쁘다. 저택을 어두컴컴한 모습으로 추리소설다운 채색을 했다. 얼른 집어들게 만든다. 겉지를 펼치면 전체가 한 장의 만화그림같이 보이는 사진에 챕터 명을 적어넣었다. 출판사의 세심한 배려가 아닌가싶다. 책 자체를 고급스럽게 포장해 작품의 내용까지 높이는 보완 역할을 충실히 해낸 것 같다.





“중요한 건 내게 어떤 숙명이 주어졌는가야.”

유명 대기업 UR전산의 대표이사가 살해당했다. 장소는 묘지, 흉기는 이전 대표였던 우류 나오아키의 유품인 석궁. 해당 사건을 조사하게 된 형사 와쿠라 유사쿠는 우류 나오아키의 아들이자 의사인 우류 아키히코와 다시 마주치며 기묘한 운명을 느낀다. 어린 시절부터 경쟁의식을 느껴왔지만 끝까지 단 한 번도 이기지 못했던 바로 그 상대가 살인 사건에 연루된 것이다. 또한 아키히코의 아내이자 유사쿠의 옛 연인이며, 자신의 운명이 ‘실’에 조종당하고 있다고 믿는 미사코의 존재까지. 그들 세 사람 사이에 얽힌 끈질긴 숙명, 그 실체는 과연 무엇인가.





유명 대기업 사장이 화살로 살해된 충격적인 사건. 그 범인은 과연 누구인가. 이 궁금증은 소설이 끝날 때까지 지속된다.

긴장과 스릴만 넘치듯 가득차 있어서 오히려 피곤해지는 미스테리 추리소설이 아니라 긴장과 이완을 반복해가며 독자로 하여금 자연스럽게 전개를 따라갈 수 있도록 하고 숨가쁘게 전개되는 사이 사이에도 여유를 느끼고 미소 지을 수 있는 인간적인 따뜻함이 느껴지는 서사라 흥미롭고도 편안하게 볼 수 있다. 그렇다고 전혀 루즈해지지는 않아서 일단 펼치면 손에서 놓기가 어렵다. 이 책 보고나니까 작가의 다른 책들도 계속 이어서 보고 싶다.





요즘 미사코는 새삼스럽게 궁금한 게 있다. 아키히코는 어째서 자기를 아내로 선택했을까, 하는 것이다. 그라면 어떤 여성이든 아내로 맞을 수 있었을 터다. 아무런 장점도 없는 평범한 자신을 고를 이유가 어디에도 없다. 어쩌면, 하고 미사코는 생각한다. 말하자면, 보이지 않는 실이 아닐까. 그 실이 아직 존재하고 있어서 지금도 내 인생을 조종하는 게 아닐까…….

- p.36


“난요, 유언장 쓸 때 아빠 마음을 이해할 것 같아요.”

소노코는 백팔십도 달라진 얼굴로 담담하게 말했다.

“남편의 죽음을 눈앞에 두고 다른 남자와 불륜에 빠진 아내한테 법대로 유산을 물려줄 수 없다. 내 자식은 역시 아키히코뿐이다, 아빠는 이렇게 생각한 거예요. 그래서 우리는…….”

우리는 무시당했다고 소노코는 말했다. 그를 배신한 여자의 자식이다. 그 여자의 피가 흐르는 자식들은 나오아키에게 증오의 대상에 지나지 않았다.

- pp.48-49





사체는 묘비를 껴안는 듯한 자세로 쓰러져 있었다.

이마가 깨져 붉은 피가 흘렀지만, 쓰러지다 부딪친 것으로 추측된다. 복장은 묘지에 어울리지 않게 파란색 트레이닝복이었다.

묘 앞에 공양한 하얀 꽃이 떨어져서 꽃잎이 사체 발밑에 날리고 있었다.

- p.75


유사쿠는 가슴이 쓰렸다. 위(胃)에 납을 채워 넣은 것처럼 고통스러웠다.

권총을 대신한 손가락을 ‘우류’ 두 글자에 맞추고 유사쿠는 가공의 방아쇠를 당겼다.

- p.80





자기하고 아무런 관련도 없는데 이상하게 마음에 걸리는 사람이 있다. 그 인물에게 매력을 느낀 것도 아니고 원한이 있는 것도 아니다.

그런데 어째선지 그 얼굴을 보면 마음이 어수선해진다.

유사쿠에게 그 소년은 그런 존재였다.

- pp.82-83


“중증 뇌전증 환자 치료법으로 좌우 뇌를 잇는 뇌량을 절단하는 수술이 있죠. 그런 사람들을 분리 뇌 환자라고 합니다. 이 사람들은 평소에는 보통 사람과 다름없는 생활을 합니다. 그렇다면, 수술할 때 자른 그 뇌량은 왜 머리에 존재하는 걸까요. 그래서 이 사람들을 대상으로 다양한 실험을 했습니다. 그 결과 우뇌와 좌뇌에 다른 의식이 존재하는 게 아닐까 생각하게 된 거죠.”

- p.285





저자 : 히가시노 게이고


1958년 2월 4일 오사카에서 태어나 오사카 부립대학 전기공학과를 졸업했다. 곧바로 일본 전자회사인 '덴소사'에 입사해 엔지니어로 활동하며 틈틈이 소설을 쓴 특이한 이력을 가지고 있다. 1985년 『방과후』로 제31회 에도가와 란포 상을 수상했고 이를 계기로 전업작가가 되었다. 이공계 출신이라는 그의 특이한 이력은 『게임의 이름은 유괴』에서도 인터넷의 무료메일, 게시판, 불법 휴대전화, FAX, 비디오 카메라 등 하이테크 장비를 이용해 무사히 몸값을 받아내고 유괴를 성공해내는 장면을 사실적으로 묘사하는데 큰 도움이 되었다. 이과적 지식을 바탕으로 기발한 트릭과 반전이 빛나는 본격 추리소설부터 서스펜스, 미스터리 색채가 강한 판타지 소설에 이르기까지 폭넓은 장르의 작품들을 꾸준히 발표해왔다. 이 중 상당수의 작품이 영화와 텔레비전 드라마로 제작되어 큰 사랑을 받았다.

『비밀』로 1999년 제52회 일본추리작가협회상을 수상했으며, 2006년 초에는 『용의자 X의 헌신』으로 제134회 나오키상과 제6회 본격미스터리대상 소설부문상을 수상하는 영광을 안았다. 2012년 『나미야 잡화점의 기적』으로 제7회 중앙공론문예상, 2013년 『몽환화』로 제26회 시바타렌자부로상, 2014년 『기도의 막이 내릴 때』로 제48회 요시카와에이지문학상을 수상했다. 이제까지 나오키 상에 『비밀』, 『백야행』, 『짝사랑』(片想い), 『편지』(手紙), 『환야』(幻夜)등 다섯 작품이 후보로 추천받은 바 있으나 전부 낙선하여, 나오키 상과는 인연이 없는 남자라고 불리기도 했지만 여섯 번째 추천작 『용의자 X의 헌신』으로 결국 상을 거머쥐게 되었다. 2012년 『나미야 잡화점의 기적』으로 중앙공론 문예상을, 2013년 『몽환화』로 시바타 렌자부로상을 수상했으며, 2014년에는 『기도의 막이 내릴 때』 로 요시카와 에이지 문학상을 수상했다.






<출판사로부터 도서를 제공받아 작성된 리뷰입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