칼바니아 이야기 2
토노 지음 / 서울미디어코믹스(서울문화사) / 2003년 10월
평점 :
절판


탄탄한 전개, 꽉 짜인 스토리, 정교하고 사실적이며 허를 찌르는 연출--!......이런 수식어와 정말로 동떨어진 만화, <칼바니아 이야기>. 사실 내가 가장 좋아하고 존경하는 유형은 유시진님의 쿨핫이나 김혜린님의 불의 검처럼 앞에서 열거한 수식어가 어울리는 류의 만화들이다. 그러나 아무리 좋아하는 것이라한들 한 가지 반찬만으론 쉽게 지치는 것이 사람의 입맛, 만화를 포함한 모든 읽을거리 또한 그렇지 않을까?

그래서 나는 이것저것 가리지 않고 읽어대며, 심지어 <파타리로>, <이나중 탁구부>처럼 정말 '이건 나랑 넘 안 맞아!'라는 비명이 나오는 것까지 읽어댄다. <칼바니아 이야기>도 그런 차원에서 읽게 된 책인데, 허어 이것 참! 의외로 꽤나 재미있게 읽고 말았다. 딱히 아무런 기대도 하지 않아서일까? 글쎄ㅡ 그 때문만이라고 하기는 미안하다. 왜냐하면 이 작품은 독자를 방심시켜놓고 갑자기 바늘로 푹-쑤셔대는 류의 충격과 웃음을 주는 데 상당히 능통하며 그건 상당히 감탄스러울 지경이기 때문이다.

칼바니아 왕국에 갑자기 소녀여왕이 탄생한다. 나라의 최고 권력자가 여성이 된 덕에 덩달아 여성의 작위계승도 가능해져, 여왕의 친구인 여공녀 또한 공작 후계자가 된다. 여왕 타니아, 그리고 여공작 후보 에큐, 지극히 여자답고 지극히 보이쉬한 대조적인 두 소녀를 중심으로 좌충우돌 왕국스토리가 탄생한다. 작가 본인이 고백했듯 '단지 드레스와 미소녀를 그리고 싶어서' 그리기 시작한 것 같은 만화-라는 것이 이 만화에 대한 내 첫인상이었다. 여고시절 교과서나 연습장 귀퉁이의 지면을 빌어 정성들여 낙서한 것처럼 보이는 그녀의 캐릭터들, 그러나 보면 볼수록 어째 정이 가고 또 보고 싶다. ㅡ_ㅡ; 그것이 무수한 고교생 아마추어들과 프로인 작가와의 차이 아닐까 생각되는데... 

사실 정말 날린 듯한 1권을 보고, '이 작가- 대단하다.@_@;;'라는 인간적인 감탄이 절로 나왔다. 타니아와 에큐와 기타 조연들로 대강대강 1권완성이라니! 이것 참. ㅡ.ㅡ; 그러던 것이 2권 들어 뭔가 사건다운 사건들이 터지기 시작했고, 그래서 1권에 익숙해있던 독자(나)는 그만 '우와!'라는 감탄을 하고 말았던 것이다. (윽;) 작가의 말이 '2권 말쯤 되어서야 내가 그리고 싶은 게 어떤 건지 알았다'라는데, 으음, 독자 또한 2권 말쯤 되어서야 칼바이아의 진정한 매력에 빠졌소이다-라고 대꾸하고 싶은 심정이다.

그리고 현재...(지금 몇 년 후에 위 리뷰에 덧붙이고 있는 중~) 칼바니아 10권이 나왔고 10권까지 책장에 다 꽂아놓고 닳을만큼 읽는 중입니다, 그려...보고 또 봐도 질리지 않는 갈수록 굉장한!!!!!!!!!!!!! 칼바니아. 1권 나오는 속도가 느려터진 것만이 이 작가의 유일한 단점입니다..라고 평가하게 된 지금..얼마나 칼바니아에 빠져버렸는지...1,2권을 읽을 적의 몇 년 전과 비교하면 참 격세지감이 느껴지네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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