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니 1 - 한국만화 명작선
유시진 지음 / 시공사(만화) / 2002년 8월
평점 :
품절


나는 어쩌다보니 유시진님의 '데뷔작'부터 이어진 '단편들', 그리고 첫 연재작 '아웃사이드'와 다음의 '마니', '쿨핫','신명기', '폐쇄자' 등등에 이르기까지 거의 모두 섭렵한 사람이다. 순정만화잡지를 다종다양하게 구매하는 덕이라고도 할 수 있으려나. 댕기에서 신인으로 유시진님이 데뷔했을 때, 그리고 그 곳에서 줄줄이 단편들을 발표했을 때 그 작품들이 무척 인상깊었다. 이제껏 한 번도 본 적 없는 표정의 그림체, 그럼에도 웬지 인물들의 표정이나 손동작 등이 묘하게 마음을 끌어당겼고, 장대한 스토리나 로맨스가 아님에도 어쩐지 계속 뇌리에 남아 콕콕 찔러대는 이야기들이었다. '아, 꽤 괜찮은 신인인데 이 사람' 정도로 인식하고 있었다.

그러던 것이, 윙크라는 잡지가 창간되고 유시진님이 중편을 연재하게 되었다. 그것이 바로 아웃사이드다. 아웃사이드는 단편들보다 훨씬 그림이 발전했고 나는 이 미스테리하면서 은근히 발랄한 학원물로 인해 유시진님의 팬이 되었다. 그런데 그 마음에 쐐기를 박은 다음 작품이 바로 '마니'다. 아웃사이드에서도 일상 속에 초능력이라는 이질적인 것이 섞여들었듯, 마니에서도 일상과 '용족'이라는 것이 절묘히 섞여 이색적인 매력으로 사람을 빨아들인다. 게다가 아웃사이드에서보다 가일층 발전한 그림! 정말이지, 쿨핫과 신명기 폐쇄자라는 3작품만 본 사람들은 마니의 그림체를 폄하할 수 있겠으나 아웃사이드에 감탄했던 사람 눈에 마니는 '절정의 그림체'로 보였었다. (아직도 시진님이 어떻게 마니보다 더 멋지게 그릴 수 있게 되셨는지 그저 감탄과 존경, 흠모의 마음만이 들 뿐이다)

시진님의 인물들의 몸동작이나 특히 팔동작을 보자면, '가볍고 하늘하늘하다'는 느낌이 든다. 꼭 마른 나뭇가지가 움직이는 것 같달까. 어쩐지 무게가 잘 느껴지지 않는다. 건조하달까 담담하달까. 큰 컷이 아니라 주로 작은 컷에서 그런 느낌이 두드러진다. 그런 기본 느낌 위에서 인물들의 표정, 눈썹이나 눈의 표정 같은 것이 그토록 미묘한 차이로 표현되어 보는 사람에게 그 인물의 생생한 감정을 전달한다는 것은 '경이'다. 내용전개는 또 어떠한가. 에피소드식으로 계속되다가 주인공 마니와 해루에 얽힌 용족의 일들이 조금씩 드러나고 나중에는 해루의 가치관과 얽힌 두 사람의 앞날에 대한 쪽으로 서서히 속도와 긴장을 더해가며 읽는 사람을 말도 못하게 빨아들인다.

유시진님의 작품시기를 나눈다면, <데뷔작~단편들>-<아웃사이드>-<마니-쿨핫,신명기,폐쇄자, 엘류디아 이야기>가 아닐까. 내 주관적인 것이긴 하지만, 이렇게 볼 때 마니는 유시진님의 '현재'가 시작된 작품이다. 유시진님의 팬이라면 마니를 꼭 보기를 권한다. 애장판으로 나와서 너무 좋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