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 책은 페미니즘의 역사를 간략하게 만화 형식으로 요약한 책으로, 관련된 저자와 저서들을 소개하고 있는데 많은 정보가 함축적으로 요약되어 있어 읽기가 쉽지 않았다(곳곳에 인용된 말 중에도 이해하기 힘든 부분이 종종 있었다).
그래도 이 책을 읽다보면 여성들이 당시 자신이 살고 있던 역사와 사회에서 주어진 한계를 벗어나기 위해 부단히 노력하고 싸워왔다는 것을 알 수 있다. 당연히도 시기와 장소, 주류사상, 계급, 인종 등에 따라 페미니즘의 관심사나 해석의 틀도 달라져왔다. 그러므로 현재의 독자들에게는 현재의 논의가 더 의미있겠지만, 결국 자신이 속한 사회나 계급, 처한 상황 등에 따라 생각하는 바가 다를 것이고, 현재의 관점에서 비판의 여지가 많은 예전의 논의라도 그 논의가 나온 시기나 맥락에서 생각해보면 의미있고 흥미로운 점은 있을 것이다.
현재의 나는 직업노동에 종사하면서도 가사/돌봄노동에서 자유로울 수 없어서인지 가사/돌봄노동에 대한 책들에 관심을 갖고 있는데, 서양에서는 이미 1980년대부터 이에 대해 본격적으로 논의해왔다고 한다. 찾아보니 관련 서적들이 좀 있어서 읽어보려고 한다. 그리고 생물학적, 전통적 가족형태를 완전히 부인하는 것에 대해서는 아무래도 경험상, 정서상 받아들이기 어려운 면이 있는데, 이에 대해서도 내 생각이 너무 갇혀있는 것은 아닌지 좀더 고민해보고 싶다. 평등 페미니즘과 차이 페미니즘 중 어느 쪽에 가까운지는 아직도 잘 모르겠다. 결론은 페미니즘도 공부가 필요하다는 것(나의 실천은 빈약한 머릿속 이상과도 한참 거리가 있지만).
참고할 목적으로 이 책에서 소개된 저자/저서들 중 내가 찾은 알라딘에서 링크되는 것들만 정리해보았다.
요즘 좋은 페미니즘 책들이 쏟아져 나와서 이외에도 엄청나게 많지만
기회가 닿으면 여기 소개된 책들도 함께 읽어보고 싶다.
서로 미묘한 차이를 보이는 여러 페미니즘 관련 서적들이 어떠한 논의나 입장에서 나온 것인지 큰 줄기를 살펴보는 데에도 도움이 될 것 같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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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고대
BC.7-6세기 시인 사포
소크라테스의 제자 디오티마
선지자 미리암, 정치지도자 에스더, 사도 유니아, 테클라, 막달레나 마리아
4세기 수학자 히파티아
여성이 쓴 기록이 거의 내려져 오지 않지만
여성의 순종을 요구하는 글이 있는 것을 보면, 그렇지 않은 예들이 있었던 모양
2. 중세
기독교 세계. 신과의 직접 접촉을 추구하는 신비주의 경향
- 밀라노의 빌헬미나와 그 승계자 메이프레다
독일 수도원 원장 힐데가르트 폰 빙엔
현대 가톨릭 신학자 메리 데일리 (이에 대해 오드리 로드가 비판)
13세기부터 결혼과 수도원 밖에서 공동체적 삶을 누리려는 욕구. 반속 수도원 여성단체. 공업이나 간호, 상업에 종사하면서 생계를 꾸려나감 - 프랑스의 마르그리트 포레트
/ 14-15세기부터 박해하였으나 19세기까지 잔존함.
공식적인 여성수도원 - 스페인 아빌라의 테레사. 성인으로 선포됐고 현대에 이르러 첫번째 여성 교리사로 추대됨
16세기경 많은 여성수도원이 강제폐쇄되고 결혼이 강요됨. 독립적 전통과 삶의 방식 파괴됨
3. 근대
프랑스의 크리스틴 드 피장 “여성들의 도시”
여성문제에 대한 시각 급진화 / 여성혐오도 늘어남
프레시오지테(귀족들) - 여성교육과 강제결혼 폐지 주창.
마리 드 구르네: 인간의 본성은 남성적이지도, 여성적이지도 않다. 당시 계급사회에서 인간이 완전히 평등하다는 사상이어서 급진적이었음.
4. 계몽시대의 페미니즘
프랑스 혁명 봉기에 많은 여성들이 참여
<남성들이 서로를 “평등”하다고 생각할수록 여성들의 불평등은 심해졌다.>
제도와 권력의 변동에도 여성들은 여전히 같은 자리에. 여성들이 배제당하는 것에 대한 용인
=> 메리 울스턴크래프트(1759-1797)
=> 마리 구즈(올랭프 드 구주).
5. 초기 사회주의적 페미니즘
19세기 초반. 정치적 평등이 실제 생활상을 고려하지 못한다는 한계
이에 따라 평등을 사회적, 물질적 평등과 연관시키려는 사회 운동 등장. 조합. 자치단체 실험
거의 모든 초기 사회주의 이론에서 여성과 남성의 관계에 대한 문제 제기. 생시몽주의자들 사이의 논쟁-성별 문제에 대한 논쟁 벌어짐
/ 여성 생시몽주의자들의 활동 - 클레어 디마르, 잔느 드르완 : 동등하지만 다르다. 여성이 참여해서 부족한 부분 보완, 구현해야 한다는 것. 동등한 권리 주창. 여성은 남성에 의해 대리될 수 없고 자신들만의 목소리를 가져야 한다.
플로라 트리스탄 - 동업조합과 직업분야를 뛰어넘는 노동자 동맹 제안. 여성에 대한 억압과 무산자에 대한 억압의 연관성 분석
6. 조직화된 여성운동의 시작
미국에서의 논의 - 루크레치아 모트, 엘리자베트 케디 스탠튼. 여성의 사회적, 정치적 영향력 행사 강조.
세네카 폴스 대회(1848) : 여성에 대한 남성적 지배권 거부.
유럽에서 19세기 중반 이후 수많은 여성단체 설립 / 지식인 남성들 사이에는 반페미니즘적 분위기 확산되고, 이에 반대되는 페미니즘 서적으로
<= 줄리엣 아담 <사랑, 여성 그리고 결혼에 대한 반프루동적 사상>
<= 헤드빅 돔 <반페미니스트들>
소주르너 트루스(흑인노예 출신) : 여성에 대한 ‘긍정적 차별’도 허구라고 폭로. 부르주아적 성 클리쉐의 인종차별도 비판.
초기 여성단체들이 주로 다룬 주제
1) 직업 노동에의 더 나은 기회
• 처음에는 직물산업(공장)에 종사하는 여성이 많았음 -남성 노동자들이 제한 요구 / 한편 부르주아 여성의 경우 자립을 위한 다른 직업활동 모색-인쇄소(이 역시 남성 노동자들의 반발). 각종 직업활동을 제한하는 '보호법' 반대.
• 독일의 루이제 오토-페터스
• 헤리엇 테일러 밀(존 스튜어트 밀의 배우자), 헬렌 테일러(그녀의 딸) : <여성의 종속> 공동집필
2) 고전적 결혼에 대한 비판과 불평등한 결혼법 비판
• 유부녀의 법적 지위
• 사회적 계층에 따라 혼인법을 달리 경험했다
=> 프롤레타리아의 경우 비혼 동거 이혼 자유로운 편. 재산에 덜 구애되므로.
=> 반면 부르주아 계급에서는 여성의 덕망에 큰 가치를 둠. 혼인관계가 사회적 지위유지에 중요한 역할을 함. 따라서 이혼법 문제는 부르주아 여성에게 더 중요한 관심사였음
• 성도덕에 문제 제기 - 자유연애, 성적 자기결정권
- 조르주 상드(하나도 읽어본 것이 없는데 책은 많구나), 빅토리아 우드헐
/ 러시아의 '허무주의자'들
/ 전통적 가족제도에 대하여는 의견이 나뉨
3) 참정권 요구
-재산과 연관되어 있어 부르주아 여성들에게 특히 중요했음
-미국에서는 여성운동의 분열까지 초래. 남북전쟁 후 흑인 남성 참정권은 도입됐으나 여성은 그러지 못함. 그 과정에서 졸렬한 인종차별도 수반됨
-영국의 서프러제트
-20세기에 이르러서는 거의 모든 나라에서 참정권 부여(특히 1900년대 전반기)
-여성과 정당의 관계? 정당인가 여성인가.
:클라라 체트킨.
: 엠마 골드만
=> 정치적 노선과 여성연대 사이의 긴장
제2의 성
형식적 권리가 여성의 사회적 지위를 반드시 개선하지는 않음
- 시몬 드 보부아르
- 모두가 보부아르의 생각에 동의하는 것은 아니었다. 예를 들어 뤼스 이리가레(정신분석학자). '여성들이 자신들만의 언어를 찾아내고 여성적 주체성을 만들어내야 한다'고 주장.
=> 평등 페미니즘 / 차이 페미니즘 논쟁
7. 1960년대 이후(1970년대) 자율적 여성운동 (제2차 여성운동)
- 남성들 주도 혁명운동에 대한 실망
- 분리주의. 미국에서 여성들이 서로 경험을 나누고 정치적으로 성찰하는 작업
-레즈비언 여성들의 역할. 모니크 위티그. 행동 레즈비언(실천으로서의 여성동성애).
-에이드리언 리치:
- 중요하게 다뤄진 주제들
1) 자기 몸에 대해 스스로 결정할 권리
- 낙태할 권리. 미연방대법원, 로 대 웨이드 판결(1973)
- 슐라미스 파이어스톤
2) 가정 폭력 공론화
- 여성구호센터와 여성의 집 설립
- 부부강간 문제
3) 양육, 가사, 가족에 관련된 일 새롭게 규정하기
-가사노동과 직업노동의 우열(직업노동의 우위)
-가사노동을 경제의 일부로 가시화하는 것. (가사노동에 대한 임금)
-전업주부를 위한 기초보장과 가사노동 가치절상 요구하는 '어머지선언'과 이에 대한 비판(여성에게 무료노동을 시키기 위한 모성 강조).
-주부노동은 이제 누가 하는가? 직업을 가진 여성들의 이중노동 또는 불안정한 조건 아래에 고용되어 일하는 이들에게 부담 전가. '케어 문제'
(이 책에서는 소개하고 있지 않지만, 내가 읽어보고 싶어서 링크)
우머니즘과 교차성 - 백인, 중산층 여성의 우세에 반대하여
- 백인, 중산층 중심 페미니즘에 대한 비판 : 오드리 로드
- 안젤라 데이비스
= 우머니즘
다양한 차별들이 복합될 경우 : 킴벌리 크렌쇼의 교차성 개념
여성 후원과 성 주류화
- 1995년 베이징에서 열린 제4차 여성회의
- 성별이라는 관점에서 정책 고려하는 움직임, 관련 부서 생겨남
평등 대신 자유
- 여성들 간의 차이를 진지하게 페미니즘 운동의 기점으로 삼자 : 오드리 로드
- 비본질적 차이 페미니즘 : 디오티마(공동체) "여성들은 국가, 정치, 남성들에게 요구의 정치를 하는 대신 그들의 소망과 계획을 다른 여성들에게 위임할 수 있어야 한다" : 아피다멘토(신뢰)
퀴어 페미니즘
: 남성적/여성적이라는 범주에 의문 제기
: 스톤월 항쟁
: 주디스 버틀러 <젠더 트러블>
제3의 물결 페미니즘
- 남성들의 반 페미니즘 캠페인에 대하여, 수잔 팔루디 <백래시>
- 1990년대 미국에서 조직된 새로운 운동
레베카 워커 (작가 앨리스 워커의 딸이기도 한) 의 책들
- 여성/남성의 이분법적 대립 거부, 인터넷과 같이 느슨한 네트워크 선호, 문화와 미디어 영역에 활동.