어떻게 자유로워질 것인가? - 불안감에서 벗어나고 싶은 현대인을 위한 고대의 지혜 아날로그 아르고스 2
에픽테토스 지음, A. A. 롱 엮음, 안규남 옮김 / 아날로그(글담) / 2020년 12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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구판절판


이 세계에는 우리에게 달려있는 것도 있고 우리에게 달려있지 않은 것도 있다. 우리에게 달려있는 것은 판단, 동기‘, 욕망, 혐오‘ 같은 우리의 능력이다.
간단히 말해 우리에게서 비롯된 모든 것은 우리에게 달려있다. 우리에게 달려있지 않은 것은 신체, 재산, 평판, 사회적 지위 등이다. 즉 우리에게서 비롯되지 않은 모든 것은 우리에게 달려있지 않다. 우리에게 달려있는 것은 본래 자유롭고 방해받지 않으며 강제되지 않지만, 우리에게 달려있지 않은 것은 무력하고 노예적이며 방해받고 우리의 것이 아니다. 그러니 명심하라. 본래 노예적인 것을 자유롭다고 생각하고 제 것이 아닌 것을 제 것으로 생각하면 좌절과 고통, 어려움에 직면할 것이고 신들이나 다른 사람에게서 잘못을 찾으려 들 것이다. - P51

사람들을 힘들게 하는 원인은 어떤 것 자체가 아니라 그에 대한 생각이다. 죽음은 두려운 것이 아니다죽음이 두려운 것이라면 마땅히 소크라테스도 그렇게 생각했어야하지 않았겠는가!). 죽음이 두렵다는 생각이 두려운 것이다. 그러니 좌절하거나 힘이 들거나 고통스럽더라도다른 사람을 탓하지 말고 자신의 생각을 탓하도록 하자 못 배운 사람들은 일이 잘 되지 않으면 남을 탓한다. 배움 중에 있는 사람들은 자신을 탓한다. 그러나충분히 배운 사람은 자신이건 남들이건 누구 탓도 하지 않는다. - P58

자기 것이 아닌 특성은 자랑하지 말라. 만일 매력적으로 생긴 어떤 말이 "난 멋있어"라고 말한다면 이는 인정할 수 있다. 그러나 네가 "나는 멋진 말을 갖고있어"라고 사랑한다면 그때 너는 네 것이 아니라 말이 가진 좋은 특성을 자랑하는 것이다. 그렇다면 네것은 무엇인가? 인상을 관리하는 것이다. 그러니 인상의 관리가 자연과 조화를 이룰 때가 바로 너 자신을 자랑할 때이다. 그때 너는 너만의 좋은 것을 갖고있을 것이기 때문이다. - P59

일이 네가 바라는 대로 일어나기를 원하지 말고,
일어나게 되어있는 대로 일어나기를 바라라. 그러면무사할 것이다. - P61

병은 몸에는 장애이지만, 의지가 방해받기를 원하지 않는 한 의지에는 장애가 아니다. 절뚝거림은 다리에는 장애이지만, 의지에는 장애가 아니다. 만사에이렇게 생각한다면 장애는 다른 것에 해당될 뿐 네게는 해당되지 않음을 깨닫게 될 것이다. - P62

너는 연출가가 만들고 싶어 하는 연극 배우라는 사실을 명심하라. 연출가가 짧은 연극을 원하면연극은 많다. 그가 긴 연극을 원하면 연극은 길다. 명심하라. 너에게 거지 먹이 주어지면 그 역할을 잘 해내야 한다. 절름발이나 관리 혹은 말 없는 사람 역할이 주어지더라도 그 역할을 잘 해내는 것이 너의 일이다. 하지만 역할의 선택은 네가 하는 것이 아니라다른 사람의 몫이다. - P72

사람들이 너를 홀대하거나 비난할 때는, 그들도 그것이 적절하다고 생각해서 그렇게 행동하고 말하는것이라는 사실을 기억하라. 그들은 너의 생각을 따를수는 없고 자신들의 생각만을 따를 수 있을 뿐이다.
그러니 만일 그들의 생각이 옳지 않다면 틀린 것은그들이므로 해를 입는 것도 그들이다. 참인 연언 명제를 거짓이라고 생각하는 사람이 있다고 해서 그 명제가 해를 입지는 않는다. 잘못 생각한 사람만 해를입을 뿐이다. 이런 입장에서 생각하면, 홀대나 비난을받을 때마다 ‘저들은 그렇게 생각하는군‘이라며 상대방에게 너그러워질 것이다. - P11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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