바울과 은혜의 능력
존 M. G. 바클레이 지음, 김형태 옮김 / 감은사 / 2021년 5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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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책은 '바울과 선물'을 단지 요약하는데서 그치지 않고, 현대의 쟁점과 윤리문제에 관해 바울의 은혜신학이 얼마나 전복적일 수 있는지 논한다.

바클레이는 자신이 이전 연구자들에게 빚지고 있음을 인정한다. 아우구스티누스, 루터, 칼빈 같은 고전적인 신학자에서부터, E.P.샌더스, N.T.라이트, J.루이스 마틴까지 폭넓게 인용한다. 바클레이는 이들이 각각 바울의 은혜신학을 다룰 때 은혜의 몇가지 '극대화'를 조합하여 바울을 들여다봤다고 말한다. 그렇다면 바울 자신은 은혜의 어떤 부분을 극대화 했는가? 이 부분이 바클레이가 말하려는 바울의 은혜신학의 핵심이다. 바클레이는 바울의 은혜신학이 한 가지 극대화를 담고 있다고 말한다. '비상응적'. 즉 은혜는 받는 사람의 가치와 무관하게 주어진다. 그러나 이것이 수혜자가 수여자(하나님)에 대한 감사와 실천을 무효화 하는 것은 아니다. 이를 다른 말로 풀면, "하나님의 은혜는 사전 조건이 없지만, 보답으로 아무 것도 기대하지 않는, 은혜에 대한 비순환적 극대화의 의미에서 사후 조건이 없는 것은 아니다"(179p)라는 말로 정리할 수 있다.

예수의 복음을 바울이 변질시켰다는 얘기는 옛말이 되었다. 오히려 예수의 복음을 적절히 상황화하고 실천 했다는게 올바른 평가일 듯하다. 그렇다면 바울의 신학은 현대에도 의미가 있는가? 나는 그렇다고 믿는다. 바울에게 구약성서가 이미 무덤에 들어간 선조들의 쓰잘데기 없는 글이 아니었듯, 내게 있어 바울의 글 역시 현대를 살아가는데 쓸모없지 않다. 그리고 이런 생각이 하나님을 신뢰하는 하나의 방식이리라 믿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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