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책은 살림출판사의  ‘e시대의 절대문학’ 시리즈중 여섯번째 이다. 내가 요즘 계속해서 읽고있는 『신곡 - 저승에서 이승을 바라보다』는 이시리즈의 두번째 책으로서 이 시리즈중 처음으로 읽은 책이며, 이책  『조지오웰』은 두번째로 읽게 되는 책이다. 

 내가 이책을 읽게된 이유는 문학에 대한 식견 부족으로 철학과 고전 공부에 어려움을 격고 있기 때문이다. 공부와 문학작품 독서를 병행 하고자 하는  ‘나의 문학작품 읽기 프로젝트’ 의 첫 출발점으로 우연한 기회에 조지오웰을 택하게 되었고, 다행스럽게도 이책을 통해 조지오웰에 대해 조금이나마 이해하게 되었고 그의 작품 세계에 대한 개괄적인 지식을 얻게 되었다. 

이책의 주된 내용은 저자 박경서의 ‘들어가는글’에 집약적으로 설명 되어있다. 이책은 “ 오웰의 작품을 읽지 않고 그저 어렴풋이 알고 있거나 오해하고 있는 독자들, 아니면 작품은 읽었으되 그의 문학사상과 작품의 참된 의미를 알아보고자 하는 독자들에게  오웰에 대한 정확한 이해”를 제공 하려는 목적으로 씌어진 책으로서 목적에 따른 성과를 어느정도 거두고 있다고 보여진다. 짧지만 핵심을 자세히 설명해주고 있다.  

이책에서는 오웰의 생애와 작품론에 대해 말하고 있지만『동물농장』과 『1984년』에 대한 요약과 해설에 중점을 두고 있으므로, 이책 말미의[관련서 및 연보]에서 그의 다른 작품에 대해 살펴본다면 전체적인 오웰의 윤곽을 잡는데는 어려움이 없을 것이다.    

이제 이책을 시발점으로 해서 오웰의 책을 연대순으로 읽어 나아가게 될텐데 다음 책은『파리와 런던의 밑바닥 생활』이나 『제국은 없다』가  될것이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2)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