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물쇠가 잠긴 방
기시 유스케 지음, 김은모 옮김 / 북홀릭(bookholic) / 2012년 10월
평점 :
구판절판


8.0



 '서 있는 남자'


 진상을 알고 나면 비교적 단순하고 오히려 범인의 지능이 의심될 만큼 작위적이기 그지없는 트릭이었지만, 작가의 연출 방식이나 이 트릭에 대한 에노모토의 표현과 범인을 압박하는 그의 추리가 인상적이었다. 말 그대로 '차원이 다른 발상'이 동원된 트릭이란 표현은 거창하지만 재밌었고, 욕심이 지나쳐 자가당착에 빠진 범인을 조롱하는 에노모토의 마지막 말은 제법 통쾌하기까지 했다. 책의 첫 번째 수록작으론 약한 편이었지만 이만하면 속도감 있게 잘 읽었다.



 '자물쇠가 잠긴 방'


 표제작이자 수록작 중에 도입부가 가장 흥미로웠던 작품이다. 반대로 트릭과 범인을 지목하는 증거는 그렇게 흡족스럽지 못했는데 아무래도 내가 과학에 영 젬병이라 그런 것 같다. 그래도 작가의 <악의 교전>이 연상되는 범인 캐릭터가 짧지만 강렬한 인상을 남겨 흥미진진하게 읽을 수 있었다. 악마의 존재는 적어도 소설 속에선 긍정적으로 기능하는 것 같다. 독자에게 소설의 결말까지 지켜봐야 하는 당위성과 몰입도를 선사하니까.



 '비뚤어진 상자'


 범인의 시점에서 전개되는 도서추리 작품. 트릭도 참신하고 쫓기는 심정인 범인의 심리 묘사도 일품이었지만 범인의 동기며 인물상 등 극단적인 구석이 한두 개가 아니라 한편으로 읽는데 짜증이 나기도 했다. 동기는 수록된 네 개의 작품 중 가장 동정심을 유발했지만 범인은 도저히 동정심을 가질 수 없는 인물이다. 도서추리 작품의 특성상 범인의 시점에서 전개되기에 무사히 완전범죄를 달성하기를 응원하는 마음이 약간이나마 들 법도 한데 말이다. 새삼 기시 유스케가 악마적인 인물상을 그리는 데에 도가 튼 작가구나 하고 감탄했다.



 '밀실극장'


 개인적으로 가장 재밌던 작품. 밀실의 장치가 됐던 연극의 묘사는 너무 난잡하지만 그 난잡함마저 사랑스러웠고 범인의 동기...가 아닌 사연도 짠해서 의외로 여운도 남았다. 그리고 무엇보다 '밀실 사건집'을 표방하는 이 책에서 가장 단순명쾌하고 혁신적인 트릭이어서 적잖이 놀랐다. 대놓고 웃기려고 쓴 소설인 데다 트릭을 풀이하는 과정은 약간 지루했음에도 결과적으로 수록작 중 가장 재밌는 작품으로 기억에 남는다. 앞선 수록작이 트릭보다 캐릭터나 연출에 더 눈길이 가는 것과 대조적인데 참으로 아이러니한 일이다. 이거야말로 코미디라 할 수 있겠군.



 시리즈 다음 작품인 <미스터리 클락>은 예전에 읽었는데 확실히 두 번 읽으니까 반복되는 컨셉이 식상해져 후속작이 나와도 과연 찾아볼까 싶다. 후속작이 너무 안드로메다로 가버려서 시리즈 다섯 번째 작품이 어지간히 평이 좋거나 상을 받지 않은 이상 읽을 생각이 들지 않을 듯하다. 대신 작가의 다른 작품을 읽고 싶다. 코미디도 좋지만 역시 호러가 좋겠다. 최근 작가의 호러 작품이 몇 권 출간됐으니 그 작품들을 찾아봐야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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