춤추는 조커 명탐정 오토노 준의 사건 수첩
기타야마 다케쿠니 지음, 김은모 옮김 / 한즈미디어(한스미디어) / 2016년 8월
평점 :
절판


9.0







 명탐정을 내세우는 본격 추리소설을 읽다보면 가끔 탐정이라는 주인공에 크게 의존하는 게 아닌가 하는 생각이 든다. 조금 더 삐딱하게 말하자면 그래서 어쩔 때는 탐정만 보이고 막상 사건의 반전이나 트릭의 깊이는 떨어지는 경우도 있는데 이는 특히 단편집에서 크게 부각되는 것 같다. 이 책도 명탐정 오토노 준의 사건 수첩이라는 이름이 붙여진 단편집으로 표제작인 '춤추는 조커'를 비롯해 총 5편의 단편이 수록됐는데 읽기 전 가장 크게 걱정한 게 바로 그 부분이었다. 혹시나 탐정의 매력에만 의존하지 않을까.

 신기하게도 걱정과는 정반대로 탐정은 소심할 뿐이지 캐릭터가 그렇게 눈길을 끌지 않았고 오히려 트릭이 기상천외한 게 많아서 재밌었다. 최근 본격 추리소설을 잘 안 읽어서 상대적으로 눈이 뜨인 건지 모르겠는데 새삼 추리소설의 가장 원초적인 재미가 어떤 것인지 느낄 수 있었다. 이게 정말 기대 이상이었다.


 캐릭터 얘기를 더 하자면 탐정은 소심하기론 역대급으로 소심하지만 근본은 사건을 해결함으로써 범인을 지목하고 여러 사람들의 운명에 개입하는 것에 부담을 느끼는 설정이라 요즘의 추세에 맞았다고 본다. 대표적으로 요네자와 호노부의 '소시민' 시리즈와 '고전부' 시리즈의 두 주인공처럼 지금 시점이라면 등장해도 될 법한 종류의 탐정이었던 것이다. 그래서 소심한 탐정이건 비교적 수다스런 왓슨 역이건 캐릭터적인 부분은 걱정에 비해, 어쩌면 기대에 비해 두드러지진 않았다. 위에서도 말했지만 사건의 양상이나 트릭, 동기가 더 빛이 났는데 개인적으로 인상적인 동기가 많아서 재밌었다. 알게 모르게 죽어가고 있던 추리 세포가 활성화된 느낌도 받아서 상당히 고무적인 작품이었다.



 '춤추는 조커'


 표제작이지만 가장 무난했던 작품. 그래도 '물리의 기타야마'라고 불리는 작가의 이명에 어울리긴 하니 나쁘진 않았다. 하긴, 탐정이 첫 등장해 활약하는 작품에는 그에 걸맞는 화려한 물리 트릭이 걸맞긴 하다.  그런데 이 작가가 물리 트릭에 매료된 이유가 어떤 작가의 어떤 작품을 읽고 나서라는데 그 얘길 듣고 이 작품의 트릭을 떠올리니까 확실히 영향을 받긴 했구나... 싶다.



 '시간 도둑'


 공교롭게도 이 책 바로 직전에 읽은 게 발 타일러의 판타지 소설 <시간도둑>이라서 괜히 반갑게 읽었던 작품이다. 이 작품에선 제목에는 나름의 메타포가 가미됐는데 시계만 훔치는 범인의 동기를 밝히는 것과 거기에 왓슨 역이 해석을 다는 게 인상적이었다. 하지만 추리 과정은 좀 지루했다. 마지막 결말은 흐뭇했지만.



 '보이지 않는 다잉메시지'


 다잉메시지는 본격 추리소설 중에서도 취급이 썩 좋지 않은 테마인데 이 작품에선 꽤 괜찮게 활용됐다. 특이하게도 명탐정 오노토 준이 아닌 다른 사람이 해결하는데 통상적인 추리소설의 클리셰를 비튼 것 같아 신선했다. 김새기도 했지만... 그래도 오토노 준이 괜히 명탐정은 아닌 듯 날카로운 면을 보여준다.



 '밸런타인데이의 독 초콜릿'


 심리, 혹은 물리 트릭의 정체나 오토노 준의 라이벌 캐릭터는 그냥 그랬는데 동기가 신선했던 작품. 범인의 끈질김과 광기의 스케일이 소소한 편이었지만 그래서 어떻게 보면 더 소름이 돋은 것 같다. 이런 발칙한 놈이 다 있나.



 '눈사람이 죽이러 온다'


 몇 가지 잔가지를 제외하면 이 작품도 트릭이나 동기가 우수했는데 특히 명탐정의 존재 의의나 비애가 전해져서 뒷맛이 묵직했다. 범인은 미치긴 했지만 사정이 딱했고 - 딱한 것치곤 코믹하게 연출됐지만 - 오토노 준도 너무 떠밀리 듯이 추리하고 범인을 지목하는 것 같아서 소심한 탐정의 의의가 살아나는 듯했다. 시리즈엔 장편도 있다는데 그 작품도 읽어봐야지.

인생을 건 트릭으로 남을 살해하여 운명을 바꾸려는 사람들. 탐정은 그 운명을 교정하는 힘을 지녔다. 그러니 망설여질 만도 하다. 명탐정은 남의 운명을 파괴할 만한 힘을 지니고 있다. - 363p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