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켈란젤로의 복수 - 시스티나 천장화의 비밀 반덴베르크 역사스페셜 4
필리프 반덴베르크 지음, 안인희 옮김 / 한길사 / 2000년 6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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누구나 나만의 비밀이 한 가지 씩은 있는 것 같습니다. 저도 비밀이 많은 편이지요. 하지만 이런 생각을 합니다. 비밀이 생명력을 가질 때는 두사람 이상의 입속에서가 아닐까 하는 생각요. 아니 어쩌면 비밀의 진정한 역할은 비밀이 아닐 때일지도 모릅니다. 비밀이 아닐 때에서야 우리는 그 비밀의 심각성과 아울러 중요성을 깨닫게 되니까요. 하지만 비밀이 금기가 될 때에는 어떤 현상이 일어날까요.

교권으로 대변되는 교황청의 비밀 그리고 그 비밀을 교황청으로부터 이른바 이교도로 단정된 세력에게서 은밀히 전수 받은 미켈란젤로의 비밀 그리고 그 모든 사실을 알면서도 비밀로 간직하여야 하는 추기경의 어쩔 수 없이 간직하는 비밀 이 세 가지의 금기의 축은 독특한 알레고리를 형성합니다.

미켈란젤로는 교화청의 시스티나 예배당의 천장화 주문을 받지만 자신은 조각가지 화가가 아니라며 거절합니다. 하지만 교황청은 포기하지 않고 미켈란제로는 작업을 착수하지요. 잇따르는 새로운 교황들에게 착취당하며 미켈란젤로는 순응하는 듯 보입니다. 하지만 애당초 미켈란젤로는 자신의 예술적 고심과 종교적 확신을 쇠상자에 봉인해 두었을 뿐입니다. 애제자 콘디비에게 맡겨둔 쇠상자가 역사의 격랑을 타면서 문제는 복잡해집니다. 시스티나 천장그림에서 침통한 표정을 짓고 있는 예레미야가 수수께끼를 푸는 단서가 되지요. 늙은 예언자의 멜랑콜리는 천국과 지옥의 풍경을 직관하는 절대자의 능력을 빗댑니다. 한편, 바티칸의 비밀서고에서 하나씩 들추어지는 문서들은 교황들의 목숨쯤이야 가볍게 날려버리는 치명적인 위력을 드러냅니다.

이 소설의 배경은 교황청 내부에 집중되어 있습니다. 그리고 사건 전개의 순서까지도 기독교의 주요 축제일인 주현절에서 부활절까지의 시간 순서로 줄거리 전개의 상징성과 미묘하게 결합되어 있지요. 한마디로 이 책의 주인공 옐리녝 추기경이 서있는 곳은 교황까지 있는 교권에 가장 가깝기 때문에 교권이 가장 철저하게 지켜지는-시간 까지도-완벽한 교권 하 입니다. 이 점은 이 소설을 풀어 나가는데 중요한 단서입니다. 미켈란젤로가 천장에 교묘히 숨겨둔 글자들은 교황의 이데올로기가 팽배한 이 곳에서의 작업에 대한 소리없는 반발로 해석 할 수 있습니다. 교회의 가장 근본적 교리에 대한 부정은 모든 이데올로기가 근원적인 오류가 있을 수 있다는 것을 암시하지요. 하지만 더욱더 우울한 것은 모든 것을 다 밝혀 내고도 침묵하는 옐린녝 추기경의 태도입니다.

세상 사람이 다 알고 있는 비밀이라는 말이 생각납니다. 세상 사람이 다 알 정도로 사회의 근원적인 문제이지만 아무도 그에 대항하여 말을 꺼내 놓지는 못한다는 말입니다. 잘못 된지 알면서도 그 이데올로기 속에서의 이탈은 두렵습니다. 이탈은 곧 새로운 곳에서의 시작을 뜻하니까요. 내가 그 동안 이 사회에서 빚어 놓았던 결실들은 다 버리고 새롭게 시작하는 일 결코 쉽게 결정할 일은 아닙니다. 일탈 할 용기가 없는 개인은 어쩔 수 없이 합리화된 이데올로기에 순응 할 수밖에 없나 봅니다.

모든 것이 조용할 것만 같은 교황청 내부. 그 속에서 풀어놓는 필리프 반덴베르크의 이데올로기의 허망함이 있었습니다. 비밀이 다 밝혀 진 것 같을 때에 여러분은 더 큰 비밀을 갖게 될 것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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