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전자책] 삶, 가족, 돈 나답게 살아가는 법 - 진짜 부를 향한 20가지 통찰
준준 아빠 / 유페이퍼 / 2025년 8월
평점 :
#협찬 #서평
>>
처음 사회에 발을 내딛을 때의 두려움은 누구에게나 있다. 필자 역시 부모에게 기대지 못한 채 혼자 버텨야 했던 순간들이 많았기에, 내 아이가 세상으로 나아갈 때 어떤 조언을 해주면 좋을지 막막했다.
"내가 살아보니 그렇더라."라는 꼰대 발언 대신, 피가 되고 살이 될 그런 조언 말이다.
이 책은 부모로서, 인생 선배로서, 누나 같은 마음으로 전해줄 수 있는 가장 따뜻하고 현실적인 조언을 담고 있어 좋았다.
책은 삶, 가족, 돈이라는 세 가지 큰 주제를 다룬다.
먼저 삶에서는 "내 삶은 누구의 것인가?"라는 질문을 던지며, 남과 비교하지 않고 나답게 살아가는 용기가 필요함을 강조한다.
사회 초년생에게 가 장 필요한 건 바로 이 부분일테다. 흔히 남들보다 늦었다고 조급해지거나, 더 빨리 가야 한다는 압박 속에 방향을 잃기 쉬운데, 잠시 멈춰서 내 기준을 세우는 용기가 결국 ‘나다움’을 지켜주는 힘이 될테니까.
가족 부분에서는, 가장 가깝기에 더욱 예의를 갖춰야 한다는 메세지가 마음에 와닿았다.
사랑만으로는 부족한 관계 속에서 대화와 이해가 얼마나 중요한지.
직장 생활을 시작하면 부모와의 관계가 어떻게 달라지는지.
가족(부부) 간 오해가 깊어질 수 있는데 그럴수록 서로의 다름을 인정하며 대화하는 법을 배우는 게 얼마나 중요한지.
부모와 자녀 간, 부부지간, 형제지간의 모든 관계에서 지켜야 할 선이 있고, 배려해야 한다는 말에 깊은 공감을 했다.
돈에 대한 이야기는 필자가 사회초년생일 때를 생각나게 했다.
벌고 쓰고 모으는 단순한 규칙에도, 도리가 필요했다는 걸 그때의 필자에겐 알려주는 사람이 없어 크고 작은 실수가 많았다. 경험이 부족했던 그때를 떠올려보면 참 낯 부끄럽다.
돈은 분명 필요하지만, 삶의 목적이 되어선 안 된다는 것. 돈에 끌려가는 삶이 아니라 주도하는 삶을 살아야 한다는 이야기는 부모로서도, 인생을 먼저 살아본 어른으로서 해 줄 수 있는 최선의 조언이 담겨있었다.
뿐만 아니라 책은 삶과 가족, 돈이 충돌하는 현실 속에서 균형을 잡는 지혜를 알려준다. 사회에 나가면 늘 선택의 순간이 찾아오는데, 이 책을 통해 아이가 자기만의 기준을 세우고 흔들리지 않길 바란다.
요즘 아이들은 되고 싶은 것도 하고 싶은 것도 없다는 말을 주저없이 한다. 그런 아이들이 사회에 첫발을 내딛었을 때, 과연 자신을 아끼고 사랑하며 살 수 있을까?
사회 초년생에게 필요한 건 화려한 성공이나 많은 돈보다, 자기 기준을 세워 만족하며 살아갈 마인드가 절실히 필요하다. 그때 이 책이 그들의 손에 닿길 바란다.
이제 막 성인이 된 자녀에게,
사회에 첫발을 내딛은 초년생에게,
"당신는 당신답게 살아갈 권리가 있다. 비교하지 않고, 네 삶의 주인이 되라”는 메시지를 건네고 싶을 때, 이 책을 추천한다.
>> 이 서평은 저자 준준아빠(@junjun_dad)으로부터 책을 제공받아 주관적으로 작성하였습니다.
#삶가족돈나답게사는법 #준준아빠 #유페이퍼
#에세이 #자기계발서 #삶 #가족 #돈 #균형찾기
#신간도서 #책추천 #에세이추천 #자기계발서추천
#북스타그램 #책스타그램 #서평스타그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