누가, 있다 1
제인도 지음 / 반타 / 2025년 8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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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협찬 #서평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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읽는 내내 한국형 오컬트의 진수를 맛본 기분이었다.
이 작품은 단순히 무섭게 놀래키는 장면을 던져주는 방식이 아니라, 서서히 스며들 듯 파고드는 공포를 쌓아 올린다.
주인공 소희가 엄마의 죽음 이후 홀로 남겨진 채, 존재조차 몰랐던 고모의 유산을 상속받으러 낯선 시골집을 찾는 순간부터 이야기는 시작된다.
기억도 나지 않는 사촌들과의 재회 후, 고모가 남긴 수수께끼 같은 상속 조건을 수행하다 알 수 없는 실종과 죽음이 시작된다.
집안에 드리운 '그것'의 비밀이 하나하나 드러날 때마다 서늘한 기운이 등줄기를 타고 올라왔다.

읽다 보니, 가장 소름 끼쳤던 건 가족이라는 이름으로 다정하게 다가오는 사촌들의 태도였다.
따뜻한 말 속에 숨겨진 욕망, 그리고 결국 드러나는 음흉한 속내. 역시 사람이 가장 악하다.
또한, 낯선 단어 ‘동티’와 ‘명두’ 같은 무속의 상징들이 알 수 없는 존재에 대한 두려움을 극대화시켰다.
긴 분량임에도 술술 읽히는 이야기가 흡입력이 상당하다. 마치 오컬트 영화를 보는 듯했고, 다음 이야기가 궁금해 멈출 수 없었다.

1편은 서서히 드러나는 비밀의 정체를 맛보여주며 끝났지만, 아직 풀리지 않은 진실이 너무 많다. 고모의 죽음에 숨겨진 비밀, 사촌들의 비밀, 그리고 소희가 과연 무사히 집을 벗어날 수 있을까 하는 궁금증.
모든 실타래가 휘몰아칠 2편이 기다려지는 이유다.
2편도 얼른 읽고 후기를 마무리 해 보겠다.
한국적인 오컬트를 원하시다면 주저없이 <<누가, 있다>>를 권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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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밑줄_p42
"임성미 씨는 상속받을 분들이 고인의 시골집에 가서 며칠 묵기를 바랐습니다. 그게 상속의 마지막 조건입니다."

>밑줄_p129
"동티 나려고...아주 작정을 했구나."
수아 언니가 중얼거린다. 팔짱을 끼고 있는 내게만 들릴 정도로 작은 목소리다. 언니의 얼굴이 새파랗게 질려 있다. 동티? 그게 뭘까? 처음 들어보는 말이다.

>> 이 서평은 오팬하우스(@ofanhouse.official) 서평단 자격으로 책을 제공받아 주관적으로 작성하였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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영혼 없는 작가
다와다 요코 지음, 최윤영 옮김 / 엘리 / 2025년 8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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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협찬 #서평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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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에세이를 읽으며 타인의 마음속으로 여행하는 기분이 들곤 한다.
일상으로의 여행, 사유로의 여행, 특별함으로의 여행.
다와다 요코의 <<영혼 없는 작가>>는 작가의 마음을 넘어 언어와 문화, 심지어 현실과 환상의 경계까지 넘나드는 특별한 여행이었다.
독일어와 일본어를 자유롭게 오가는 작가의 글은 두 가지의 문화를 동시에 걷는 듯했고, 익숙한 세상을 낯설게 바라보는 새로운 눈을 선물해 주었다.

​이 책의 가장 특별한 점은 에세이인데도 소설처럼 읽힌다는 것이다. 보통의 에세이가 작가의 생각과 경험을 진솔하게 풀어낸다면, 다와다 요코의 글은 사물을 의인화하거나 현실을 환상적인 비유로 바꾸어 놓는다. '사전 마을', '사랑 광물학' 같은 유니크한 조합이 읽는 재미를 더한다.
​그의 글은 단순한 관찰을 넘어 말의 의미가 가진 재미의 끝를 보여준다. 연필은 남자, 타자기는 여자라는 독일어의 성(性) 구분을 보며 언어가 사고를 결정하는 것은 아닐까 질문하고, 죽은 아이를 기억하기 위해 만들어진 인형에 대한 이야기를 통해 오늘날의 인형 키링 문화를 새로운 시선으로 바라본다. 작가의 섬세한 관심이 특별한 통찰로 연결될 때, 감탄사가 절로 나왔다.
"우와!"

​또한, 다와다 요코가 두 개의 언어를 쓰면서, 몸으로 체득한 경험을 오롯이 담아낸다.
외국어를 배우는 것을 '새로운 말엄마'를 가지는 것에 비유하는 저자.
울음과 옹알이로 표현하던 아기가 말을 하기 시작할 때, 우리는 비로소 사람이 된다. 자국의 문화를 습득하고 생각을 표현할 수 있게 된다는 의미다.
모국어로는 표현할 수 없었던 것을 새로운 언어를 통해 말하게 될 때, 저자는 지식을 습득하는 차원을 넘어 새로운 세상에서 다시 태어난 것과 같다고 표현했다. 이 경험을 공유한 글에선 그저 경이롭다 느꼈다. 외국어로 타국의 문화로 생각하고 표현할 수 있는 정도의 습득은 과연 어떻게 설명할 수 있을까?

​익숙한 것에 의문을 던지고, 두 개의 문화권 밖에서 각기 다른 시선으로 세상을 바라보는 그의 사유는 우리를 새로운 세상으로 이끌었다.
​결국 <<영혼 없는 작가>>는 언어와 사물, 사람의 정체성을 넘나드는 기행문이자, 경계의 흩뜨림이 열어주는 환상적인 순간을 담은 소설 같은 에세이다. 세상을 여러 개의 눈으로 보는 곤충처럼 다와다 요코라는 사람을 통해 보는 세상은 만화경 속 풍경이었다.
경계없이 생각이 뻗어 나간다는 것을 오감으로 느낄 수 있는 책이니, 직접 확인해 보시길 추천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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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밑줄_p15
나는 여행을 가기 전에 돈 말고 두 가지를 준비하려고 했다. 러시아어를 배우는 것과 여행기를 쓰는 것. 나는 여행을 떠나기 전에 늘 여행기를 썼다. 여행한느 동안 거기에서 인용을 하려고 말이다.



>밑줄_p48
모어에서는 생각이 단어에 너무 꼭 들러붙어 있어서 단어나 생각이나 자유롭게 훨훨 날아다닐 수가 없다. 외국어를 쓸 때는 스테이플러 심 제거기 같은 것을 갖게 된다. 이 제거기는 서로 바짝 붙어 있는 것과 단단히 묶여 있는 것을 모두 떼어놓는다.




>> 이 서평은 엘리출판사(@ellelit2020)서평단 자격으로 책을 제공받아 주관적으로 작성하였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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삶은 덜어낼수록 더 단단해진다 - 『도덕경』이 건네는 비움의 철학
이길환 지음 / 필름(Feelm) / 2025년 7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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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협찬 #서평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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휴일이라고 해서, 온전히 쉬어 본 적이 있는가 생각해 봤다.
평소에도 무언가를 하고 있지 않으면 불안한 필자는 쉬라는 말이 참 부담스럽다.
가만히 있는 시간을 견디지 못하는 마음 한 켠엔 가만히 있고 싶다는 마음도 있다는 게 아이러니지만, 하루종일 안절부절하다 몸도 마음도 애만 탄다. 결국, 온전히 쉬지도 못하고 무언갈 한 것도 아닌 휴일을 보내곤 한다.
노자의 철학을 현대적으로 풀어낸 철학서 <<삶은 덜어낼수록 더 단단해진다>>를 펼친 것은 무기력해지려는 찰나에 만난 인연 같은 시간이었다.

이 책은 『도덕경』의 사상을 정신없이 살고 있는 우리의 모습과 연결한 해설서다.
우리가 당연하다고 여겨온 "더 빠르게, 더 많이, 더 높이"라는 삶의 방식에 의문을 가지고, 애써 채우기보다 덜어내는 삶이 진정한 회복으로 이어진다는 메세지를 담고 있는 책이다.
총 네 장으로 구성된 이 책엔, 깨달음을 위한 자세에서 시작해 비움을 주는 자유, 관계를 망치지 않는 마음의 기술, 나를 다스리는 힘으로 내용이 확장된다.

책 내용 중에서, 특히 마음에 남은 것은 “덜어냄은 포기가 아니라 회복”이라는 말이다.
남과의 비교, 억지로 유지하려는 관계, 조급하게 채워 넣으려는 욕심을 내려놓을 때 비로소 내 삶의 방향이 드러난다. 억지로 힘주어 맞서지 않고, 물처럼 흘러가는 유연함이야말로 가장 강한 힘이라는 통찰은 필자의 불안을 다독여 주었다.
삶은 채울수록 풍요로워지는 게 아니라, 불필요한 것을 덜어낼수록 본질이 보이고 단단해진다는 것. 저자의 메세지가 쉼과 비움에 서툰 필자를 다독였다.
무언가를 계속 해야만 안심이 되는 필자에게, 비움이야말로 진짜 나를 지키는 힘이라는 것을 깨닫게 해주었기 때문이다.
"있는 그대로의 나로 돌아가라"는 노자의 가르침을 주문처럼 외우며, 조급해지는 마음을 내려놓아야겠다.

지금 이대로 괜찮은지 늘 의심하며 스스로를 몰아붙이는 사람에게, 관계와 책임에 지쳐 자기 자신을 잃어버린 사람에게, 삶의 속도를 조절하고 싶지만 방법을 몰라 헤매는 사람에게 이 책을 권한다.
본래의 나로 돌아가는 것이 회복의 시작임을 깨닫게 하는 책이니, 읽고 마음에 와닿는 문장을 만나보시길 바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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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밑줄_p23
자신을 아는 현명함을 갖춘다면 인생은 더 이상 고통이 아닙니다. 인생의 고통은 대부분 비교에서 비롯됩니다. 자기가 가지지 못한 것을 부러워하고, 남의 성공을 시기하며 초라한 자신을 자책할 때 삶은 고통이 됩니다.


>밑줄_p76,77
'현재에 만족하는 삶'은 시시가각 변하는 요즘 시대와 동떨어진 이상주의로 여겨지기도 합니다. 하지만 이는 하나라도 더 배우고 익혀야 치열한 경쟁에서 살아남을 수 있다는 생각에서 비롯된 착각입니다.(...)
자기 삶에 만족하려면 뭔가를 더 하는 것이 아닌, 지금 하고 있는 일에 집중해야 합니다.




>> 이 서평은 필름출판사(@feelmbook)로부터 협찬 제안받아 주관적으로 작성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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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자책] 삶, 가족, 돈 나답게 살아가는 법 - 진짜 부를 향한 20가지 통찰
준준 아빠 / 유페이퍼 / 2025년 8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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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협찬 #서평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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처음 사회에 발을 내딛을 때의 두려움은 누구에게나 있다. 필자 역시 부모에게 기대지 못한 채 혼자 버텨야 했던 순간들이 많았기에, 내 아이가 세상으로 나아갈 때 어떤 조언을 해주면 좋을지 막막했다.
"내가 살아보니 그렇더라."라는 꼰대 발언 대신, 피가 되고 살이 될 그런 조언 말이다.
이 책은 부모로서, 인생 선배로서, 누나 같은 마음으로 전해줄 수 있는 가장 따뜻하고 현실적인 조언을 담고 있어 좋았다.

책은 삶, 가족, 돈이라는 세 가지 큰 주제를 다룬다.
먼저 삶에서는 "내 삶은 누구의 것인가?"라는 질문을 던지며, 남과 비교하지 않고 나답게 살아가는 용기가 필요함을 강조한다.
사회 초년생에게 가 장 필요한 건 바로 이 부분일테다. 흔히 남들보다 늦었다고 조급해지거나, 더 빨리 가야 한다는 압박 속에 방향을 잃기 쉬운데, 잠시 멈춰서 내 기준을 세우는 용기가 결국 ‘나다움’을 지켜주는 힘이 될테니까.

가족 부분에서는, 가장 가깝기에 더욱 예의를 갖춰야 한다는 메세지가 마음에 와닿았다.
사랑만으로는 부족한 관계 속에서 대화와 이해가 얼마나 중요한지.
직장 생활을 시작하면 부모와의 관계가 어떻게 달라지는지.
가족(부부) 간 오해가 깊어질 수 있는데 그럴수록 서로의 다름을 인정하며 대화하는 법을 배우는 게 얼마나 중요한지.
부모와 자녀 간, 부부지간, 형제지간의 모든 관계에서 지켜야 할 선이 있고, 배려해야 한다는 말에 깊은 공감을 했다.

돈에 대한 이야기는 필자가 사회초년생일 때를 생각나게 했다.
벌고 쓰고 모으는 단순한 규칙에도, 도리가 필요했다는 걸 그때의 필자에겐 알려주는 사람이 없어 크고 작은 실수가 많았다. 경험이 부족했던 그때를 떠올려보면 참 낯 부끄럽다.
돈은 분명 필요하지만, 삶의 목적이 되어선 안 된다는 것. 돈에 끌려가는 삶이 아니라 주도하는 삶을 살아야 한다는 이야기는 부모로서도, 인생을 먼저 살아본 어른으로서 해 줄 수 있는 최선의 조언이 담겨있었다.

뿐만 아니라 책은 삶과 가족, 돈이 충돌하는 현실 속에서 균형을 잡는 지혜를 알려준다. 사회에 나가면 늘 선택의 순간이 찾아오는데, 이 책을 통해 아이가 자기만의 기준을 세우고 흔들리지 않길 바란다.
요즘 아이들은 되고 싶은 것도 하고 싶은 것도 없다는 말을 주저없이 한다. 그런 아이들이 사회에 첫발을 내딛었을 때, 과연 자신을 아끼고 사랑하며 살 수 있을까?
사회 초년생에게 필요한 건 화려한 성공이나 많은 돈보다, 자기 기준을 세워 만족하며 살아갈 마인드가 절실히 필요하다. 그때 이 책이 그들의 손에 닿길 바란다.

이제 막 성인이 된 자녀에게,
사회에 첫발을 내딛은 초년생에게,
"당신는 당신답게 살아갈 권리가 있다. 비교하지 않고, 네 삶의 주인이 되라”는 메시지를 건네고 싶을 때, 이 책을 추천한다.

>> 이 서평은 저자 준준아빠(@junjun_dad)으로부터 책을 제공받아 주관적으로 작성하였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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변비 탐정 실룩 1 : 사라진 고등어 인형 그림책 변비 탐정 실룩 1
이나영 지음, 박소연 그림 / 북스그라운드 / 2025년 8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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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협찬 #서평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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추리만화를 좋아하는 제 딸에게 딱 맞는 창작동화가 있었다. 바로 "변비 탐정 실룩" 시리즈!!!
초등학생들이 읽기 좋은 글밥과 상상력을 키우는 스토리가 아이들의 마음을 사로잡은 "변비 탐정 실룩" 시리즈!!
이번에는 유아도 즐길 수 있는 그림책으로 나왔다. 4~7세 아이들도 처음부터 끝까지 몰입할 수 있는 추리극을 선보이는 그림책이라, 흥미진진한 이야기를 기다리는 아이들에게는 더없이 반가운 소식이다.

주인공은 변비 때문에 빨간 몸이 된 토끼 탐정 실룩과 수다쟁이 참새 조수 소소다.
이번 사건은 여름 바닷가에서 고양이 시루의 소중한 고등어 인형이 사라지면서 시작된다. 실룩과 소소는 “잘 보고, 잘 듣고, 잘 누자!”라는 탐정의 삼원칙으로 사건을 차근차근 풀어가는데...

이 그림책은 아이들의 호기심를 사로잡는 포인트가 곳곳에 숨겨져 있다.
똥 때문에 빨개진 토끼라는 엉뚱한 설정은 웃음을 주고, 귀여운 고양이와 잃어버린 인형 찾기 사건은 아이들의 이목을 집중시킨다. 어른들에게는 사소한 일이나, 아이들에게는 얼마나 큰일인가!!
중간중간 단서 찾기 장면도 있어, 아이가 직접 탐정이 된 것처럼 즐겁게 읽을 수 있다.
"단서가 여기 있다!!!"

그림책이지만 추리 요소와 유머, 귀여운 캐릭터까지 다 담겨 있어서 유아뿐만 아니라 초등 저학년 아이들도 충분히 재미있게 읽을 수 있는 그림책이라 추천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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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밑줄_
기분이 좋아진 시루는 친구들에게 고등어 인형을 자랑하고 싶어졌어요.
그런데 인행이 감쪽같이 사라졌지 뭐예요.
"내 고등어 인형!"


>밑줄_
소소는 두두를 날카로운 눈빛으로 보았어요.
실룩의 탐정 삼원칙 중 하나가 '잘 보자!'니까요.
그런데 실룩 탐정이 갑자기 사라졌어요.
벌써 인형이 어디 있는지 알아낸 걸까요?




>> 이 서평은 럽북(@lovebook.luvbuk) 서평단 자격으로 북스그라운드(@booksground) 도서를 무상으로 제공 받아 작성되었으며, 솔직한 감상을 기반으로 작성하였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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